츠루가 학원

600px

鶴賀学園高等部

사키 -Saki-의 나가노 현 예선 결승 진출 학교
키요스미 고등학교류몬부치 고교츠루가 학원카제코시 여고

사키 -Saki-에 등장하는 고등학교로 키요스미 고교와 마찬가지로 마작부의 인원으로 곤란을 겪고 있었으며 키요스미 고교와 마찬가지로 무명 고등학교로 첫 출전을 하였다. 남녀공학이 아니다[1]. 이름은 나가노현 나가노시의 구역인 츠루가 구역에서 따왔다.

마작부에 관련된 사건으론 츠루가 학원의 3학년 학생인 카지키 유미가 모모코의 마작 플레이에 반해 IP를 추적하여 위치를 알아내어 1학년 A반에 난입하지만 누군지 몰라서 큰 소리로 "난 네가 필요해!"라 말한 1학년 A반 난입사건이라는 사건이 있으며 그 소문이 학교에 퍼졌다고 한다.
원래는 칸바라 사토미, 카지키 유미, 츠야마 무츠키 이렇게 셋만 있었으나 사토미는 소꿉친구 권한으로 카오리를 강제로 입부시키고(…) 위에서 언급한 저 사건으로 인해 모모코도 마작부에 들어와 다섯이 되어 다행히 대회에 출전할 수 있었다.

참고로 부장은 칸바라 사토미이나 어째서인지 사람들은 카지키 유미로 착각한다. (…)

작중에서도 후지타 프로가 카지키 유미가 부장이 아니란걸 알았을때 으엑이라며 놀랄 정도.[2]

카제코시 여고, 류몬부치 고교같은 강호들 속에서 엄청난 활약을 한 학교이다. 다만 칸바라/유미가 추계대회에 참가를 하지 않을 것으로 결정해 부원이 2명이 빈다. 모모를 가입시키는 데만도 시간이 걸려서 추계대회에 참가할 때까지가 부원 2명을 확보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

나가노에서 무명으로 알려진 팀이었으나 혜성같이 나타나 현 예선에서 3위를 차지, 지명도를 올리게 되었고 그로 인해 더 강해져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면서 전국대회에서 나라 현 대표인 아치가 여학원의 연습상대를 수락하기도 한다.

추가로 카제코시 여고와의 거리는 꽤나 멀다고한다[3]. 지역구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해있다곤 하지만 사키비요리에서 4학교합숙을 위한 합숙소를 정하는데도 어딜 정해도 츠루가 학원과는 거리가 멀다고 하며 그 합숙소를 가기위해 칸바라가 운전하면서 말하기를 "긴 터널을 지나 현 밖으로 나가서 가면 금방이라고. 옛날엔 거기도 우리 현 안에 있었지만."이라고 말한걸로 봐선 대중교통수단이 불편한 위치에 있는 것 같다. 칸바라가 운전하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교류에 어려움이 따른다.

츠루가 학원내에 마작부로서의 위치가 상당히 낮은편에 속하는 거 같다. 츠루가 축제에 대한 회상장면에서도 전동마작탁이 없어서 카드로 만든 마작패로 마작을 치고, 토요코 모모코를 찾을 때도 마작부 서버를 교내 LAN과 연결시켜서 모집했다. 다만 전교생에게 노트북 PC는 지급되는 모양.

부원 전원이 3학년생인 미야모리 여고 다음으로 다음해가 위험한 학교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유미와 사토미가 졸업하면 차기부장인 무츠키는 남는다 처도 사토미 때문에 들어온 카오리와 유미 때문에 들어온 모모코는 나가지 않겠냐는 이야기(....).
그래도 사키비요리를 보자면 남기는 할 모양인가 보다. 카오리도 개인전 특훈으로 마작금지(...)를 당했을 때 스스로 마작을 하고싶다고 하며 노트북으로 마작을 하는 나머지 인원을 보면서 재미있겠다라며 부러워 하기도 하니 남기는 할 듯 하다. 혜성의 중핵이였던 카지키 유미도 후지타프로에게 점찍히며 앞으로가 기대되는 고교선수라 언급되기도 하였고 만약 대학교 대회나 프로리그로 진출한다면 그 뒤를 이어가기 위해서 모모코도 더욱 열심히 달려들지 않을런지.

츠루가학원 마작부

부실을 자세히 보면 전동마작탁이 보이지 않는다. 평소 연습은 넷마작으로 하는 모양. 그럼에도 현 예선에서 준수한 성적을 냈다는 것은 의미가 크다. 그리고 사키비요리에서 주스 경품에 당첨되어 작탁이 하나 생겼다.

 
  1. 중등부와 고등부가 통합되어 있다. 2015년 9월에 밝혀진 내용. 즉, 이 학교가 아치가 여학원보다 먼저 등장한 중고일관교가 되는 것.
  2. 그것도 두번이나. 해설자는 단체전때도 말했잖아요. 라면서 은근슬쩍 후지타를 깐다.(...)
  3. 출처 사키비요리. 카제코시 여고에서 전철타고 4시간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