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 유니존

록맨 에그제 4에서 등장한 신 시스템으로서 배틀 스타일의 발전형이다.

다른 넷 내비의 프로그램(소울)을 얻은 후 얻은 넷 내비의 프로그램과 상성이 일치하는 배틀 칩을 매개체로 프로그램을 발동시켜 록맨 EXE가 다른 넷 내비의 형태와 기술을 갖는 시스템이다.

발동시키는 방법은 우선 스토리를 진행하며 네비의 소울을 얻은 다음, 배틀시에 커스텀창에서 획득한 소울과 같은 속성의 칩[1]을 고른 상태[2]에서 OK버튼 아래의 UNITE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대신, 유니존에 그 칩을 사용하면 해당 전투에서는 그 칩을 포기하는 것이니까 주의. 또한 소울 유니존 발동도 배틀 칩을 소모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해당 턴에는 배틀칩을 4개까지만 쓸 수 있다. 그리고 레귤러로 설정한 칩[3]으로는 소울 유니존을 할 수 없다.

소울 유니존에도 제한 시간이 있으며, 한 소울당 3턴이 주어진다. 록맨 EXE 5에서는 네비 커스터마이즈에 파츠를 추가해서 턴수를 최대 2턴까지 늘릴 수 있으며, 중간에 다른 소울로 다시 변신할 경우 그때부터 3턴이 따로 계산된다.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한 전투에서 같은 소울을 두 번 쓸 수는 없다. 중간에 다른 소울로 교체했다고 해도.

어떤 네비의 소울과 합체했냐에 따라서 차지샷의 성능이 달라지고, 소울마다 정해진 특수효과를 부여받게 된다. 예로 바람 속성 소울은 에어슈즈 효과를 받는다던지. 또한, 유니존한 상태에서 해당 소울의 약점 속성에 맞게 되면 2배의 데미지를 입음과 동시에 변신이 풀려버리니 주의. 하지만 같은 속성 계열 패널에서는 디메리트를 무시하기도 한다. 또한, 현재 사용 차례인 칩이 소울과 같은 속성일 경우 A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그 칩을 차지해서 쓸 수 있는 경우도 있다. 효과는 소울에 따라 각각 다르다.

만약 다크칩 사용할 경우에는 바로 풀려버리게 된다. 그리고 결정적인 단점이 있으니 풀 싱크로 효과나 분노 효과를 받지 못하게 되는 점이다. 그러니까 불필요한 소울 유니존은 독이 될 수도 있다.

싱크로 화면이 악 상태이거나 불안 상태면 발동이 불가능하지만, 코코로 윈도우가 악 상태 일경우 빈사 상태가 되면 다크 소울 유니존이 발동하여, 자동적으로 전투를 벌이게 된다.

후속작인 록맨 에그제 5에서도 계승되었으며, 시스템은 동일. 그리고 새로운 개념인 카오스 유니존이 등장했는데, 획득한 소울과 같은 속성의 다크칩을 희생시키는 방법으로 발동한다. 커스텀을 완료하고 보면 일반 소울 유니존에 록맨의 다크소울이 빠져나왔다가 다시 록맨과 결합되는 식. 일반 소울과는 외형은 똑같으나 색깔이 다르고, 카오스 유니존의 턴 제한은 무조건 1턴으로 고정. 이는 무슨 수를 써도 늘릴 수가 없다. 차지샷의 성능이 다크칩이 되며, 차지샷을 날리는 타이밍을 맞추지 못하면 그 전투에 한해서 엄청난 역효과[4]가 일어나니 주의. 위력이 강한 만큼 부담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이후 록맨 에그제 6에서는 크로스 시스템으로 계승된다.

소울 유니존 목록과 대응 칩, 성능에 관해서는 소울 유니존 리스트를 참조. 카오스 유니존도 같이 서술되어 있다.
  1. 칩 폴더에서 보면 칩 이름 옆에 있는 마크로 판단한다. 불,물방울,번개,나뭇잎 같은 마크 말이다.
  2. 선택된 배틀칩이 표시되는 5개의 칸 중 가장 아래에 있을 때
  3. 칩 폴더에서 설정 할 수 있으며 배틀시 무조건 첫번째 턴 첫번째 칸에 해당 배틀칩이 나오게 된다.
  4. 다크 소울 유니존 상태의 록맨.EXE가 적 필드에 나타난다. 심지어 무적이다! 배틀이 끝날 때까지 버티는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