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for 닌텐도 3DS / Wii U의 게임 모드 일람.
1.1 스매시
- 스매시
- 전통의 대난투. 최대 4인까지 참여할 수 있다.
- 8인 스매시
- 스매시와 같으나 최대 8인까지 참여할 수 있다.
- 스페셜 스매시
- 특수 룰을 도입한 대난투.
1.2 온라인
참고로 대한민국에서 연결하면 회선 상태가 좋지 않아 끊기기 십상이니 주의하자.
- 친구들과
- 친구 목록에 있는 유저들과 대전할 수 있다. 한 콘솔에 두 명의 유저까지 참여할 수 있다.
- 아무나
- 온라인 유저와 무작위로 매칭하는 시스템.
- 엔조이 : 말 그대로 노는 방. 승패 기록이 남지 않으며 종점 맵은 선택 불가.
- 진지 : 모든 스테이지가 Ω형으로만 나오며 아이템이 없다. 승패 기록이 남는다.
- 관전
- 관전 : 현재 진행중인 시합을 구경할 수 있다. 누가 이길지 도박이 가능하다.
- 세계 상태 : 전 세계의 대난투 온라인 접속 상태를 볼 수 있다. 여기서 바로 관전으로 넘어가기도 가능.
- 리플레이 채널 : 특정 캐릭터를 선택하여 해당 캐릭터 유저들의 리플레이를 볼 수 있다. 실력 늘리기 참고용으로 보기 좋다.
- 컨퀘스트
- 3개의 세력별로 캐릭터들을 나누어 둔 세력전. 공헌도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1.3 월드 스매시/필드 스매시
WiiU에서는 보드게임 형태의 모드로, 보드 위에서 주사위를 굴려 Mii 말판을 움직여 가며 캐릭터를 얻고 파워업을 습득하다가 최후의 전투를 치루는 모드. 맵은 소형/중형/대형 3개가 있다.대난투 파티 각 플레이어는 최초에 어시스트 피규어 2개를 가지고 시작하며 진행 도중 타 유저와 맞닥드리면 전원 참가하는 전투가 발생[1], 승리 시 내놓았던 배틀 피규어(황금색) 중 2위의 피규어를 강탈한다. 여기서 얻은 피규어는 색상에 따라 이동형(청색) 어시스트형(적색)으로 구분되며, 배틀 피규어는 대난투에 정식으로 참가할 수 있는 플레이어 피규어만 사용가능.
3DS판의 경우 제한시간동안 전용 필드에서 파워업 아이템 및 미션을 수행하며 아이템을 얻고 모으는 것이 목적으로, 이쪽은 과거 작품의 스토리 모드 중 일부를 이식한 느낌이다. 적들은 피규어로 등장하는 타 작품의 적들 전원이며, 특정 시간대나 장소에 따라 특정 적만 나오거나 거대 적들이 등장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 맵 곳곳에서 랜덤하게 열리는 문을 통해 특수 미션을 할 수 있으며 성공 시 보상을 얻지만 실패 시 얻은 파워업 아이템 중 일부를 잃어버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최후의 전투 역시 종류가 다양한데. 기본 대난투에서 시작해 팀 난투. 총력전(누가 더 많은 졸개 몬스터를 쓰러트리는가), 상승전(누가 더 높이 놀라가는가, 즉사함정 존재), 속도전(누가 먼저 골인하는가, 즉사함정 존재) 등이 있다. 최후의 전투방식은 뭐가 나올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속도가 느린 캐릭터(쿠파 등)가 속도전에 걸리면 그 판은 깨끗하게 마음을 비워야 하는 등 운을 좀 타야 하는 편. 같은 프로듀서가 제작했던 커비의 에어라이드의 시티 트라이얼 모드를 대난투판으로 개조한듯한 느낌이다.
1.4 게임과 기타
1.4.1 싱글(Solo)
- 클래식 : 전통의 싱글플레이 모드. 몇 번(주로 6번) 대전을 한 뒤 최종 보스와 대전한다. 시작할 때 0부터 9까지 진심도를 정할 수 있는데 진심도가 높을수록 보상이 좋아지지만 참가비가 높으며 난이도도 당연히 높아진다.
- 3DS 버전은 보드게임 판에 여러 루트가 있으며 루트를 선택해 다음 대전 상대를 고를 수 있다. 진심도에 따라 최종 루트가 더 생기는데 기본적으로 마스터 핸드와 싸우지만 진심도 3 이상이면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 조합, 5.1 이상이면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 조합 >마스터 코어전을 치룬다. 진심도 8 이상이면 마스터 코어 루트만으로 갈 수 있다.
- Wii U 버전은 평면 테이블 위에서 트로피를 움직여 다음 상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따금 난이도가 더 높지만 보상도 더 주는 특수 상대가 난입하기도 한다. 또한 보드 위에 라이벌 캐릭터가 한 명 있는데, 늦게 상대할 수록 점점 강해지며 보상도 커지지만 너무 미루어 두었다간 보드에서 사라지므로 보통 3번째 대전 쯤 싸워주는 게 좋다. 4번째 라운드부턴 색과 기술이 다른 커스텀 캐릭터들을 싸우며, 6번째 라운드에선 의문의 Mii 군단(20명)과 상대한다. 7번째 라운드는 진심도에 따라 마스터 핸드,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 조합,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 조합 >마스터 코어 전을 치루게 된다.
- -이전의 대난투 시리즈에서는 미리 목숨 갯수를 정하고 목숨 제한 수가 다 떨어지기 전에 마스터 핸드까지(혹은 마스터핸드&크레이지 핸드) 적을 물리치는 것이었다. (게다가 스테이지가 무려 12개가 넘는다!) 하지만 대난투 4부턴는 기존에 각 스테이지마다 목숨을 2개씩 주고 2개의 목숨이 닳기 전에 적을 물리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CPU 레벨도 이전보다는 많이 하향되었다.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 마스터 코어 제외)
- 스페셜 오더 : WiiU 전용. 마스터 핸드와 크레이지 핸드가 주는 도전과제를 깨는 모드. 마스터 핸드는 쉬움/보통/어려움/극악 난이도의 도전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각 난이도에 따라 입장비가 다르다. 어려움 까지는 보통 아이템을 주나 극악 난이도 부터는 음악 디스크를 주는 등 고급 보상을 준다.
- 크레이지 핸드의 경우 골드를 내거나 티켓으로 참가할 수 있는데, 최종보스 크레이지 핸드까지 연달아 계속 전투를 하게 된다. 총합 시간은 10분이 이 10분 내에 자신이 원하는 만큼 전투를 치룰 수 있으며 많이 치룰 수록 보상은 커진다. 그러나 한번이라도 진다면 대부분 보상을 잃게 되며, 대미지가 누적된다. 최종 크레이지 핸드 전은 특이하게도 플레이어도 체력 전투로 치루게 되는데, 이 체력은 지금까지 맞은 대미지의 총량과 같다. 즉 너무 쉽게 적들을 순삭했다면 크레이지 핸드와 싸울 때 체력이 매우 적게 주어진다는 말. 이 때문에 헤비급 캐릭터가 조금 유리하다.
- 이벤트 : WiiU 전용. 이벤트 매치. 특별한 룰을 지정하고 전투를 하고, 승리하면 다른 이벤트들이 열린다. 참가비가 없기때문에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지만 고 난이도로 설정시 난이도가 장난 아니다. 여담으로 재미있는 구성의 이벤트가 많은데 마리오로 숙적으로 유명한 쿠파와 동키콩을 동시 상대하는 이벤트, 파르테나로 천공계를 파괴하려는[2] 가논돌프 일당으로 부터 대리석 플랫폼을 지키는 이벤트, 초대 대난투 8인을 물리치는 이벤트 등이 있다.
- 올스타 : 전체 캐릭터들과 1:3대전을 하게 된다.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순서는 3DS판은 고참부터 최신 캐릭터 순서, Wii U판은 최신 캐릭터부터 고참 순서로,한 라운드에 5~6명씩 싸우게 된다. 최후 전투까지 승리하면 엔딩을 보고, 클래식과 다른 캐릭터 트로피도 얻는다. 한 라운드 종료시 중간 쉼터가 나오는데 여기서 보상 아이템 하나와 체력 회복 아이템(토마토 2개, 요정 1개, 생명의 그릇 1개, 3DS판의 경우 토마토 1개, 요정 1개, 생명의 그릇 2개)을 먹을 수 있으며 다음 대전 상대도 볼 수 있다.
- 경기장(Stardium) : 스매시 봄버, 멀티 스매시, 홈런 콘테스트가 있다.(명칭은 정발판 기준)
- 타겟 부수기 : 지금까지의 타겟 부수기와 달리, 10초동안 폭탄에 대미지를 축적시킨 다음 원하는 방향대로 잘 때려날려 구조물을 터뜨리는 앵그리버드 비스무리한 타겟 부수기가 되었다. 폭탄은 총 2개 날리며, WiiU 버전은 총 3개. 3DS 버전은 한 개 스테이지만 제공한다.
- 멀티 스매시 : DX부터 등장한 모드. 이 버전에서는 Mii 군단을 물리쳐야 한다. 10명만 상대하는 10인 스매시, 100명과 싸우는 100인 스매시, 3분 동안 최대한 많이 쓰러뜨리는 3분 스매시, 자신과 동일 캐릭터 CPU 라이벌과 동시 대결하는 라이벌 스매시, 죽을 때 까지 하는 엔들리스 스매시, 미친듯한 난이도를 가진 극한 스매시가 있다.
- 홈런 콘테스트 : DX부터 등장한 모드. 샌드백에 10초동안 최대한 대미지를 축적시킨 다음 옆에 준비된 야구 빠따(방망이)로 최대한 멀리 날리는 게 목표. 꼭 빠따를 쓰지 않아도 상관없다.
- 트레이닝
- 연습 모드. 여기에도 도전과제가 있다. 예를 들어 몇몇 이상 콤보를 내기...
1.4.2 그룹
여럿이서 클래식, 이벤트, 올스타, 스타디엄을 즐길 수 있다. 이벤트의 경우 그룹 전용 이벤트 도전과제가 따로 있다.
1.4.3 커스텀
- Mii 커스텀 : Mii 파이터를 생성, 변경할 수 있다. Mii항목 참고.
- 캐릭터 커스텀 : 기존 캐릭터에 장비를 입혀 스탯을 조절하고, 스킬을 변경할 수 있다.
1.4.4 스테이지 생성기
Wii U 패드와 터치펜으로 직접 스테이지를 생성할 수 있다.
초반 기준으로 생성할 수 있는 오브젝트는 종류가 적은 편이고, 맵 생성에 필요한 코스트가 제한되어 있어 원하는 방식대로의 대형 맵을 만들 수는 없는 게 문제점.
1.4.5 컬렉션
지금까지 수집한 트로피, 앨범, 동영상[3], 음악, 리플레이를 감상하고, 기록, 팁을 볼 수도 있다. 대난투에 등장하는 각종 게임들을 데모 형식으로 몇 분동안[4] 채험할 수 도 있다. Eshop에 있는 타이틀은 바로 구매 페이지로 갈 수 도 있다.
트로피 메뉴의 경우 내부에 상점이 있는데, 여기서 돈을 지불하여 직접 트로피를 살 수 있다. 상점에는 총 8개 트로피가 있으며 판매된 후 시간이 지나야 새 제품이 들어온다. 또한 트로피 러시라는 미니게임이 있는데 30초에서 최대 2분30초까지 돈을 지불하여(30초 = 180, 2분30초 = 900) 플레이 할 수 있다. 작은 플랫폼에 계속 블럭이 떨어지는데 부숴서 일정 점수가 되면 피버타임이 되어 돈+장비+트로피 블럭이 우수수 떨어지는데 이를 부수면 된다. 실력만 좋다면 싼 가격에 대량의 트로피를 구할 수 있다만 이미 있는 트로피가 나오기다 한다.
1.4.6 아미보
아미보 연동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아미보 연동시 해당 아미보의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 가능한데, 이는 위의 커스터마이징 기능과 기본은 동일하나, 여기서 더 나아가 장비를 '먹여'[5] 스탯을 강화시킬 수 있다.
그런데 스탯 강화뿐 아니라 약화도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하자. 특수 기능이 있는 장비를 이것저것 먹이다 보면 공방속 세 스탯 모두 마이너스 60~70 근처에서 오락가락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성장시킨 결과가 영 마음에 안 들 경우 초기화시킬 수 있는데, 이럴 경우에도 아미보에게 먹인 장비는 돌려받을 수 없으므로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 설명서에도 "남는 장비"를 먹이라고 했지 소중한 주력급 장비를 먹이라고는 하지 않았다.
아미보 캐릭터는 대전을 많이 할 수록 많은 선물을 받아온다. 보통 골드와 장비 아이템을 받아온다.
또 추가 기능으로는 인공지능 대전 상대로 세우는 기능이다. 인공지능 캐릭터로 쓰다 보면 레벨이 오르고(최대 50), 레벨이 오를 수록 스탯도 오를 뿐더러 상대한 적의 전투 스타일을 습득하게 된다.- ↑ 이건 남은 주사위 수와는 상관없다!
- ↑ 말 뿐만이 아닌게 천공계의 맵 구성이 통과 가능한 플랫폼인 구름 위에 통가 불가 플랫폼인 대리석이 있고, 대리석은 파괴 가능하다.
- ↑ 신 캐릭터들의 참전 영상도 전부 수록.
- ↑ 종류에 따라 시간이 다르다. 젤다의 전설같은 RPG의 경우 4분, 벌룬 파이트같은 아케이드는 2분 등.
- ↑ 착용 장비와 달리 먹는 장비는 아무 장비나 먹일 수 있다.
- ↑ 아마 2014년에 있었던 일을 말하는 것 같은데, 영국이 아니라 브리티쉬컬럼비아에서 열린 토너먼트에서 "Waveshine"이라는 폭스 아미보가 패자부활전의 최종매치까지 간적이 있다. 장비를 잔뜩 먹여 스탯을 강화시킨 아미보였기 때문에 제법 강했지만 싸움 솜씨는 그럭저럭. 결국 최종 매치에서 이기지는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