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가 랠리 2

1 개요

1998년 MODEL3 기판으로 발매된, 세가 랠리 챔피언십의 후속작. 인터넷에선 어째 세가랠리2 챔피언십이나 세가랠리 챔피언십 2 같은 표기가 종종 보이는데 정식 타이틀은 그냥 세가 랠리 2다.
전작도 그래픽적으로 상당한 충격을 주었지만 이쪽은 그 이상. 모델3의 파워를 사용해 엄청난 그래픽을 보여준다. 차량 뒤로 날리는 먼지 등도 다 3D 그래픽으로 표현되고 물웅덩이를 지나가면 흙탕물이 튀어 차량이 지저분해진다. 달리다 보면 전방에서 사진을 찍고 잽싸게 도망가는 관객들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다만 움직이지 않는 관객들은 2D 그래픽으로 되어 있어 널판지를 세워 놓은 것처럼 보이는 게 옥의 티.
게임의 방식은 전작과 동일. 차량과 변속기를 선택하면 4개의 스테이지를 달려 순위를 겨룬다. 다만 마지막의 Riviera도 정규 스테이지로, 전작처럼 1등을 한다고 숨겨진 스테이지가 나오지는 않는다.
프랙티스 모드 역시 선택할 수 있으며 모든 스테이지가 정규 스테이지인 만큼, 프랙티스 모드에서도 아무 조건 없이 4개 스테이지를 모두 선택할 수 있다.

2 등장 차량

전작에선 단 두 가지 차량을 변속기 타입까지 붙여 4대로 뻥튀기(…)했지만 이번 작의 차량은 기본 6대. 전작에 등장한 셀리카 GT와 델타 HF도 숨겨진 차량으로 등장하여 총 8대의 차량을 선택할 수 있다. 전작의 콘솔 이식판에서 숨겨진 차량으로 등장한 란치아 스트라토스 HF가 기본 차량으로 등장하는 것도 재미있는 부분. 차량 목록은 다음과 같다.

스바루 임프레자 WRC'97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V WRC(다만 컬러링은 란에보IV WRC와 동일)
토요타 코롤라 WRC
포드 에스코트 WRC
푸조 306 맥시
란치아 스트라토스 HF
토요타 셀리카 GT-FOUR(ST205) (숨겨진 차량)
란치아 델타 HF 인테그랄레 (숨겨진 차량)

3

Desert, Mountain, Snow, Riviera의 4개 맵이 있다. Desert는 비포장 도로이지만 도로 폭도 넓고 커브도 완만한 초보자용 코스. 다만 2스테이지인 Mountain부터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진다. 도로는 포장도로이지만 중간중간 비포장 구간이 있고 폭도 좁으며 구불구불하다. Snow는 아예 눈이 내리고 있어 시야도 좋지 않고 미끄러짐도 다른 코스보다 심하며 Riviera는 포장도로에 헤어핀 두 곳을 제외하면 코스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야간 경기.
3스테이지까지는 1랩으로 끝나지만 마지막 Riviera는 2랩을 달리게 된다. 프랙티스 모드에서는 Riviera는 5랩, 나머지는 3랩.

4 이식

드림캐스트윈도우즈로 이식판이 존재한다.

4.1 드림캐스트

당초 런칭작으로 계획되었으나 어른의 사정으로 해를 넘겨 99년 1월에 발매. 단순한 이식작으로 보기 힘들 정도로 추가 요소가 많다. 이 정도의 추가 요소를 얹어준 게임은 콘솔 게임 역사를 통틀어도 찾기 힘들 정도.
아케이드판에 비하면 그래픽이 좀 떨어진다. 배경의 시야거리가 짧아져서 팝인 현상이 생겼고 사진찍고 도망가는 관객 등의 오브젝트가 많이 삭제되었다. 무엇보다 아쉬운 것은 60프레임을 완전하게 재현하지 못하고 일부 구간에선 초당 30프레임으로 구동되는 것. 보통 관객이 있는 구간은 30fps, 없는 구간은 60fps로 레이스 도중 계속 프레임레이트가 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타이틀 화면에서 커맨드를 입력해서 30fps나 60fps로 고정시킬 수는 있으나 60프레임 모드는 배경의 관객들이 모두 사라져서 조금 허전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 그래도 가변프레임보다는 30프레임 고정이 더 나을 것이다. 어쨌든 세가 새턴 시절에 비하면 그래도 그래픽 차이가 눈에 띌 정도로 심한 건 아니었고 이 시절엔 60fps의 레이싱 게임이 오히려 드물었으므로 다들 납득할 만한 수준이긴 했다.
코스는 총 17개. Desert, Muddy, Mountain, Isle, Snow의 다섯 카테고리에 각각 3개씩의 코스가 있고 여기에 별도로 Riviera와 숨겨진 코스인 Super Speacial Stage가 있다.
차량도 12종이 추가되어 총 20종. 아케이드 레이싱 게임의 이식작으로서는 전무후무한 볼륨을 자랑한다.
드림캐스트 판에 추가된 차량은 다음과 같다.

스바루 임프레자 555
미츠비시 랜서 에볼루션IV
미츠비시 랜서 에볼루션III
도요타 셀리카 GT-FOUR RC(ST185)
알피느 르노 A110
르노 맥시 메간
피아트 131 아발트
란치아 스트라토스 HF 1975 (스트라토스 HF의 숨겨진 컬러)
란치아 델타 HF 인터그랄레 16V
란치아 037 랠리
푸조 205 터보16(에볼루션22)
푸조 106맥시

여기에 추가로 아케이드에선 란에보IV의 컬러링을 사용한 란에보V가 제대로된 컬러링으로 변경되었다. 게임 내에 등장하는 차량에 대해 설명해 주는 모드가 있는데 그 설명이 상당히 충실해서 랠리 관련 잡지에 해당 내용이 소개되기도 했다.

오리지널 모드로 10년 모드(10 Year Challenge)가 추가되었는데, 4개 스테이지로 구성된 시즌을 10번 되풀이하는 모드다. 즉 아케이드 모드의 10배 분량. 한 시즌을 순위 상관 없이 완주하면 다음 시즌이 열리고, 1위로 완주하면 차량을 얻을 수 있다. 1위로 완주한 시즌은 선택화면에서 금색으로 표시된다. 마지막 시즌을 1위로 완주하면 숨겨진 스테이지인 Super Special Stage에서 1대1 대결을 펼치게 되고 여기에서 승리해야 차량을 얻을 수 있으니 주의. 아케이드 모드와는 달리 스테이지 사이에 차량을 튜닝할 수 있으며 다음 스테이지의 정보가 표시되니 여기에 맞춰 차량을 세팅하자. 잘 모르겠거나 귀찮으면 타이어만 잘 바꿔 줘도 난이도가 대폭 하락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총 41 스테이지를 뛰는 동안 같은 코스가 나오는 경우는 있어도 날씨, 시간대가 모두 달라서 전혀 다른 느낌으로 달릴 수 있다.
비주얼메모리용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도 있는데 미니게임도 아니고 기록확인용 프로그램 주제에 전체 용량의 70%를 잡아먹는다(…).
운영체제로 Windows CE를 사용한 첫 번째 게임.

4.2 윈도우즈

99년 6월 발매. 기본적으로는 드림캐스트판의 이식작이다.
아케이드판에서도 등장한 포드 에스코트 WRC가 사라진 대신 란에보VI가 등장한다.
드림캐스트판에 비해 BGM이 몇 곡 사라졌지만 대신 해상도가 최대 800x600으로 높아지고 대응 컨트롤러를 사용할 경우 진동도 있다.[1] 드림캐스트판의 특징인 가변프레임도 사라지고 그래픽 옵션에서 30/60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다. 60프레임 모드의 사양은 드림캐스트판과 동일. 당시 기술로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겠지만 이제 와서 다시 플레이하기엔 아쉬운 부분이다. 항상 시대를 앞서나간다는 평가를 받았던 세가의 작품치고는 쓸데없이 현실적이었던 사양.
흙먼지 등을 3D 폴리곤 대신 2D 스프라이트로 설정할 수 있는데, 물론 저사양 PC를 위한 옵션이지만 2D 쪽이 되려 그럴 듯해 보이는 게 함정.
숨겨진 차량으로 케롤라 GT가 있는데 개구리의 외형을 한 차량이다. 99년 6월에 발매된 초기판에서만 얻을 수 있으며 2001년에 발매된 후기판에는 데이터는 들어 있으나 얻을 수 없다. 아주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복잡한 과정과 외부 프로그램이 필요한 듯. 초기판이라도 공식 패치를 적용하면 얻을 수 없으니 주의하자. 초기판에서 얻는 방법은 아케이드 모드를 클리어하지 않은 상태에서 10년 모드 클리어
BGM을 CD-DA로 돌리고 있는데[2] NT 커널을 사용한 윈도우 2000 이후에서는 BGM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다. _inmm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해결할 수 있으니 시험해 보자.

엑스박스360 컨트롤러 등의 xinput을 사용하는 컨트롤러로는 조작 자체는 문제 없이 가능하지만 진동이 안 된다.
  1. 드림캐스트판은 부들부들팩 발매 전에 나와서 진동이 없다.
  2. 플레이 디스크인 2번 CD가 정품 체크 겸 음악CD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