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 폭력

왜 나는 조그마한 일에만 분개하는가
</br>저 왕궁(王宮) 대신에 왕궁의 음탕 대신에
</br>오십 원짜리 갈비가 기름 덩어리만 나왔다고 분개하고
</br>옹졸하게 분개하고 설렁탕집 돼지 같은 주인 년한테 욕을 하고
</br>옹졸하게 욕을 하고
</br>
</br>한 번 정정당당하게
</br>붙잡혀 간 소설가를 위해서
</br>언론의 자유를 요구하고 월남 파병에 반대하는
</br>자유를 이행하지 못하고
</br>이십 원을 받으러 세 번씩 네 번씩
</br>찾아오는 야경꾼들만 증오하고 있는가
</br>(후략)
</br>김수영,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중 일부

1 소개

사회의 계층 사회에서 하류 계층이 상류층으로부터 압력과 공격을 받으면서 쌓인 증오 감정을 같은 하류 계층에게 풀려는 현상을 의미한다. 갈등론적 입장에서 볼 때 사회의 계층 및 집단은 항상 서로 갈등 관계를 가지고,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상호간의 증오와 배척의 감정이 쌓이게 된다. 하지만 각종 기득권의 유무 때문에 하류 계층은 상류 계층에게 그 불만을 풀지 못하고, 사회 모순이 계속 유지된 채 그 모순의 피해를 입게 된다. 이게 계속 쌓이게 되면 대신 같은 하류 계층(혹은 더 약한 계층)에게 증오심을 돌려서 희생양으로 삼으려 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수평 폭력이다.

2010년대 들어서 각종 혐오가 유행하는 것이 수평폭력의 한 형태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2 수평 폭력의 사례

  • 같은 하류 계층을 상대로 한 묻지마 범죄 : 양극화와 기득권층의 부정부패로 불만과 증오심을 가진 범죄자가 그 증오심을 같은 하류계층에 대한 폭력 등의 범죄로 분출한다.
  • 외국인 노동자 문제 : 실업 및 노동 환경의 악화를 외국인 노동자 본인에게 책임을 돌리고, 이로 인해 제노포비아가 유발됨.
  • 마녀사냥 : 역사적 의미의 마녀사냥. 근세에 들어와서 사회 격변으로 혼란에 빠진 하층민들이 지배 계층에 대항하는 대신 같은 피지배 계층인 여자들을 '마녀'로 몰고 학살을 자행했다. 인터넷의 마녀사냥의 경우 100%는 아니지만, 병역이나 성(性) 역할 등 민감한 사회 모순 문제에 대해 사회 구조의 변혁을 외치기 보다는 당장 그 문제점을 일으킨 당사자에게만 책임을 물으려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수평 폭력에 가깝다.
  • 대한민국의 병역의무에 대한 남녀 성대결 논쟁 : 대한민국의 병역 문제에 대해 그 자체를 지적하고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대신 마치 대한민국의 여성 전체가 남성에 비해 혜택을 받고 있고 여성 때문에 병역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식의 주장으로 변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