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코리치

500px
드라코리치가 된 블루 드래곤

1 개요

Dracolich. TRPG 시스템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에 나오는 몬스터.
이름 그대로 드래곤리치가 된 것으로, 도저히 답이 안 나오는 녀석이다.
본 드래곤과도 비슷한 것 같지만, 격이 다르다.

2 종류

드라코리치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드래곤이 직접 원해서(또는 강제로) 드라코리치가 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누군가가 죽은 드래곤을 드라코리치로 만드는 것이다.
드라코리치가 되는 것은 악한 방법이라, 보통 메탈릭 드래곤 같은 선한 드래곤들은 드라코리치가 되지 않으려 한다.
그에 반해서 드라코리치가 되는 드래곤은 거의 악한 녀석들이라 보면 된다. 가끔 중립 가치관의 드래곤들도 드라코리치가 되곤 한다.

3 드라코리치가 되는 과정

D&D 3판의 설정에 따르면 드라코리치가 되고 싶은 드래곤은 강력한 마법사나 (악한) 성직자와 함께 드라코리치가 되기 위한 의식을 거행할 수 있다. 리치가 될 마법사 자신이 직접 사악한 의식을 거행해야 하는 리치와는 달리 드래곤은 그냥 정해진 방법으로 죽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의식을 거행하면서 중립 가치관이라도 악하게 되는 리치와는 달리 어느 성향의 드래곤이라도 가능한 것이다. 이 강력한 마법사/성직자가 드래곤을 협박해서 드라코리치로 만드는 경우도 있다.

이 의식을 거행하기 위해서는 특별히 제작된 드라코리치 브류라는 맹독을 드래곤이 삼켜야 하는데, 이를 마신 드래곤은 곧바로 요단강 익스프레스를 타게 된다. 이 이후에 드라코리치의 영혼을 성물함으로 옮기게 되는 것이다.

4 능력

그냥 리치와 드라코리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리치는 몸이 파괴될 경우 기본적으로 자신의 몸을 무에서 다시 재생하는 데에 반해서 드라코리치는 그러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성물함에 들어있는 드라코리치의 영혼은 성물함에서 약 27m 내에 있는 모든 드래곤 타입의 시체를 감지해서 부활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부활한 드라코리치는 프로토 드라코리치가 되며, 신체적 능력을 제외한 대부분의 능력을 잃는다.
그러나 2d4일이 지나면 이렇게 차지한 몸은 드라코리치와 거의 비슷한 형태로 변형되고, 드라코리치의 능력 또한 다시 사용 가능하게 된다.
드래곤 타입 시체가 성물함 주변에 놓인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드라코리치들은 보통 미리 그런 시체를 준비해서 성물함 주변에 놓는다.

드라코리치는 보통 리치와 비슷한 능력을 가지게 되며, 기본 드래곤의 능력들 또한 사용 가능하다.
이에 더해 언데드 지배 및 마비 시선 등 정말 걸리면 괴로워지는 능력들이 추가된다.

다만 일반 리치의 마비 손길과 시선이 누가 해제 마법을 걸지않는 이상 영원히 지속되는 반면 드라코리치는 지속시간이 12초에서 72초 사이(2~12라운드)으로 제한되어 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마법사인 리치가 근접공격을 하는 것과 신체능력이 사기적인 드래곤이 근접공격을 하는 것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5 기타

드리즈트 도어덴이 등장하는 소설 중 《The ghost king》에서는 이전엔 레드 드래곤이었던 드라코리치 벨커시모할이 나온다.

리치가 그렇듯 드라코리치가 되면 선한 드래곤이라도 점차 악해진다.

'기어오는 종말(Creeping Doom)'이라 불리는 드라코리치 두어고소스(Daurgothoth)라는 녀석은 그레이트 웜 블랙 드래곤인데, 마법 연구를 좋아해 추가로 클래스 레벨을 쌓아 위저드 20/대마법사 5이다. 총합 CR은 무려 50으로 NPC중에서는 최상급이다. 엘민스터보다도 높고, 아마 카서스의 아바타를 시전했다가 파멸하기 직전의 카서스(41레벨)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일 것이다. 이 녀석의 꿈은 최강의 존재가 되는 것과 결혼에서 자식을 낳는 것.앞의 것은 그렇다 치고 너 언데드잖아[1]

포가튼 렐름의 종말론 단체인 컬트 오브 드래곤이 이 무지막지한 존재를 만드는 가장 유명한 단체다. 좀 알려진 드래곤에게 찾아가 드라코리치 돼달라고 청탁하는게 일이다. 컬트 오브 드래곤이 단순한 사이비 종말론 단체가 아닌 페어룬의 위협중 하나로 인식되는 큰 이유이다. 문제는 The year of Rouge Dragons 시리즈에서 컬트 수장이 작살났다는 것이지만(...).[2]

D&D 3.5언더다크 세팅북의 웹 인핸스먼트 PDF 자료에서는 어떤 블루드래곤이 컬트 오브 드래곤의 사탕발림에 넘어가 드라코리치가 되고 선물이라고 받은 '지능의 머리띠'가 사실 저주받은 아이템인 '우둔의 머리띠'라서 멍청해져 컬트에 이용당한다. 이후 탈출해 언더다크의 언데드 도시로 들어가 보물을 세면서 자신이 생전에 하던 모험을 회상하고 있는데, 아직 지성이 회복되지 않아 이 도시는 자신의 것이며 도시를 지배하는 에픽 레벨의 뱀파이어를 자기 부하로 생각하고 있다. 뱀파이어 입장에서는 자기를 부하 취급하는 드라코리치가 성가셔서 점점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여담으로 이 불쌍한 드래곤을 찾아다니는 딸은 하프 님프에 코볼트들이 여신처럼 숭배하고 다닌다고.

일단 리치는 맞지만 보통 리치와는 부활 매커니즘이 다르기 때문인지, 데미드라코리치 같은 끔찍한 존재에 대한 의견은 거의 없다.

여담이지만 모 행성에도 이들과 비슷한 과정을 통해 태어나는 친구들이 있는데 그들은 그 행성을 지배하는 전투민족들에게 동네북 취급을 받고 있다고 한다.(...) 하긴 그들을 건드렸다가 좋은 꼴을 본 친구들이 별로 없으니...

캐슬바니아 로드 오브 섀도우에서 후반부 보스로 등장한다. 죽음의 군주였다고 생각했지만 진짜 죽음의 군주는…

6 관련 항목

  1. d20 서플 중 하나인 'Book of Erotic Fantasy'에 언데드라도 아이를 가지는 방법이 있기는 하다. 살아 생전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안되어서 이 경우엔 어차피 안되겠지만.
  2. 하지만... 5판에 와서 이 조직은 드라코리치를 만들려는 시도를 그만두고, 대신 티아마트를 물질계로 강림시키려는 더 엄청난 시도를 벌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