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

who-logo.jpg

who.jpg

[1]

누구?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세계보건기구는 유엔 체계 내의 정부간 기관이다.

WHO의 설립은 1946년에 허가되었으며 1948년 4월 7일에 정식으로 발족하였다. 그러므로 이날은 매년 ‘세계 보건의 날’로 기념되고 있다. WHO는 크게 두 가지 입헌적 직무를 맡고 있다.

  • 국제 보건사업의 지도와 조정
  • 회원국 간의 기술원조 장려

WHO는 세가지 주요기관(총회, 이사회, 사무국)을 통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WHO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해 있다. 특징적으로 WHO는 세계 각지에 6개 지역 기구로 분산 되어 있으며 지역 기구마다 지역위원회와 지역사무국이 구성 되어 있다.

WHO의 유행단계는 아래의 표와 같다

PHASE 1-31-3 단계의 따라 현저한 동물 감염이나 인간 감염은 거의 없는 상태
PHASE 4지속적인 인간 대 인간 감염
PHASE 5-6/PANDEMIC광범위한 감염
POST PEAK(정점이후)재발 가능성
POST PANDEMIC대유행이후

자세한 내용은 추가바람

세계 보건총회는 통상적으로 제네바에서 매년 5월에 열리며 각국 대표가 모두 참가한다.
주요 직무는 2년제 프로그램 예산을 승인하는 것과 주요 정책에 관련된 문제를 결정하는 것이다. 보건총회는 최종 결정 과정이다.
현 사무총장은 2006년 5월 22일 뇌출혈로 타계한 대한민국 국적의 이종욱 사무총장의 뒤를 이어 2006년 11월 9일 총회를 통해 당선된 마가렛 챈 박사가 선임되었다.

2015년 10월 23일, WHO에서 베이컨·소시지 등 가공육이 담배 못지 않은 발암물질이라고 규정할 계획이라고 데일리메일이 보도하였다. WHO "소시지 등 가공육·붉은 고기, 암 유발 가능성"(종합3보)

일부 학자의 반대 의견에도 산하기구인 IARC(국제암연구소)는 가공육을, 석면과 같이 가장 위험한 발암요인으로 규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2군으로 분류되긴 했지만 "탄 고기 뿐만 아니라 신선한 붉은 고기자체가 발암위험이 있다." "충분한 자료는 없다"등의 내용에 신빙성이 의문시 되고 있다.

이에 대해서 소시지, 햄소비가 많은 유럽이나 호주에서 관계부처 장관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WHO에 대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육가공 협회나 한우협회가 반발하고 있으며 예전에 있었던 각종 식품에 관련한 파동들 처럼 별일 없이 끝날거란 여론이 많다.발암물질 따위는 장식입니다 WHO는 그걸 몰라요

2016년에는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등록하려 한다.# 그 말 많은 국내에서도 중독법이 무산됐건만 이제는 세계 게임시장을 후퇴시킬 셈이냐
  1. 위 두사진 마크의 뱀은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에서 따온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