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완

(서프라이즈 걔에서 넘어옴)
출생1976년 3월 16일
신장176cm
체중66kg
소속JHK엔터테인먼트
학력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 학사
기타삼성 신입사원 연구교육 강사 경력

1 소개

대한민국배우.
김기열 서프라이즈 걔

TV드라마에 나오는 배우들도 별개 문서가 없는 사람이 많은데 따로 문서가 있는 것부터 이 분의 인지도가 설명이 된다.

2 활동

주로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솔로몬의 선택 등 재연을 요구하는 수많은 프로그램에서 남자 주연 연기를 도맡아하며 남자 재연배우 , 재연배우계의 믹키유천 등으로 불리기까지 했다. 이수완은 그렇지 않은 편이지만, 일반적으로 재연배우들은 재연배우라는 호칭을 싫어한다. 재연배우라는 굴레 때문에 오디션을 제대로 볼수조차 없는 경우도 생기고, 뭣보다 '재연만 하는 배우'라는 직업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상인물이든 실존인물이든 모든 배우는 누군가를 재연해내는 사람들인 것. 실제로 MBC에서 방영되었던 실화극장 죄와벌 65~66화에서는 일본 열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희대의 사이코패스 연쇄살인마 미야자키 츠토무를 재연하여 연기하기도 하였다.[1] 다만 재연배우의 차별 문제는 이런 일반적인 대중의 인식 문제 외에도 연기자협회 미등록여부, 연기자노조 미가입, 검증되지 않은 실력 등 여러가지 문제가 얽혀있는 부분이다. 참고로 2016년 만으로 40세를 맞이하였지만 엄청난 동안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연극무대나 뮤지컬에도 출연했는데, 메이저는 아니었고 2000년대 중반쯤에 학생들을 상대로 했었다. 더불어 연기력도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사람들에게 각인된 재연배우 이미지 탓인지 정통 드라마에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본인은 그저 연기를 하고 싶을 뿐이지 스타가 되고 싶은 건 아니라서 정극 드라마에 대한 욕심은 없다고. 다만 재연배우로서 받을수밖에 없는 보이지않는 차별에 대한 토로는 한적이 있다. 실제로 영화 오디션을 보러 갔더니 재연배우라는 커리어 때문에 오디션 명단에서 삭제되기도 했다고 한다.

"재연배우는 무적(無籍)출연자로도 불립니다. 방송사에 적이 없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방송하는 사람들이면 대부분 출입하는 분장실에도 들어갈 수 없어요. 방송사가 분장실에 '무적 출연자 출입금지'라는 글을 붙여놨거든요. 이런 차별때문에 무적 출연자라는 말이 정말 싫었습니다."

재연배우들만이 아니라, 방송사 극회나 연기자조합 등에 가입하지 않은 출연자들을 무적출연자들이라 부른다. 재연배우들의 드라마 출연 비중이 낮은 것은, 방송사 공채출신이나 기존 연기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인 경우도 있다. "검증되지 않은 무적출연자의 활동으로 기존 탤런트의 출연기회가 줄어들고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 2003년 기사참조.

"영화 오디션도 많이 봤었어요. 그런데 오디션을 볼 때마다 '서프라이즈' 출연 경력때문에 캐스팅을 할 수 없다는 겁니다. 먼저 출연 제의가 와서 캐스팅이 되더라도 내 경력을 뒤늦게 알고 출연 직전 취소시킨 경우도 있었죠. 그래서 지금은 출연 제의가 오면 재연 프로그램에 출연했다고 미리 말을 합니다."

이수완도 정극에 출연한 적이 있다. KBS 아침드라마. 그 여자의 선택에서. 단역으로도 출연한적도 있고. 대추나무 사랑걸렸네 주인공으로도 출연했다. 영화 고양이 소녀에서는 19금 연기를 했다.

2012년에는 당시 장안의 화제 '댄스가수 이중성' 등이 수록된 〈Dancing King〉이라는 앨범을 냈다.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 이 앨범이 데뷔앨범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미 2009년 4월에 첫 앨범을 발매해서 앨범이 4개나 있던 가수였다.



이 노래가 바로 댄스가수 이중성. 오오 이수완 오오. 서프라이즈를 방영하고 있는 MBC의 음악중심에도 출연했다.

2013년 이수완이라는 이름으로 개명을 했다. 원래는 이중성으로 알려졌는데 이중성이라는 이름이 연예인으로 성공하기엔 작명학적으로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어 개명한 것이라고. 만약 개명 안 했으면 이 문서는 이중성 문서에 있는 항목에 불과했을 것이다

개명 후 2013년 3월 23일에 발표한 곡은 '광대의 노래'라는 제목의 발라드곡으로, 무대 위에 오르는 사람으로서의 고뇌와 그를 가볍게 여기는 관객들에 관해 울적하게 이야기하는 가사가 진중한 분위기로 다가온다.

3 기타

김기열과 착각하는 사람도 많다. 실제로 김기열은 이를 이용해 네가지에서 '김기열? 아~ 서프라이즈 걔~' 하는 드립을 치기도 했다.

바비인형 마니아로 바비인형 동호회 회장이었다고 한다. 집에 바비인형이 잔뜩 있다고.

여담으로 양악수술을 했다.
  1. 단 방송에서는 토모야라는 가명으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