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부 부장(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

(컴퓨터부 부장에서 넘어옴)

파일:Attachment/d0019807 48723788ecfac.png
커, 컴퓨터부에 영광 있으라!!!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에 등장하는 인물. 성우는 코부시 노부유키 / 변현우 / 데이브 위텐버그.

1 개요

주연급 인물은 아니나, 상당히 자주 등장하는 조연임에도 불구하고 이름은 언급되지 않고[1]그냥 '컴퓨터부 부장'으로만 불린다. 정확히는 '컴퓨터 연구회' 부장.

원룸[2] 에서 혼자 자취 생활을 하고 있다. 키미도리 에미리의 발언에 의하면 부모님이 온두라스에 있어서 혼자 살고 있는 모양이다. 그 치안 개판인 나라에? 스트레스 많이 받을 것 같다 평소 품행과는 다르게 의외로 정리는 잘 해놓고 사는 것 같다.

한학년 높은 선배임에도 불구하고, 예의라는 개념을 날려먹은 하루히에게는 줄창 반말을 듣고 있으며, 가만히 있는데 발차기를 맞거나 하는 안습한 신세.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평 몇마디를 던지는 것이 고작인 걸 보면 빠가이거나 심성은 그렇게 나쁘진 않은 듯.

부원마다 노트북이 하나씩 있다던가, 사비를 모아서 신형 컴퓨터를 산다던가 하는 것으로 보면 고등학생 치고는 나름대로 재력이 있는 인물이고, 하루히에게 보이는 당당한(?)모습이라든가, 게임을 만든다던가 하는 적극적인 활동사항을 보면 나름대로 지도력도 있는 사람인 것 같지만….

2 안습전설

파일:Attachment/d0019807 4872378bef01e.png
결국은 엑스트라 신세이다보니 늘 스즈미야 하루히의 충실한 이 되고 있다. 안습한 엑스트라의 표본적 존재.

2.1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어느 날 학교에서 괴짜로 유명한 스즈미야 하루히가 갑자기 쫄따구 거느리고 부실에 나타난다. SOS단이라는 자칭 동아리를 이끌고 있는 하루히는 SOS단의 이름으로 컴퓨터를 약탈하겠다고 다짜고짜 승부를 걸었다.

당연히 부장은 이에 반발했으나, 하루히가 아사히나 미쿠루를 앞으로 밀어내면서 미쿠루의 가슴을 본의 아니게 성희롱 하게 돼버렸고, 철두철미한 하루히의 모략에 의해서 이러한 모습이 사진으로 찍혀버리고 말았다.[3] 부장은 이를 유포하겠다는 하루히의 협박에 못이겨 울며 겨자먹기로 최신형 컴퓨터SOS단에 헌납해 버리고 만다.

아무리 부원에게 부비를 걷어서 부담을 공유한다지만 고등학생이 컴퓨터 한대를 살 돈을 모으기가 빡셀 것이라는 사실을 유추해보면 안습하기 짝이 없다.(…) 아무튼, 이 사건을 계기로 평범한 일상을 보내던 그는 하루히의 꼬봉(…)으로 전락해버린다. 안습.

2.2 미스테릭 사인

컴퓨터를 본의아니게 강탈당한 뒤, 그는 컴퓨터 덕후로서의 사명감(?)으로 SOS단이 강탈해간 컴퓨터를 어떠한 용도로 쓰는 지 보려고 SOS단의 컴퓨터 사용기록과 홈페이지를 매일같이 염탐한다.

그러나 매우 재수없게도(…) 하루히가 그린 문장에 불려온 정보생명체에 잠식되어 현실 공간에서 실종당해 버린다. 정보생명체는 컴퓨터부 부장에게 기생하여 그의 방을 아공간으로 바꾸었으며, 그를 이공간에 가둬버렸던 것이다.

덕분에 컴퓨터부 부장은 행방이 묘연해졌고, 키미도리 에미리라는 소녀가 SOS단의 부실에 나타나 자신은 컴퓨터부 부장의 여자친구인데, 그가 실종되어서 걱정된다며 의뢰를 해오게 된다.

이 이야기를 들은 스즈미야 하루히는 컴퓨터부 부장이 히키코모리가 되어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SOS단원들을 이끌고 그의 방에 잠입한다. 무단침입죄 하지만 그의 방에서 별다른 이상점을 찾지 못한 하루히는 재미난 경험을 하지 못했다고 낙심하여 돌아간다.

덕분에 구출되지 못하고 영영 실종될 뻔 했으나, 다행히 미묘한 위화감을 알아챈 쿈과 코이즈미,나가토가 부장의 방으로 다시 돌아와 나가토의 힘으로 이공간에 들어간 뒤, 코이즈미 이츠키가 초능력자로서의 힘을 발휘하여 정보생명체를 퇴치한 것으로 간신히 구출되었다.

사실 그의 여자친구라고 자칭한 키미도리 에미리는 나가토 유키와 동일한, 정보통합사념체에 의해 만들어진 대유기생명체콘택트용휴머노이드인터페이스였다. 그의 수색을 의뢰한 것은 그에게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정보생명체를 찾아서 퇴치하기 위했던 것.

그나마 다행인 점은 본인에게는 기억이 남아있지 않았다는 점이다.

2.3 사수좌의 날

이전의 사건으로 하루히에게 설욕하려는 마음을 품고 있던 컴퓨터부 부장은 컴퓨터 연구부에서 문화제 용으로 제작한 멀티플레이 우주전쟁 게임 '사수좌의 날'로 하루히와 SOS단에게 게임 대결을 건다.

그가 제안한 조건은 컴퓨터 연구부가 승리할 시 강탈당했던 컴퓨터를 회수하는 것이고, 패배하면 컴퓨터의 소유권을 SOS단에 그대로 양도하는 것이었다.

당연히 목적은 하루히가 강탈해간 컴퓨터를 회수하여 설욕하기 위한 것. 하지만 하루히는 컴퓨터는 이미 자신의 것이라며 다른 조건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고, 이에 부장은 통크게도 무려 SOS단원 전부에게 노트북을 지급하는 것을 조건으로 내건다. 자폭 져도 본전이고 이기면 이득인 솔깃한 조건이기에 하루히는 이 조건에 낚이고 승낙하고, 컴퓨터 연구부는 SOS단에게 게임을 익힐 준비시간을 주고 대결 준비에 들어간다.

그러나 노트북 4대를 걸 만큼 부장이 자신만만했던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었는데, 일단 그들 자신이 만든 게임이라 이해도 자체가 차원이 달랐던 것도 있었던데다, 무엇보다 그들은 맵핵과 워프핵(스피드핵)을 이용한 교묘한 치트 플레이를 하고 있어서 절대로 질래야 질 수 없는 게임이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들은 잘 몰랐겠지만 SOS단 측의 여성진은 나가토를 제외하면 컴맹에 가까워서 전력이 0이나 다름없었기에 치트 플레이를 하지 않았더라도 뭘 해도 질래야 질 수가 없는 게임이었는데...

그들의 예상관 달리 SOS단에는 히든 카드인 나가토가 있었고, 나가토는 컴퓨터 연구부의 치트 사용을 간파하고는 쿈에게 치트를 OFF하겠다는 허가를 받는다. 쿈의 허가를 받은 나가토는 게임중에 서버를 고쳐써서(!) 컴퓨터 연구부의 맵핵을 꺼버리고, 게다가 한 술 더 떠서 워프핵을 사용하면 전 플레이어가 특정하게 워프되게 끔 프로그램을 수정해버린다.

있을 수 없는 맵핵의 무력화와 인간의 영역을 벗어난[4] 나가토 유키의 신들린 플레이에 당황한 컴퓨터 연구부는 워프핵을 대놓고 사용하지만 나가토의 조치로 부장의 함대를 제외한 모든 연구부원의 함대는 저 멀리 맵 끝으로 날아가버리고 SOS단 함대와 부장의 함대는 SOS단 함대가 부장의 함대를 포위하는 형식으로 워프, 집중 사격당한 부장의 함대가 격파되어 결국 패배한다.[5]

나가토가 직접 개입한 이유는 컴퓨터 연구부가 치트를 사용했기 때문인데, 굳이 치트를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미쿠루와 하루히는 있으나 마나한 허접이었다는 점[6]을 고려해보면 사실상 자폭한 것이나 다름없다. 이길 싸움에 자기가 초를 친 것. 결국 자업자득으로 속절없이 노트북 5대를 조공으로 바쳤다.(…)[7]

그나마 패배의 굴욕 와중에서 나가토 유키의 컴퓨터부 활동을 이끌어내었다. 엄청난 컴퓨터 실력을 가진(?) 나가토에게 반한 모양. 그는 나가토에게 컴퓨터부 부장을 맡기고, 그녀와 사귄다는 장대한(?) 야망을 품고 있는 것 같지만... 나가토는 쿈에게 플래그가 꽂혀 있어서 무다무다.

SOS단원들이 한 학년씩 올라간 스즈미야 하루히의 분열 시점에선 3학년 임에도 불구하고 부장 자리를 안 물려주고 부장으로 머물러 있다.

3 플래그 제조기?

그런데 다른 관점에서 보면 의외로 미소녀물의 왕도를 걷는 듯한 이벤트를 차례차례 겪고 있다.

  1. 부모님의 간섭이 없는 자유로운 독신 생활.
  2. 본의 아니게 여자아이성희롱 하는 이벤트.
  3. 모르는 여자아이여자친구자칭하는 이벤트.
  4. 특활부에 흥미를 느낀 여자아이가 활동하러 오는 이벤트.

하지만 플래그는 많으나 자기 자신이 플래그 분쇄기라(…) 공략이 되지 않으므로 의미가 없다.(…)

동인계에선 성전환붐으로 성전환 됨과 동시에 부녀자기믹이 추가되었는데, 성전환 버젼은 투 사이드 업을 장착한 미소녀라서 인기가 되려 높아진 상태. 뭐 디자인이나 성격은 어차피 원작과는 하등 관계없고, 동인질 하는 사람마다 각각 다르긴 하다.


심지어 애니판 변형버젼도 나왔다.

성전환해서 보니 하루히의 폭력이 매우 평등하다. 여자인걸 가리지 않고 때리는 여캐 보정없는 이 평등함.
  1. 키미도리 에미리가 찾아왔을 때 그의 이름을 말하지만 갑자기 고양이가 울어서 들리지 않는다. 다만 '야'로 시작하는 이름 같은데 하루히는 이름만 듣고 누군지 모르다가 컴퓨터부 부장이라는 걸 듣고서야 알게 됐다.
  2. 작중 묘사에 따르면 나가토 유키가 사는 맨션의 손님방의 4분의 1도 되는 안습한 넓이의 방.
  3. 원작에서는 쿈이 하루히의 명령으로 사진을 찍으나, 애니판에서는 하루히가 직접 찍는다.그럼 쿈은 왜 온거냐 사실 원작의 1인칭 주인공 시점때문에 어쩔 수 없이 온거다
  4. 일단 나가토 본인의 말에 따르면 어디까지나 인간의 범주하에서 능력을 썼다고 한다.저런 게 가능한 인간이 있다고?!
  5. 애니에서는 워프와 관련된 부분은 생략되고 맵핵 이야기만 나왔다.
  6. 미쿠루는 게임 자체를 어떻게 하는건지 이해조차 제대로 못했고 하루히는 그냥 돌격바보(...).
  7. 묘사로 보면 컴퓨터 연구부는 최소한 컴퓨터가 10대 이상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5:5 게임을 하기 위해 자신들이 손수 컴퓨터를 SOS단 부실에 세팅해주었다. 다시말해서 노트북을 주고도 컴퓨터 연구부 부실에는 쓸 수 있는 컴퓨터가 5대 이상은 된다는 것. 컴퓨터를 바치기 위한 부장의 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