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컬피

파일:Attachment/ 406.jpg
스컬피. 조형 재료.

1 개요

이름 그대로 조형, 주로 원형사등의 작업에 사용되는 재료. 프라모델이나 피규어보수같은 공정 작업을 해본 사람이라면 익숙할 것이다. 접착재, 퍼티로 사용되기도 한다.
점토와 다르게 열이 가해지지 않는 한 거의 굳지 않으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쉬운 조형 등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있어 아마추어에서 프로까지 널리 사용한다.

슈퍼스컬피의 경우엔 문구점이나 화방에서 10000~20000원 내외로 구할 수 있다. 흙의 비율에 따라 테라코타 스컬피 - 슈퍼 스컬피 - 울트라 스컬피 순으로 강도가 올라간다. (테라코타 스컬피는 점토수준의 강도를 갖는다)
전동기구나 끌을 이용하여 절삭하는 등 과격한 작업은 울트라 스컬피가 아니면 견딜 수 없다.
보통 스컬피는 원형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고 경화하여 그것을 레진 등 다른 조형재로 본떠 완성하게 된다.

2 사용법과 주의사항

먼저 철사등의 선재나 합판같은 면재를 이용하여 내부 골자를 만들고, 그 위에 호일이나 종이 테이프같은 것을 덧씌워 내부에 여유공간을 준 다음 (재료의 아낌+강도를 위함) 외부의 양감을 만들고, 그 위에 스컬피를 반죽해 발라 상세하게 양감을 조절하는 조형작업을 하게 된다.
처음 개봉했을 때나 오래 놔둔 뒤 사용할때 경화되지는 않으나, 무척 딱딱해 반죽될 때까지 손가락이 피곤해진다. 식용유같은 기름류를 섞으면 빨리 부드러워 진다. 두방울이 넘어가는 순간 스컬피는 오트밀이 된다 물론 전용 연화제도 팔고있다.

경화제를 사용하거나 고열로 가열하면 경화된다. 공기를 가열 (오븐, 헤어드라이기) 하거나 액체로 가열 (냄비)하면 된다. 공기 가열로는 속까지 익기 힘드므로 (내부가 익기 전에 겉이 타버린다) 물에 넣고 삶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나, 보글거리는 방울속에서 이리저리 부딫혀 산산조각나기 십상이기에...무게추등을 달면 해결할 수 있다.

주의해야할게 끓는 물이나 오븐에 데우면 스컬피에서 독성이 나오는데, 이게 기체로 변화면서 오븐안에 여기저기 붙거나, 냄비에 제대로 달라붙는다. 암걸리고싶지 않으면 식용으로 사용하는 집기에 굽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