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레인저 시리즈 | |||||
리마스터링 | → | 사반 브랜즈 [1] | |||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리마스터링) | 파워레인저 사무라이 파워레인저 슈퍼 사무라이 | → | 파워레인저 메가포스 파워레인저 슈퍼 메가포스 |
POWER RANGERS: SAMURAI
오프닝
관련 영상 : 1차 PV, 선행공개된 전투신, 3차 PV, 6차 PV
1 개요
"Rangers together! Samurai forever!"
파워레인저 시리즈 16번째 작품으로 사무라이전대 신켄저의 리메이크작. 변신 구호는 (사무라이저를 꺼내면서) Samurizer!(문자를 쓰기 직전에) Go! Go! Samurais!
원래 원본인 신켄저가 왜색이 짙은건 둘째치고 가면라이더 디케이드와의 크로스오버와 모지카라[2]를 미국식으로 표현할 방법이 없어서 가면라이더 디케이드의 판권까지 어찌어찌 넘어간다 해도 수출및 리메이크는 무리일 거라 생각했다. 그래서 파워레인저 RPM 방영 종료후의 후속작은 디지털 리마스터링해서 방영한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가 되었다.
그렇게 이 작품이 스킵되고 마이티 몰핀 파워레인저의 디지털 리마스터링작품이 끝나고[3] 천장전대 고세이저가 넘어가서 리메이크 될 줄 알았지만, 디즈니가 돌연 파워레인저의 판권을 전 제작사인 샤반에게 판매하면서 다시 판권이 샤반에게 돌아갔고, 신켄저의 리메이크가 확정되어 결국 리메이크가 가능하게 되었다. 여담으로 이떄부터 승리시 결정 대사가 생기게 되었다.
2011년 2월 9일에 방영개시. 사무라이 레인저가 집결하는 장면은 간략한 영상으로 공개되었고 본격적인 스토리는 원작의 3화 에피소드로 시작된다. 방송사는 니켈로디언
OP곡을 잘 들어보면 마이티 몰핀의 오프닝곡을 어레인지한 곡이다.
곧 방영할 시즌 2부터는 제목이 "파워레인저 수퍼 사무라이"로 변경됐다. 작품이 중반부터 제목이 바뀐 파워레인저나 전대물의 역사상 최초의 케이스.
시리즈 리스타트 이후에는 니켈로디언의 방송 정책 때문에 1년에 신규 에피소드를 20화 이상 만들 수 없어서 한 작품 당 2시즌으로 2년동안 방영 된다.
2013년 말에 다른 선배 레인저들을 제치고 일본 방영이 결정되었다. 아무래도 일본인에게 친숙한 사무라이를 소재로 했기 때문인 듯.
2 등장인물
2.1 레인저 및 조연들
파일:Attachment/파워레인저 사무라이/Jayden.jpg
- 사무라이 레드 레인저(신켄 레드) 제이든 시바(Jayden Shiba)
- 배우는 알렉스 하트먼(Alex Heartman)
- 어려서부터 후견인인 멘토 지에게서 레인저로서의 수행을 받아왔으며 멘토 지가 집결시킨 4인의 레인저들의 리더가 된다. 오리지널의 막말을 하면서도 가신들을 위하는 츤데레 주군과 다르게 리더로서 동료들을 걱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다만 뭔가 강박관념이 자리잡은듯...3화에서 비틀조드의 수행에 집중하는 그에게 스승이 자신의 삶을 부숴가는것 같다고 말하기까지...어렸을 때는 쉬는날에는 놀면서 수행을 했다는것을 봐서는 뭔가 이유가 있어보인다.
- 또 4화에서 네가트론(Negatron - 원작의 즈보시메시)이 폭언으로 공격할 때 제이든에게 "넌 어떤 비밀을 숨기고 있어."란 말을 한것을 봐서는 타케루와 마찬가지로 숨기고 있는것이 있는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슈퍼 사무라이 후반에 진 레드 레인저인 누나 로렌이 등장하면서 그녀의 대리였다는게 밝혀지고 잠시 레인저를 떠난다. 그러나 후에 다시 사무라이 레인저의 리더로서 멋지게 복귀. 승리 후 Samurai Rangers! Victory is ours.(사무라이 레인저들이여! 승리는 우리 것이다!)라는 대사를 진지하고 멋진 목소리로 쿨하게 읊어주는 게 포인트!(물론 다른 멤버가 말할 때도 있지만 역시 제이든이 말하는 게 제일 폼난다)
- 파워레인저 슈퍼 메가포스 5화에서 특별 출연. 비전 디스크를 주는 신으로 나온다. 원작에서는 로렌(시바 카오루 포지션)이 나와야 하나, 이게 맞지 않나 싶다. 그리고 멘토 지도 같이 나오는데. 파워레인저 사무라이의 퀘스트를 성공한 답례로 사무라이 레전더리 메가조드의 힘을 개방시켜주는 역할.
- 성우는 유사 코지[4]
파일:Attachment/파워레인저 사무라이/Emily.jpg
- 사무라이 옐로 레인저(신켄 옐로) 에밀리(Emily)
- 배우는 브리트니 앤 퍼틀(Brittany Anne Pirtle)
- 사무라이로 선택받은 4인중 한명이며 최연소로 순진한 성격. 평소에는 도짓코지만 검을 들면 의외로 뛰어난 검술 실력을 보인다.
- 성우는 시모야마다 아야카
파일:Attachment/파워레인저 사무라이/Kevin.jpg
- 사무라이 블루 레인저(신켄 블루) 케빈(Kevin)
- 배우는 나지 디티지(Najee De-Tiege)
- 사무라이로 선택받은 4인중 한명. 카부키가 미국에서는 별로 없어서인지 그 대신 물 속성에 맞춰 수영선수로 설정이 변경되었으며 오리지널에게 존재하던 개그성 및 허당성 역시 삭제되었다.
- 성우는 모가미 츠구오
파일:Attachment/파워레인저 사무라이/Mike.jpg
- 사무라이 그린 레인저(신켄 그린) 마이크(Mike)
- 배우는 헥터 데이비드 주니어(Hector David Jr.)
- 게임을 좋아하는 분위기 메이커이며 우수한 사무라이지만 다소 거칠고 반항적인 면이 있다.
- 성우는 하타노 와타루
파일:Attachment/파워레인저 사무라이/Mia.jpg
- 사무라이 핑크 레인저(신켄 핑크) 미아 와타나베(Mia Watanabe)
- 배우는 에리카 홍(Erika Fong)[5]
- 사무라이로 선택받은 4인중 한명. 원작의 마코와 마찬가지로 요리실력이 그야말로 막장이다. 케빈이 먹다가 딴곳볼때 잽싸게 버리는 걸 보면.. 그래도 진 레드 레인저인 로렌은 유일하게 이 막장 요리를 잘 먹는다.
- 슈퍼메가포스에서 다시 등장한 제이든의 말에 의하면, 막장 요리 실력은 아직도 개선되지 않았다고 한다(...)
- 성우는 코지마 사치코
파일:Attachment/파워레인저 사무라이/Antonio.jpg
- 사무라이 골드 레인저(신켄 골드) 안토니오 가르시아(Antonio Garcia)#
- 배우는 스티븐 스카일러(Steven Skyler)
- 초밥요리사라는 설정이 사라지고 낚시꾼에다 생선 요리사로 바뀌었다. 자신도 잡은 물고기를 요리해서 판매하고 있다. 스페인 억양의 사투리를 구사한다.
- 성우는 이마루오카 아츠시
파일:Attachment/파워레인저 사무라이/Lauren.jpg
- 사무라이 진 레드 레인저(진 신켄 레드) 로렌 시바(Lauren Shiba)
- 배우는 킴벌리 크로스먼(Kimberley Crossman)
- 제이든의 누나로 즉 진 레드 레인저. 자기 집안에서 대대로 내려오는 사무라이 심볼(원작의 봉인의 문자)을 사용할수 있는 적응자였기에 누나를 보호하기 위해 제이든은 그녀의 대리로서 레드 레인저 자리를 맡게 되었던 것. 주인공이 혈통상으로도 진짜 시바 가문 사람이라는 점에서 원작보다는 순화된 셈이지만 주인공이 누군가의 대리인에 불과했다는 점에서는 거기서 거기일지도... 남동생과 다르게 개방적이고 밝은 성격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며 미아의 독요리를 먹을수 있는 유일한 존재. 역대 파워레인저 시리즈 중 두번째 여성 레드 레인저(최초는 파워레인저 SPD 후반에 등장하는 A 스쿼드 레드 레인저. 주인공들은 B 스쿼드다.) 하지만 역대 레드 레인저 계보에서는 파워레인저 타임포스의 퀀텀 레인저와 달리 레드로 인정하지 않는 듯. 아주 조금이지만 브라더 콤플렉스가 있는 듯 하다.
- 성우는 쿠와시마 호우코
- 멘토 지(Mentor Ji)
- 사무라이 레인저의 스승. 원작의 쿠사카베 히코마 포지션이며 제이든하고는 그가 어렸을때부터 레인저로서 수련시킨 스승과 사제관계다. 여러모로 몸을 사리지 않고 훈련하는 제이든을 걱정하고 있다. 참고로 본명은 타케루라고 한다.
- 파워레인저 슈퍼 메가포스 5화에서 게스트로 출현했다. 마트에서 장을 보고 돌아오던 제이크와 노아 앞에 바이크를 타고 나타났는데, 노아는 그가 멘토 지인 것을 알아보았지만 제이크는 그 바이크에만 정신이 팔려있어서 멘토 지가 떠나고 나서야 눈치챘다. 나중에 제이든과 함께 등장해 바이크를 타고 떠난다.
- 성우는 우에다 요우지
- 벌크&스파이크
- 본작의 개그캐릭터 콤비.벌크는 마이티 몰핀~로스트 갤럭시까지 등장했던 전설의 개그캐릭터 벌크 본인이 맞으며 스파이크는 그의 오랜 친구인 스컬의 아들이다.[6]
- 성우는 카즈라 마사(벌크)&오카노 코스케(스파이크)
2.1.1 로봇
2.2 악당
- 마스터 잰더(Master Xander)
- 옥토루(Octoroo)
- 다유(Dayu)
- 원작의 우스카와 타유 포지션. 배 안에서 샤미센을 뜯거나, 새침떠는 건 여전하다. 17화에서 미아가 그녀의 꿈을 보면서 과거가 드러나는데 과거에는 데커와 결혼한 사이였다. 하지만 집에 화제가 발생하여 겨우 빠져나오지만, 데커는 사망. 이 때 세레터에 인해 소생하지만 나일록화가 되어버리고 자신도 그 절망감으로 나일록화 되어 현재의 모습이 된 것... 그녀가 늘 가지고 다니는 샤미센은 데커가 아끼던 기타가 변한 것이다.[9] 원작에서 막장성이 사라진 대신 비극성이 대폭 강해졌다. 배우인 케이트 엘리엇(Kate Elliott)은 양덕계 투희물(?)로 유명한 '여전사 제나(Xena: Warrior Princess)'의 아마조네스 족장인 야쿠트 역으로 출연했던 적이 있다. 30대 이상의 양덕이라면 부왘할지도...
- 성우는 아사카와 유우
- 데커(Deker)
- 원작의 후와 쥬조 포지션. 맨날 자신의 검인 우라마사의 이름을 아예 입에 달고 다닌다. 17화의 다유의 꿈에서 드러난 과거의 모습은 바로 다유의 남편이었다. 하지만 화재로 인해 자신은 죽어가고 다유에게 접근한 세레터에 인해 나일록화되어 현재의 모습이 되었던 것. 원작에서 쥬죠는 전대물에서도 손꼽을 희대의 악역이었지만, 리메이크되면서 어린이들도 보는 작품에서는 정서상 안좋을만한 것은 피하는 탓에 패륜적인 설정을 없애버리고 그나마 건전하게(...;) 비극성을 넣은 것 같다. 참고로 배우인 리카르도 메디나 2세(Ricardo Medina Jr.)는 파워레인저 와일드포스에서 레드 레인저 콜 에번스를 연기했었다. 전작에서 가족을 잃더니 이번에는... 흠좀무. 부활할 수 있을까? 와일드포스를 추억하는 세대라면 왠지 모를 위화감을 느낄 듯.
콜이 타락해서 흑화하면 데커?!?!. 리카르도 메디나 2세는 2015년 룸메이트를 살해한 혐의로 긴급체포 되었다.결국 진짜로 외도에 빠졌냐?이후 정당방위였음이 드러나 결국 풀려났지만 추가 혐의가 드러나서 다시금 체포되었다. - 성우는 사쿠야 슌스케
- 세레터(Serrator)
- 원작의 스지가라노 아쿠마로 포지션. 17화에서 나왔던 다유의 꿈에서 화제로 사망한 데커를 소생시키고 나일록화시킨 장본인이었다. 그리고 이후 다유도 절망감으로 나일록화시켰으니 한 부부의 인생을 타락시킨 만악의 근원.
- 성우는 모가미 츠구오 [10]
- 무거(Moogers)
- 본작의 등장 잡몹이며 나일록의 전투원. 사무라이전대 신켄저의 나나시에 해당된다. 마스터 잰더에게 봉사하는 그들은 빨간 머리를 하고있으며 칼과 활과 무장하며 싸우고 모델은 산호와 말미잘. 거대전을 하는데 사용되는 거대한 무거도 존재한다. 괴인을 지원하기 위해 나타나는 공중 공격 비행 무거도 있다. 대포를 갖추고 있는 무거도 있지만 더 강한 존재는 전문적인 모지카라를 수행하는 무거로 슈퍼 나나시와 비슷한 포지션인듯하다.
3 기타
미국판 신켄오라 할 수 있는, '사무라이 메가조드' 완구판은, 완전 신금형이다. 신금형으로 바뀌면서, 로봇의 몸비례가 수정되어 로봇의 모습은 좋아졌다. 하지만 미국완구법 때문에 금맥기와 일부 도장이 빠졌으며, '비석모드'의 변신기믹이 삭제되어있다. 또한 2010년판 메가조드와 같은 조인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족을 교환할 수도 있다.
변신 장면은 어째 신켄 골드인 우메모리 겐타의 변신신을 응용한 것 같다. 원작 신켄저에서는 붓형태인 쇼도폰으로 변신 한자를 쓰면 바로 버튼을 누르면 글자가 나와서 변신시키는 반면. 파워레인저 사무라이에서는 한자를 쓰면 쇼도폰의 모니터에서 한자가 튀어나와서 변신시키는데. 이는 겐타가 신켄 골드로 변신할 때 모니터에 빛 광(光)가 튀어나와서 변신시키는 것과 똑같기 때문.
갑빠
그리고 미국판 오리지날 슈트인 메가 모드가 있다. 메가조드를 조종할 때 착용한다. 또한 메가조드 조종석 세트장은 아예 새로 만들어서 찍었다. 역시 제작비 빵빵한 천조국의 위엄
또한 예전 파워레인저 시리즈에서 전설의 바보콤비 벌크와 스컬 중 한 명인 벌크가 약 10년 만에 다시 나오며, 스컬의 아들인 스파이크도 함께 나온다.#
미국기준 2월 7일 1화가 방영되었는데 반응은 미묘한 편. 왜냐하면 1화답지 않게 신켄쟈 3화를 기반으로 만들었으며, 그린에게만 조명을 비춘 나머지 다른 인물들과 세계관에 대한 묘사와 설명이 부족하기 때문. 신켄저를 보지 않은 사람들은 뭐가 뭔지 모를 것이라는 평이 대다수다. 하지만 니켈로디온이 방영하는 프로그램의 에피소드를 뒤죽박죽으로 방영한 전적이 있기 때문에 파워레인저 사무라이도 사실 2화나 3화를 먼저 방영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그리고 결국 19화~20화에서 원래 1~2화 내용을 방영했다.[11]
다만 지나친 언어유희 남발, 아직까지는 불안정한 연기실력에 해외판 신켄저라는 이유로 외면당하거나 혹평을 받지만, 아직까지는 지켜봐야 할 사항. 그래도 이런 점을 일단 넘어가고 보면 파워레인저답게 재미는 있다.
다만 벌크와 스파이크가 따로 노는 건 여러모로 단점. 스컬 역을 맡았던 배우분이 현재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타바버라 캠퍼스에서 교수직을 맡고 있는 관계로 아들이라는 설정의 스파이크를 땜빵으로 집어넣기는 했지만, 스토리마다 따로 노는게 문제가 있다. 특히 아버지의 친구인 벌크를 그야말로 괴롭히듯 가지고 노는 스파이크는 완전히 개초딩.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에 나올 듯한 행위를 자꾸 저지른다.
뭐 이런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애들한테는 어느정도 먹혔는지 시청률은 보통은 된다고 한다. 다만 니켈로디언의 방송 정책 때문에 1년에 신규 에피소드를 20화 이상 만들 수 없어서 16화까지 방영하고 중단했다가 , 10월 1일부터 방영재개되었다.
파일:Attachment/파워레인저 사무라이/samurai-shogun-red.jpg
갑질
파워레인저의 전통이라 할수 있는 레드 레인저의 강화폼인 배틀라이저(Battlizer)가 드디어 나왔다. 말그대로 갑(甲).(…) 정식 이름은 '장군(쇼군) 배틀라이저(Shogun Battlizer)'.
머리에 투구의 장식까지 합치면 불꽃 염(炎)자가 되는데 예전 신켄저 루머에 나온 파워업을 사용한것 같기도 하다. 파워 레인저 사무라이가 여태까지 거의 원작의 전투신만 사용하는 바람에 파워레인저 특유의 통쾌한 오리지널 수트액션을 볼 기회가 없다시피 했지만 이 배틀라이저가 나오면 전투신에서 만큼은 과연 오리지널 액션이 얼마나 화려한지 볼 수 있을 것이다. ...였는데 그냥 콕핏전용복(...)이었으나 마지막화에 딱 한번 로봇 타기 전에 이 배틀라이저를 입고 마스터 잰더를 격파했다.
보통 미국판 파워레인저의 설정은 일본판에 그대로 적용되기도 하는데[12] 이 파워업은 이미 신켄저와 고세이저가 본국에서 방영이 끝나고 고카이저가 진행되었으니 적용 안 될 가능성이 있다.
원작 사무라이전대 신켄저에서 시바 타케루의 배우인 마츠자카 토리는 지인에게서 미국판 신켄쟈가 있다는 얘기를 듣고 당황했다고 한다. 블로그를 보면 본인은 애시당초 이런 프로가 있는 줄도 몰랐는 듯.(...)#
2011년 11월 26일에 1시간 분량 특별편으로 파워레인저 RPM과의 크로스오버 에피소드가 방영되었다.내용은 신켄저VS고온저와 극장판 신켄자 스토리를 하나로 재구성한 에피소드.- ↑ 2002년에 상호를 '사반 엔터테인먼트'에서 '사반 브랜즈'로 변경하였다.
- ↑ 사전에 디즈니에서 설문조사를 하였는데, 다른 건 다 몰라도 '모지카라'에 대한 이해도가 너무 떨어졌었다고 한다. 파워레인저 닌자스톰이야 아무래도 미국내에 닌자가 많이 퍼져있었기 때문에 이해하는 데 큰 무리가 없었지만 한문을 기반으로 한 모지카라는 서양국가에선 이해하기 어려운 요소인건 사실. 파워레인저 사무라이가 방영되었을 때는 '심벌 파워(Symbol Power)'로 번안되었다.
- ↑ 1주 1회로 방영하면 약 2년~3년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주 2회로 일정이 잡혔으며, 결국 이것은 반전의 계기가 된다.
- ↑ 가면라이더 덴오의 우라타로스 역.
- ↑ 한국계 미국인(?)
- ↑ 스컬의 배우분이 현재 교수직을 맡고 있기 때문에 대신 집어넣은 캐릭터. 그런데 본편에서 스컬이 한 번 나와서 감격(?)의 부자 상봉이 나왔다.
- ↑ 멘토 지와 중복이다.
- ↑ 안토니오 가르시아와 중복이다.
- ↑ 원작에서는 처음부터 샤미센의 모습이었다. 파워레인저 사무라이가 일본풍이 강하긴 해도 엄연히 미국에서의 리메이크작이기 때문에 미국 정서에 맞춰 본래는 샤미센과 형태가 유사한 서양 현악기 기타의 모습이었던 걸로 설정을 바꾼 듯. 그리고 원작에서는 처음부터 타유의 물건이었다.
- ↑ 케빈과 중복이다(...)
- ↑ 즉 신켄쟈 1~2화 방영분의 내용으로 19~20화에서 시작되어 1화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즉, 에피소드 제로 형식이 된 것.
- ↑ 데카레인저 VS 마지레인저같은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