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커 전투원

쇼와 라이더의 전투원
제1작
가면라이더
제2작
가면라이더 V3
쇼커 전투원
겔 쇼커 전투원
데스트론 전투원

1 개요

250px150px
초창기(13화까지)의 전투원14화 이후의 전투원여성 전투원

가운데가 독일인이 보기에 심히 위험하다[1][2]

쇼커전투원.

작전의 실행을 담당하는 최하급의 구성원. 현장에서의 작전 행동이나 가면라이더에게의 집단 공격을 거의 매번 담당하고 있다. 극중의 대접이 말단이지만, 작품을 구성하는 중요한 캐릭터이며, 가면라이더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전투원의 이름을 "쇼커"라고 생각했던 사람도 있었다. 가장 큰 특징은 "이이-!!"이라는 독특한 구호를 자주 내며, 웬만한 대화는 "잇~!"으로 해결가능. 이 독특한 구호로 알려진다. 당초의 구호는 "도오-!!"였지만, 연기하는 배우가 배에 힘을 넣은 발성이 어려웠기 때문에, 다른 배우가 우연히 외쳤던 "이이-!!"라는 소리를 다른 사람이 채용하고 일반화했다.[3] 당시 아동을 위한 설명에 의하면 서로 격려하기 위한 구호로 만들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해골무늬 타이즈를 떠올리지만 그 타이즈는 14화(가면라이더 2호 등장)부터 등장했고 그 이전엔 그냥 베레모를 쓰고 얼굴에 붉고 파란 칠을 했다.

일단 개조인간이라서 일반인보다 3배 강한 체력[4]을 가지고 있으며그래서 히어로는 7배 강하다카더라 리더는 빨간 슈트다. 3시간 마다 혈액을 교환하지 않으면 죽기 때문에 배신자가 없다는 설정인데, 작중에선 그런거 없다. 그냥 변신도 하지 않은 라이더들이 살짝 패주면 작전 기밀이라도 술술 불어버리며, 타키 카즈야나 고령의 타치바나 토베에 같은 조연들 한테도 발리고 심지어 어린이에게 맞고 쓰러질 때도 있다. 이쯤 되면 인적자원 낭비의 극치를 보여준다.[5]

26화 이전까지는 장검을 사용했으나 이후 단검도 사용한다. 1화부터 52화까지는 리더 클래스의 검붉은 색의 모양으로 보이는 타이즈 코스튬의 "붉은 전투원"과 최하급 구성원인 검은 타이즈 코스튬의 "검은 전투원"이 등장했다.

빨간 전투원은 14화에서 29화, 32화에서 34화, 36화에서 38화, 40화, 42화, 44화, 47화, 48화에 등장하며 베레모 전투원의 빨간 마스크를 쓴 전투원. 괴인 간부에 이어 검은 전투원의 지휘관. 18화에서 1명 정도밖에 등장하지 않는다. 졸 대령의 등장 이후는 등장해도 전투에는 참가하지 않으며 등장하지 않는 화도 어느정도 많아졌다. 사신 박사 등장 이후는 더욱 등장 빈도가 줄어든다. 하얀 전투원(과학자 전투원)은 극장판 가면라이더 대 쇼커에 등장하며 녹색표시가 있는 하얀색 복면에 백의를 입은 과학자들이다. 74화에서는 "닥터"라고 불리는 하얀 전투원이 등장했다. 트레이너 등의 인간 구성원은 남색으로 뼈의 그림이 그려진 타이즈를 입고 있으며 등장한 것도 몇명정도이다.

새로운 전투원(뼈 전투원, 검은 강화 전투원, 강화 검은 전투원)은 53화에서 80화, 극장판 가면라이더 대 쇼커, 극장판 가면라이더 대 지옥 대사에 등장하며 타이즈의 가슴 부분에 뼈의 무늬가 들어가 있는것 이외는 검은 전투원과 차이는 없지만, 상당히 강화되어 있다. 설정에서는, 보통 사람의 10배에서 15배의 힘을 가진다고 한다. 빨간 전투원도 확인되어 있지만 등장차례는 적고, 67화에서 알프스 담당으로서 등장할 뿐이다. 이마의 마크는 쇼커의 상징인 독수리를 본뜬 범용 마크로 통일되어 있다. 곤봉과 레이피어를 무기로 가면라이더와 싸웠다. 오토바이 부대와 60화에 나온 화염 방사기를 장비한 자들도 존재하고 있으며 등장 당초에는 라이더와 호각의 승부를 벌이는 정도였다. 55화 전반에는 괴인도 없이 작전을 수행하기도 했다. 신 1호, 지옥 대사의 등장부터 쇼커 괴멸, 겔 쇼커 결성까지 활약했다.

여담으로 2015년에 나온 극장판 슈퍼 히어로 대전 GP 가면라이더 3호의 주제곡인 Who's That Guy의 PV를 보면 백댄서들이 바로 쇼커 전투원(...)이다. 곡 자체의 아스트럴함과 쇼커 전투원들의 진지한 댄스가 어우러져 개그요소화 되고 있다.

2 다른 작품

2.1 극장판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올 라이더 대 대쇼커

여기서는 외형이 동일하지만 별도의 대쇼커 전투원으로 등장한다. 항목 참고.

2.2 가면라이더 오즈

27, 28화의 1000회 특집에서도 쇼커 전투원의 생존자이자 가니코우모리의 대숙청에서 도망친 마지막 전투원인 센도 인이 등장했으며 센도 인이 카자리의 권유에 넘어가 동료를 늘려 라이더를 쓰러뜨리고 싶다'는 욕망에 호응하여 태어난 쇼커 전투원과 똑같이 야미로 나온다.

가시복의 2사람이 섞여 있으며 극중에서는 3명이 등장했고 무기는 가지고 있지 않다. 그외에도 센도 인이 만든 역대 악의 조직의 전투원 야미[6]와 함께 오즈를 습격하나 타쟈도르 콤보로 체인지한 오즈에게 단체로 썰려 셀 메달로 돌아간다.

2.3 오즈·덴오·올라이더 렛츠 고 가면라이더

넷 무비에서는 아예 쇼커 전투원 가족이 나와서 개그를 치는데 아들 전투원은 부상당하는 장면이 많다(...). 그리고 올라이더 렛츠 고에서도 신나게 털려나간다.

3 특징

초반에는 베레모를 착용하는 모습을 하고있는 지휘관 괴인에 맞는 색을 하고 있었지만 감독의 발안으로 도중에 아이 마스크를 쓰게되고, 2호의 등장후에는 베레모를 없애고 지휘관 괴인의 마크를 그린 복면을 쓰게 되었는데, 14화의 멕시코 지부에는 베레모의 빨간 전투원이 있다. 이 변경에 이견이 있었으며 "싸움에서 땀을 흘리면 화장이 지워져 버린다"라는 직원의 증언도 있다. 또 작품 초기에는 각 괴인에 전속된다는 설정이 있으며, 그 구별을 위해 가슴과 이마에 그 괴인을 본뜬 마크가 붙어 있었다. 사신 박사 편에 들어가면 이마의 마크는 독수리를 본뜬 쇼커의 범용 마크로 통일된다.

남자와 여자, 아동 전투원의 복장이 각각 다르다. 남자는 쫄쫄이 형태의 전투복이고 아동의 경우 같은 디자인의 레오타드를 입는다. 여자의 경우 아동용 레오타드의 속에 검정색 망사 팬티 스타킹을 신는다. 전투원도 개조 인간이지만, 다른 설정에서는 인간의 세포를 배양해서 만드는 합성 인간이라고 한다. 이름은 넘버로 불리며 기본적으로 소모품 취급이다. 임무 실패로 인한 숙청과 괴인의 능력의 피실험자로 죽는 자들도 많다. 작중의 묘사를 보면 평범한 사람이 전투원의 복면을 쓰고 있는것으로 되어 있으며, 혼고나 하야토가 전투원에게서 복면을 빼앗아서 변장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15화에서 포로가 된 검은 전투원처럼 비밀 누설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회화 능력이 삭제된 개체가 존재한다. 쇼커 괴멸 후 남은 전투원은 80화에서 가니코우모리와 겔 쇼커 전투원에 의해 모두 숙청되었다. 하얀 전투원은 쇼커에 협력을 강요당하고 있었지만, 가면라이더의 도움에 의해 시정에 돌아온 과학자의 경우도 있다.

베레모 전투원은 옛날 1호 시대의 전투원이다. 1화에서 13화에 등장하며 리더인 빨간색 타이즈 코스튬의 전투원을 필두로 검은색 타이즈의 검은색 전투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레모 밑은 얼굴에 염료로 화장을 한것. 8화를 제외한 6화 이후에는 아이 마스크를 쓰게 된다. 각 괴인의 특징으로 메이크업과 가슴의 엠블럼이 다르다. 여전투원은 1화, 3화에 등장하며 얼굴에 화장을 하고 스타킹을 신은 모습이다. 유괴나 뒷공작이 주된 임무라는 설정 때문에 전투 장면은 없다. 혼고를 납치할 때도 거미 남자와 함께 작전에 참가하고 있었다. 직접적으로 라이더와 싸운적도 있다. 여자인데도 불구하고 일반 전투원과는 힘이 다르지 않다고 한다.

일본의 에로 영화를 촬영하는 집단에서는 이 쇼커 여전투원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을 찍는데 내용은 맨날 히어로들에게 당하고 쓰러지는 역할 뿐이다.(...)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굉장히 재미없다고 한다. 타이트바스트를 특이하게 잡는 것으로 유명한데 쇼커 여전투원들이 히어로들에게 쓰러지고 나면 쓰러진 쇼커 여전투원의 타이트바스트 부위가 얼굴이 아니라 엉덩이, 가슴, 다리, 그곳(…)이다. 검은 전투원은 주로 2호 편에서 활약하며 14화에서 52화에 등장하며 풀 페이스 마스크를 쓴 전투원. 각 괴인의 엠블럼을 이마에 새기고 있지만, 46화 이후에는 쇼커 엠블럼으로 통일된다. 물론 일반인 여성을 잡아와서 쇼커로 개조시키는 과정도 묘사되는데 그냥 옷갈아입은 후 괴상하게 화장하기. 더 괴상한 건 옷갈아입을 때 발가벗은 뒤 스타킹을 신지만 원래 스타킹을 신고 있던 여자는 스타킹을 벗지 않고 나머지 옷만 벗은 뒤 그상태에서 바로 레오타드를 입는다.

500px

홀로 라이더들에게 맞서야 하는 전투원의 마지막 패기[7]
  1. 애초에 쇼커가 설정상으로 나치에서 유래한 것이기 때문. 게다가 어자피 악역이니까 상관없다. 쟤네들을 부수는 게 스토리니까 더 상관없을지도.
  2. 그리고 동작만 저렇지 실제로는 하일 히틀러라고도 하지 않고 그냥 Yee'이이' 거리기만 한다.
  3. 이 장본인이 바로 성우 야마시타 케이스케이다.
  4. 설정에 의하면 4~5배이며 괴인들은 평균 30배 정도라고 한다.
  5. 그런데 30화 이후로는 보통사람 이상으로 강화되고 있는지 그리 호락호락하게 당하진 않으며 납치같은 일을 하기도 하지만 가면라이더에게는 무력한 모습을 보이며 타키 카즈야, 타치바나 토베에 등 격투기 등으로 보통 사람 이상의 능력을 가진 사람에게는 쓰러질수 있다.
  6. 데스트론 전투원, 도그마 파이터, 챕스, 마화망인군, 사리스 웜, 레오 솔저, 마스카레이드 도펀트가 있다.
  7. 되려 인원을 바꿔서 라이더 혼자에 저 숫자만큼의 전투원이 맞붙어도 라이더가 이기는 판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