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YES24)
1986년생으로 한국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만화가. 작가그룹 팀 타우린(Taurine)의 구성원. 본명은 김선아. 닉네임도 이에서 따온 것으로 추정. 경기대학교 애니메이션과 졸업.
본래 연우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던 네이버 웹툰 핑크레이디를 도맡아 그린 진주인공으로 후에 이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크나큰 논란에 휘말렸다. 자세한 것은 핑크레이디 그림작가 은폐사건 참조. 이 사실이 알려지기 이전 그녀는 핑크레이디를 그린 작가로서 어떤 수혜도 받지 못한 것은 물론[1] 자신의 그림체로 신작을 그려도 '연우 짝퉁' 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고생을 해왔다.
끈질긴 노력 끝에 핑크레이디의 후속작 핑크레이디 클래식에 이름을 올리게 되나 이미 핑크레이디는 연우의 작품으로 굳어진 뒤였고 그녀는 결국 건강상의 문제로 핑크레이디 클래식에서 중도 하차하게 된다.
핑크레이디의 작화에 미친 그녀의 영향력이 얼마나 컸는지는 연우가 블로그에 올린 사과문에 "해명하기 위해 처음 찾은 그림조차 서나작가님의 손이 닿았다는 사실에 저도 이젠 부끄럽습니다" 라는 말로 잘 나타나 있다.
그녀에게 트레이싱 누명을 뒤집어 씌우려 했던 연우가 거꾸로(...) 서나의 그림을 트레이싱한 것이 밝혀졌는데도 불구하고 고소미를 먹이지 않은 대인배 of 대인배.
일단은 연우의 사과문이 올라왔다고는 하나 서나의 권리가 어떻게 찾아지고 있는지는 불명이다. 인터넷에서는 화젯거리였다고 해도 언론상으로 거의 알려지지 않아서인지 각종 인터넷 서점에서도 아직 핑크레이디는 서나의 작품으로 표기되어 있지 않고 과거 핑크레이디에 주어진 두 차례의 상 및 각종 인세 역시 연우가 독식했다.
2012.11.21일자로 올라온 글을 볼 때 그녀는 대외적으로 완전한 해명을 포기한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2012년 12월 5일 블로그에 연우가 다시 공동작업을 요청한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 글을 보면 우영욱 측은 아직도 서나한테는 보상은 커녕 제대로 사과조차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글.
서나는 염치없는 공동 작업 제의에 글을 올려 단호한 거부의사를 표명했다.
2012년 12월 7일 블로그에서 핑크레이디일본 핸드폰 서비스에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참고.
중요한 것은 서나작가가 돈 때문에 핑크레이디의 그림작가였다는 걸 밝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몇몇 있는데 서나는 돈 때문이 아닌 단지 그림은 자기가 그렸다는 걸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에서 글을 쓴 걸 명심하자. 전 남자친구이면서 스승이 라는 작자 때문에 서나 작가가 얼마나 고생했는지 생각해 보면...[2][3]
한편 2015년 11월 28일, 일러스트레이터 레피와 달랑게 사이의 화풍 도용 사건에 대해 서나 작가가 남긴 트윗이 논란[4]이 되고 있다.
달랑게의 화풍 중의 '프리즘 기법'과 '광원 사용법'을 레피가 도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 여기서 서나 작가는 "두 작가의 그림은 엄연히 다르기에, 누군가가 파쿠리를 했다는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라는 트윗을 남겼고, 트위터리안들은 이 트윗의 내용을 사실상의 레피에 대한 옹호로 해석하여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관점에 따르면, 서나 작가 스스로가 이전에 자신의 그림의 정체성과 권리를 되찾기 위해 그 고생을 했는데도 오히려 이번 사건에서 도용 의혹을 받고 있는 레피를 옹호하는 것이 이중적이라는 것이다.[5] 그러나 어디까지나 도용 '의혹'이다.
- ↑ 핑크레이디 덕에 교수직까지 얻은 연우와는 딴판.
- ↑ 윗글에서도 나와있듯이 서나는 핑크레이디 그림을 본인이 그렸음에도 불구하고 연우 짝퉁이라는 소리를 듣고 어시들에게는 '남자친구 덕분에 쉽게 작가 됐다' 는 소리를 듣는가 하면 사실을 말했을 때도 네이버의 높으신 분 중 연우의 편을 들면서 서나 작가를 조루성 작가 취급하는가 하면 지인들이라는 작자들이 연우를 감싸기 바빴으니...
- ↑ 그리고 설령 돈이 이유라 해도 서나 작가 입장에서는 당연한 행동이다. 자신의 작품에 대한 정당한 권리와 보수를 주장하는 것인데 이게 잘못된 거면 그럼 무엇으로 돈을 벌어 먹고 산단 말인가?
이슬만 먹고 살면 되겠지 뭐 아니 그냥 근성으로 버티면 돼. 음?도대체 돈 때문이다! 라고 비판하는 사람들 두뇌 구조가 신기할 지경.해부해 보고 싶다 덤으로 개조도 하자 - ↑ 해당 사건의 최초 발원지는 임시대피소라고 하는 익명사이트라고 한다
- ↑ 사실 옹호보다는, 의견을 트윗으로 올리는 중 말이 삼천포로 빠져 핑크레이디 작가 은폐사건 때 본인은 돈도 제대로 받지 못했다는 부분을 반복하여 말한 것이 더 사람들을 당황하게 했다. 당시 팬들도 대체 무슨 말을 하는 거냐며 의아해했을 정도. 서나 스스로도 의견을 올리던 도중 본인이 말이 정리가 되고 있지 않음을 인정한 후 의견표명을 중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