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도폰

파일:Attachment/uploadfile/shodouphone.jpg

효도폰[1]

사무라이전대 신켄저의 멤버들이 쓰는 변신 아이템.

핸드폰 상태에서 폴더를 펼친 후 세로로 접어서 허공에 해당하는 한자를 써서 변신한다. 급하면 그냥 한 획 아무렇게나 그어도 변신할 수 있다. 덧붙여서 이 아이템으로 허공에 한자를 써서 해당 한자의 모지카라를 발동 가능하다.

모지카라 이외의 보통 붓으로서도 쓸 수 있다는 걸 보여주듯이 타니 치아키는 이 쇼도폰을 이용해서 쿠사카베 히코마의 얼굴에 낙서했다.(…) 어쩐지 낙서용 붓이라는 기믹이 더욱 강화되는 것처럼 보인다. 주범은 요놈

핸드폰을 변신기로 쓰는 전대의 전통(?)을 지켜 여성 멤버의 핸드폰에만 핸드폰줄을 달고 있다. 시바 타케루 한정으로 가끔식 멋지게 쇼도폰을 빙글빙글 돌려서 쥐는 기믹이 있기도 하다.
핸드폰인 것으로 보아 최근에 만든 것으로 보였는데, 2화 초반의 과거의 신켄저도 이걸 써서 싸웠다. 32화에서 동형의 붓이 튀어나온 걸로 봐선 휴대폰이 아닌 변신 붓은 오래 전부터 있었고, 현대에 누군가가 이 붓에 폰 기능을 집어넣은 것으로 보인다.

폰 기능은 의외로 좋은 축. 원세그 (일본의 휴대용 디지털 TV) 시청이 가능하다.

파일:Attachment/쇼도폰/Samuraizer.jpg
파워레인저 사무라이에서는 '사무라이저'라는 명칭으로 등장. 다만, 쇼도폰처럼 붓으로 변형되는 기능이 없고, 액정화면에 한자를 띄운 뒤 위의 LED 부분으로 한자를 쓰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파일:Attachment/쇼도폰/LaurenSamuraizer.jpg

하지만 로렌의 사무라이저는 다른 사무라이 레인저들과 달리 붓으로 변형되는 기능이 존재한다.
  1. 실제로 ㅎ와 ㅅ는 꽤 비슷한 발음이다. 괜히 방언에서 '형님'이 '성님'이 되는 게 아니다. 구개음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