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라게(폴아웃 4)

FO4FarHarbor_HermitCrab_Full.jpg
FO4-FarHarbor-Creature-HermitCrab6.jpg
Hermit Crab

1 개요

갑각류 최종보스.

폴아웃 4의 등장 몬스터. 모티브는 이름답게 당연히 집게다. DLC Far Harbor에서 등장. 탐험하다 보면 트럭에 몸이 통째로 들어가 있는데 VATS로 잡히는 걸 보면 어마어마한 덩치로 보인다. 크기만 해도 매우 위압적인데다가 안개까지 잔뜩 낀 지역 특성상 사주경계를 소홀히 하다가는 충격과 공포로 다가온다. 공격방식은 접근해서 집게발로 유일한 생존자의 귀싸대기를 후려치거나, 체력이 떨어질 경우 도망가면서 식충새끼들을 산란해 새끼들이 공격하게 한다. 새끼들은 마이어러크 알에서 나오는 것과 유사. 다행히 식충과는 달리 새끼가 원거리 공격을 하지는 않는다.

2 능력과 공략법

이 녀석을 상대하기 매우 껄끄러운 이유는, 무지막지한 체력과 방어력에 있다. 당연히 집으로 삼고있는 자동차를 쳐봤자 얼마 들어가지도 않고, 그나마 노출되어있는 갑각 또한 어마무지하게 단단해 실탄 화기로는 잘 흠집도 나지 않는다. 개체는 알비노도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한번에 뿌려대는 새끼는 3~5마리 정도로 어렵지 않지만, 모체의 공격과 무지막지한 맷집을 감안하면... 다행히 관철자 퍽을 찍었을 경우 껍데기를 무시하고 약점인 머리를 노릴 수도 있지만, 머리조차도 방어가 단단하다. 새끼들을 낳는 동안은 공격하지 못한다는 것이 다행이라면 다행이랄까... 피가 일정 이하가 되면 도망가면서 새끼를 뿌린다. 쫓아가보면 헥헥 거리면서 다리를 주저앉는데 왜인지 불쌍하게 보인다...

데스클로 상대하듯이 꼼수로 쉽게 상대할 수도 있는데, 무지막지한 크기 덕에 가끔 주변 건축물에 끼여서(...) 돌진이 막히는 경우가 있으니 컨트롤을 적절히 해서 건물 사이에 끼이도록 유도한 다음 여유롭게 갈겨서 쓰러트리는 방법도 있다.

혹은 라듐 소총이나 감마건을 줄창 써대는 원자교단도 있겠다, 죽여서 루팅한 감마건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방사능 공격 특성상 해당 저항력이 높지 않으면 매우 치명적이기 때문.[1] 생각보다 방사능 저항력이 낮은건지 원자교단 애들에게 탈탈 털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심지어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원자교단의 수가 더 적은데도 이겼다.(...) 원자님의 가호가 우리를 지켜주신다![2]

그나마 위안이라면 이 녀석을 잡아 구운 고기가 중독성 없는 합법 버프아웃이나 다름없다는 점.

관철자 퍽이 있는 경우 은신 상태로 저격하면 의외로 쉽게 잡을 수도 있다. 등껍질을 통해 머리를 노릴 수가 있기 때문.

정착지 주민들이 소라게 잡으러 가자고 하는 퀘도 있다. 이걸 승낙하면 해당 정착지의 주민들이 전부 출동해 소라게를 다굴하러 간다. 게를 잡고 나면 게 파티라며 신나한다.
  1.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적들도 기본 체력 자체를 깎아버린다.
  2. 위에서 말한 공략법 중 하나인 건물 사이에 끼워 잡기가 실현되었다. 워낙 소라게 자체가 커서 앞에서 다굴당한 소라게가 뒤집어지면서 그게 건물이 되어(...) 뒤의 소라게가 끼어버린 것. 물론 원자교단의 감마건 다굴이 위력이 심대한 건 맞아서 몇 대 맞으면 뻗는데, 이 부분도 무시할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