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조인간

1 사이보그의 다른 표현

사이보그, 강화인간 등과 의미가 거의 비슷하다. 그냥 강하게 만든 인간이라는 뜻의 강화인간과는 달리, 이 경우는 특히 인체를 뭔가 공학적으로 뜯어고쳤다는 의미가 강하다. 또한, 보통 사이보그와는 달리 기계공학에 따른 개조만이 아니라 생물학의 범주에 드는 개조도 포함된다.

제멋대로 카이조카츠 카이조는 자신이 개조인간이라고 믿고 있다. 일본에서 인체개조는 방송금지코드에 저촉되기 때문에 사이보그나 개조인간이 나와서는 안된다. 물론 이건 원칙상의 이야기이고 실제로는 외화등에서 잘만 나온다. 그러나 어째서인지 자국산 영상물에는 특히 엄격해서 특촬물인 가면라이더 시리즈에는 헤이세이 가면라이더 시리즈에서부터 더이상 개조인간이 등장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관련된 입장으로서 트랜스휴머니즘 문서도 참고.

1.1 여러 창작물에 나타나는 개조인간 목록

참고 - 사이보그, 강화인간, 강화병, 전투기인, 괴인

1.2 참고 문서

2 노블레스(웹툰)에 등장하는 개조인간(노블레스)

해당 문서 참조.

3 은어

몸에 부상을 입어 깁스를 하거나 철심을 박는 등 물리적인 치료를 했을 때 개조인간이 되었다고 놀리는 경우가 있다. 본인 스스로가 농담으로 하는 거라면 괜찮지만, 자칫하면 의수 의족을 한 장애인 비하로까지 발전할 수 있으므로 자제하도록 하자.

의료기술이 아직 부족해 이런 시술 대상자들이 일반인보다 신체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미래에 의료기술이 발달하면 오히려 이런 시술을 받은 이들이 훨씬 더 좋은 신체능력을 가질 수 있다. 프랑켄 프랑 23화에서는 몸이 망가진 운동선수가 인공적인 뼈와 근육을 이식받아 더 좋은 성적을 내게 되자, 협회가 제제를 가하고 '몸을 뜯어 고친 놈'이라 불리며 다른 운동 선수들의 멸시를 받는 이야기가 나온다.
  1. 엄밀히 따지면 틀렸다. 16호와 19호의 경우 살아있는 인간을 개조한 게 아닌 단순 안드로이드이며 셀의 경우는 인공생명체에 가깝다. 본 항목에 해당하는 작중 인조인간은 원작 기준으로 8호, 17호, 18호, 20호가 해당.
  2. 손오공에게 패한 이후.
  3. 트랭크스에게 패한 버전
  4. 하지만 안드로이드이기도 하다. 왜인지는 전투기인항목 참조.
  5. 차원경계접촉용소체들은 정확히는 생화학적 의미로 개조인간범주에 드는 개조라기보단 아예 태생 처음부터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인간들이지만 탐사용으로 보내서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무라쿠모용 소체로 만들 시에는 어떤 의미에서 개조를 한다고 볼 수는 있겠다.
  6. 불로불사의 연구소에 있었기에 받았을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으나, 애초에 베놈은 그의 피를 조금씩 트래시에게 넣어서 면역력을 높이는 용도로 레드럼이 데려온 것이기에 그 확률은 지극히 낮다
  7. KOF2001의 이진주와 이그니스 대전시 대사: 나왔구나! 네스츠의 개조인간!
  8. 흔히 개조로 알려져 있지만 두뇌를 프로그램화해 로봇에다 때려넣은게 다라서...
  9. 이 세계는 개조인간이 매우 흔하다. 단순히 팔다리나 눈을 기계 부품으로 교체하는 정도도 있고 심하면 드레드노트처럼 인간에 기계를 연결시키는게 아니라 기계에 인간을 연결시키는 경우도 많다. 다크 엘다의 해몬쿨루스는 특히 아예 인간과 기계를 하나로 융합시킬수도 있다. 스페이스 마린 아이언 핸드 챕터나 기계교 신자들은 아예 기본적으로 신체 한부분 정도는 기계로 개조하고 들어가는게 기본 소양. 물론 가드맨 같은 값 싼 인간들은 그런 혜택을 별로 못 받지만 스트라켄 같은 네임드들은 또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