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야 본선

宗谷本線 / Soya Main Line

W
宗谷本線
Soya Main Line / 소야 본선
운영기관JR 홋카이도
영업거리259.4km
궤간1067mm
역수54
최고속도130km/h

576px-JR_Soya_Main_Line_linemap.svg.png
노선도


특급 슈퍼 소야

1 개요

2차 세계대전 이전에 일본령이었던 사할린 섬 남부와의 연락을 목적으로 건설된 노선이다.

1898년에 아사히카와~나가야마 구간이 개통된 것을 시작으로, 1922년에 왓카나이역 (현재의 미나미왓카나이역)까지 개업하였다. 당시 개통된 오토이넷푸~왓카나이(현재의 미나미왓카나이역) 구간은 나중에 텐포쿠선으로 분리되는, 오호츠크 해 연안으로 우회하는 루트였다.

이후 1922년부터 1926년까지 호로노베 역을 경유하는 테시오선이 건설되었고, 테시오선은 1930년에 소야 본선으로 편입된다. 대신 오토이넷푸~하마톤베츠~미나미왓카나이 구간은 텐포쿠선으로 분리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사할린 섬으로의 연락이라는 본디의 목적을 잃고, 홋카이도 북부를 관통하는 주요 노선이 되었다. 이후 1980년대의 적자선 폐지로 분기되는 모든 지선을 잃고 '나홀로 본선'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아사히카와역~신아사히카와역 구간만 복선전철화 되었고, 나머지는 모두 단선이다. 전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는 보통열차 편도 1회(06:02 아사히카와발 11:56 도착 왓카나이행)과 삿포로에서 출발하는 특급열차에 한정되어있다. 아사히카와역 ~ 나요로역 사이의 구간은 홋카이도, 나요로시 등 지자체의 보조로 고속선 개량 사업이 진행되었으며, 틸팅 열차가 도입되어 고속 주행이 가능하게 되어 슈퍼 소야가 1일 2왕복 운행중이며, 오후 시간대에는 틸팅 기능이 없는 특급 차량을 이용한 특급 사로베츠가 운행중이다. 보통열차는 나요로역오토이넷푸역을 기준으로 운행구간이 나뉘는데, 나요로-오토이넷푸 구간은 1일 4왕복, 오토이넷푸-왓카나이 구간은 1일 3왕복만이 운행중이다. 하도 이용객이 적어서인지 몇몇 역은 보통열차마저 통과하는데 이 때문에 어지간한 쾌속급의 정차역을 자랑하는 보통열차도 있다.

2 노선

소야 본선/역 목록 참조.

3 영상

어떤 용자가 이 노선의 전 구간을 영상으로 찍어놨다.

왓카나이~오토이넷푸

오토이넷푸~나요로

나요로~아사히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