脩允
(? ~ 279)
1 개요
아버지인 수칙이 268년 10월에 유준, 고용 등과 함께 교지를 공격했다가 합포의 고성에서 모경, 동원 등의 공격으로 격파되어 살해된 적이 있었는데, 271년 여름 4월에 교지에서 설후, 도황 등이 교지를 공격한 끝에 교지에서는 양식도 다 떨어지고 외부의 원군도 없었다가 마침내 교지를 함락해 양직과 모경 등이 붙잡혔다.
이 때 수윤은 모경을 죽이면서 아버지를 죽인 원한을 갚게 되었는데, 수윤은 모경을 산 채로 배를 가르고 간장을 잘라내면서 이래도 다시 모반할 수 있냐고 물었고 모경이 너희들의 주군(손호)을 죽이지 못해 한이라면서 네 애비는 죽은 개만 못했다고 욕했다.
이후 합포태수가 되었다가 계림태수로 전임되었는데, 이 때 질병 때문에 광주에 머무르면서 곽마에게 5백의 병사를 주어 먼저 그 곳으로 가서 이민족들을 회유하게 했다. 결국 279년에 병으로 사망했고 법으로 인해 그 군대들이 다른 곳으로 흩어져야 했으며, 또한 손호가 광주의 호구를 정확하게 조사해 조세를 확실하게 부과하려고 하면서 이는 곽마의 난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었다.
2 미디어 믹스
삼국지 9 일러스트 |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삼국지 9에서 등장한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53/68/43/58의 저질 장수. 분전, 몽충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