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eletal Dragon
좀비 드래곤이 드래곤을 좀비로 만든 것이라면, 이건 드래곤을 스켈레톤으로 만든 것. 참 쉽죠? 쉽게 말해 본 드래곤. 보통 스켈레톤과 마찬가지로 자아가 없어서 주인의 명령만을 그대로 따른다. CR은 원래의 절반, 레벨은 그대로.
좀비 드래곤과 마찬가지로 약해졌다. 우선 지혜는 10으로 고정되고, 건강과 지능 능력치를 잃는다. 건강 능력치를 잃으며 hp 보너스도 다 잃고, 대신 HD만큼 새로운 보너스가 주어진다. 그리고 비행과 수영 속도를 잃는다.[1]
크기에 따라 내츄럴 아머 보너스가 늘어난다.[2] 아머 보너스가 줄어든 좀비 드래곤과는 대조적.살점따위는 장식입니다. PC들은 그걸 몰라요.
언데드가 되었으니 모든 초자연적, 주문 유사 능력을 잃지만 향상된 잡기(improved grab)나 공포스러운 존재감(frightful presence) 능력은 유지. 장님 시야와 면역성도 유지한다. 드래곤 좀비와 마찬가지로, 서브타입은 잃지만 서브타입에 관계된 면역성은 유지. 드라코리치와는 극과 극.
스킬과 피트는 모조리 잃지만 보너스 피트로 향상된 선제권(Improved Initiative)을 얻는다.
스켈레톤이기에 냉기에 면역이 되고, DR 5/Bludgeoning이 붙어 찌르기나 베기에 의한 피해가 5 감소된다. 그 외에도 언데드로서 많은 면역 효과를 지닌다.
사실 코어 룰의 스켈레톤 템플릿은 어떤 생명체에게도 적용될 수 있기때문에 굳이 드라코노미콘과 해당 템플릿이 없어도 드래곤 스켈레톤을 만들 수 있다. 스켈레톤 템플릿의 예시 몬스터 중에도 레드 드래곤 스켈레톤이 존재. 다만 코어 룰 버전 드래곤 스켈레톤은 대부분의 능력을 잃는 것과 달리 이쪽은 능력을 유지하고있어 그나마 강한 것이 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