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생긴 메달이다.
Юбилейная медаль "50 лет советской милиции"
Jubilee Medal "50 Years of the Soviet Militia"[1]
소련경찰 50주년기념메달
1 개요
1967년 11월 20일에 제정된 메달이다. 소련 경찰 관련 직책에서 오랫동안 훌륭하게 근무한 사람들에게 주어졌으며, 민간기념메달 중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메달이다.
소련은 치안이 상당히 좋은 국가였다. 물론 경찰이 유능해서가 아니라 수용소와 교화 캠프에 불순분자가 될만한 사람들을 많이 집어 넣어서(...) 그렇다. 거주 이전의 자유도 없는 슈퍼 통제 국가에서는 이게 매우 잘 먹혀서 소련이 서방 국가들에게 우리는 범죄자 없는 국가라능!하고 외치기도 했었다. 물론 서방에서 그거 문자 그대로 믿는 사람은 없었고(...) 소련의 경찰은 관료주의에 푹 젖어 있어서 유능하지도 못 했고 주민을 위해서 직접 나서는 일은 거의 없었다고 봐도 무방했다.
러시아로 오면서 이 상황이 더욱 막장이 되었는데 일단 돈이 없어서 봉급을 주지 못한다는 것. 그래서 러시아 경찰들은 교통과, 관광지 같은 곳에 배정 받기를 선호한다. 왜냐면 당연히 돈이 잘 되니까. 별로 체계적으로 육성되지도 않는데 사명감을 가지라는 것도 문제지만..
메달의 뒷면. 메달을 빙 둘러 싸고 있는 글씨는 '50주년 기념일을 기념하며'. 그리고 가운데의 글씨는 '소련 경찰, 1917-1967'이다.
2 관련항목
훈장/소련
모스크바 800주년기념메달
레닌그라드 250주년기념메달
키예프 1500주년기념메달
- ↑ 소련/러시아에서는 흔히 민병대를 뜻하는 단어 Militia를 경찰을 표기하는데 사용한다. 러시아 경찰은 2011년에 와서야 полиция(폴리치야)로 명칭이 개정되었지만 여전히 군대와 같은 계급체계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