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트파이어(G1)

(스카이파이어에서 넘어옴)

제트파이어는 트랜스포머 G1 세계의 트랜스포머이다. 오토봇 소속으로 과학자이다.

제트파이어는 스카이파이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1 상세

1.1 마블 코믹스

쇼크웨이브가 오토봇 일당을 공격하기 위해 만든 로봇인데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없는 골렘같은 캐릭터였다. 버스터 윗위키가 옵티머스에게서 받은 창조 매트릭스의 힘으로 박살내버리고 다시 만든뒤 조종해서 옵티머스를 구해냈고, 이후 제트파이어는 오토봇의 일원이 된다. 이때 의식이라면서 가슴에 오토봇 문양을 박아넣고 특별한 기름을 마시는 묘사가 있다.

1.2 애니메이션

성우는 그레그 버거[1]/사카 오사무

스카이파이어는 비행기 형태로 트랜스폼하는 트랜스포머이다. 특징으로는 합체전사도 아니면서 덩치가 합체전사급이라는 건데, 큰 덩치에 비해 평화를 사랑하는 과학자인지라 그렇게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물론 덩치가 덩치인만큼 전투력은 높은 편이지만. 원래 스타스크림의 친구로써, 대전쟁 직전의 시기에 지구에 왔다가 빙하속에 묻혀버린다. 스타스크림은 그를 찾으려고 지구를 일주했지만 결국 못 찾고 그대로 헤어지고 만다. 그리나 수백만년이 지난 뒤, 디셉티콘은 얼음에 파묻힌 제트파이어를 발견하게 된다. 친구인 스타스크림도 있고, 메가트론이 디셉티콘은 사이버트론을 부활시키기 위한 집단이고 오토봇은 이를 방해하는 악의 군단이라고 구라를 쳐서 디셉티콘의 병사로써 활동하기로 한다.

그렇게 디셉티콘의 정찰병으로써 정찰임무를 수행하다가 스파이크 윗위키 부자를 동반한 오토봇과 마주쳐 일단 전투를 벌이게 된다. 그 와중에 윗위키 부자가 위기에 쳐하고, 제트파이어는 그들을 구출한다. 구출한 윗위키 부자에게서 사실 디셉티콘이 악악의 집단이라는 말을 듣고, 뭔가 오해가 있는 것이라며 메가트론과 일단 만나보라고 윗위키 부자를 납치해버린다(...) 그러나 메가트론은 당연히 오토봇의 협력자인 이들 부자를 처형해버리려고 했고, 이에 제트파이어는 혼란스러워 하다가 오토봇으로 돌아서게 된다. 스타스크림은 보기 드물게 '마지막 찬스를 준다'며 제트파이어를 회유하려하지만 결국 결별하고 만다. 그러나 제트파이어는 오토봇으로 돌아서자 마자 디셉티콘의 작전을 막다가 그만 또다시 빙하 속에 묻혀버린다. 오토봇들과 스파이크는 그의 희생에 경의를 표하며 슬퍼한다.

다분히 부활 복선을 깔아둔 만큼 이후 다시 부활해서 활약한다. 휠잭 일행이 얼음 속을 파내서 꺼낸 후 그 나름대로 활약하게 된다. 문제는 그게 바로 2화 뒤라는 거다. 너무 앗싸리 부활하는 바람에 나름 비장하고 감동적인 장면이 빛이 바랜다. 심지어 일본판에서는 편집 문제상 제트파이어가 얼음에 가라앉은 바로 다음화에 제트파이어가 부활하는 화를 집어넣었다. 어쨌든 부활 이후에는 디셉티콘 일행에게 단단히 질렸는지, 전투에 참가할 때도 별 고민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1.3 드림웨이브 코믹스

1.4 IDW 코믹스

2 완구

3 참고


왼쪽은 선전에서 나온 제트파이어 오른쪽은 애니메이션에서 나온 스카이파이어


선전속 제트파이어의 모습. 발키리s형 모습 그대로 등장한다.


사실 제트파이어는 마크로스 시리즈발키리 s형인데 하스브로가 타카라와 함께 트랜스포머 시리즈를 만들고 팔던 중 타카토구라는 회사 완구도 마침 하스브로가 팔고 있던터라 타카토구의 발키리를 트랜스포머로 판매를 하였고, tv선전등으로 대대적으로 홍보한다. 문제는 미국의 하스브로는 괜찮을지 몰라도 타카라랑 타카토구는 일본에선 완전 다른 회사인지라 이대로 일본판매를 하는것은 절대 불가능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에 나올때 디자인을 뜯어고쳐 발키리 느낌을 지우고 '스카이파이어'란 이름으로 등장하게 된다.
하지만 디자인을 고쳐도 완구는 그대로 발키리였기 때문에 일본에선 발매되지 못하고 스카이파이어가 등장하는 에피소드도 방영을 안하다가 애니메이션 후반부에 방송하게 된다.


2000년 초에 나왔던 '클래식 제트 파이어' 완구의 경우 가변 프로세스가 발키리의 것과 꽤 다르다. 다만 비클 형태는 발키리가 원형인 탓에 꽤나 유사하다. #

Jetfireg1dw.jpg
후에 드림웨이브 버젼 트랜스포머에서 발키리의 머리부분을 헬멧형태로 만들어 설정으로 써먹었고, 이후에 나오는 완구에도 이 버젼이 반영되었다.

이외에도 비슷한 이유로 편입된 캐릭터는 쇼크웨이브인섹티콘, 오메가 슈프림 등이 있다.

4 이름

선전에서는 '제트파이어' G1 애니메이션 본편에서의 이름은 스카이파이어로 나와서 이름때문에 혼란이 많았다.

현재는 스카이파이어, 제트파이어 둘 다 맞다는 설정이다. 다만 이름에 관한 혼란을 막기 위해 이 캐릭터의 관련 완구가 나올때는 제트파이어란 이름으로 통일하고, 캐릭터 소개란에 또 다른 이름은 스카이파이어 라고 설명한다.
  1. 그림록의 성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