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e0063488 47db13d8117d0.jpg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성전환 버전에서 유래한 캐릭터. 원본 캐릭터는 스즈미야 하루히.
일부 사람들에게는 스즈미야 하루키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인들 사이에서 '-코'가 붙었으니 여전히 여자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데(이 논란은 한국 말고도 미국 등지에도 있었다), 일본 이름에서 히코로 끝나면 남자 이름이다(한자로 彦. 남자를 뜻함). 그래서 한국이나 영미 등지에선 하루히코보다 하루키가 더 유명할 때가 있다. 그래서 덕질할 때 두 이름을 쳐 봐야 하는 등 번거로운 점이 한두 개가 아니다…
천진난만해진 란스가 떠오르는 외모이며, 머리띠의 리본이 삭제되었다(헤드폰이거나 헤어밴드인 경우도 존재). 성격은 여전하지만 여러모로 난감해진 부분도 존재. 인터넷 팬 캐릭터라서 아직까지 미정인 부분이 많다.
동인지에선 주로 쿈코 바보(…). 답이 없다. 여자일 때엔 그나마 나았던 질투가 남자가 되니 도를 넘어서고 결국엔…!! 아무튼 쿈코에게 블록버스터급 시련과 데미지를 준다(…). 에피소드 흐름 상 자신보다 키도 작고 연약한 여학생인 컴퓨터부 부장에게 안면드롭킥을 날리는 막장을 연출하기도 한다. 항목 참조.
물론 이런 상황이 막장이라는 것을 사람들도 알기에 쿈코(!!!)가 드롭킥을 날리게 하는 게 어떠냐? 같은 의견들이 오가는 중이지만 아직 정해진 게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