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북

폴아웃 시리즈에 등장하는 각종 도서. 전 시리즈를 통틀어 기술(스킬) 수치를 높여주는 중요한 아이템이다. 책 주제에 소모품. 폴아웃 시리즈의 주인공들도 그렇고, 어떤 게임이나 플레이어 캐릭터는 한번 읽은 책은 찢어버리는 괴팍한 놈들이다.아니면 사전외울때처럼 다외운부분은 먹어삼킨다던가...[1]]

1 클래식 시리즈(폴아웃1, 폴아웃2)

스킬북의 효과는 플레이어의 기술 수치가 낮을수록 높다. 즉, 수치가 20%일 때 읽는 경우가 80%일 때 읽는 것에 비해 더 많은 수치가 오른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초반에 스킬 포인트는 스킬북이 없는 스킬에 투자하고, 스킬북이 있는 경우 스킬북으로 어느 정도 올린 후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자. 그렇다고 너무 여기에 매달리지는 말자. 게임이 피곤해진다...

스킬이 91%가 되면 스킬북의 효과를 전혀 얻지 못한다. 이 점을 주의하자.

경화기(Small Guns)Guns and Bullets
응급 치료(First Aid)First Aid Book
과학(Science)Big Book of Science[2]
수리(Repair)Dean's Electronics
생존력(Outdoorsman)Scout Handbook

중화기, 격투, 근접전, 투척, 의술, 은신, 자물쇠 따기, 훔치기, 함정, 화술, 흥정, 도박(...많기도 하다)은 해당 스킬북이 존재하지 않는다. 3편을 먼저 플레이하고 클래식 시리즈를 접하는 유저의 경우, 이 점 때문에 기술 수치를 올리는 것이 비교적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보블헤드같은 것도 없고...과학과 수리의 경우, 일정 수치가 반드시 필요해지는 상황이 꽤 있기 때문에 해당 스킬북 아이템을 만들어 넣은 듯하다.

2편에서 새로 생긴 이해력(Comprehension) 퍽을 찍으면 스킬북의 효과가 2배가 되지만, 기술 수치 91% 이상부터는 스킬북이 효과가 없다는 패널티는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잉여다.

2편의 경우엔 특별한 스킬북을 얻을 수 있는데, 에너지 무기(Energy Weapons), 화술 (Speech), 그리고 아래의 폴아웃 2 힌트북이 있다.

에너지 무기의 경우 Cat's Paw[3] Issue No.5 이 에너지 웨폰 스킬을 올려주며, 구하는 방법은 Cat's Paw의 책 한권을 가지고 뉴 레노의 Cat's Paw라는 사창가에 가서 해당 잡지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 잡지를 10권 모아달라는 미니 퀘스트를 받는다. 이후 10권을 모아다 가져다주면 에너지 무기에 대한 내용이 적혀있다고 Cat's Paw Issue No.5 스킬북을 준다.

화술의 경우 Pip-Boy lingual enhancer라는 장치로 엄밀히 말하면 스킬북은 아니다. 획득방법은 뉴레노의 비숍 부인과 관계를 가진뒤 비숍 부인의 말솜씨에 대해 이야기해서 볼트 시티 출신이라는 것을 알아낸뒤 볼트 시티에 대해 물어보면 볼트 시티에서 가져온 화술 교정 장치에 대해 이야기하며 금고속에 있다고 이야기한다. 다만 이야기를 듣지 않고 금고를 열면 장치가 보이지 않고, 비숍 부인과 관계시 부인을 만족시켜야지 이야기가 계속 진행되며, 만족시키지 못했을 경우 이야기 진행 도중 졸립다며 대화가 종료된다. 약물로 힘이나 카리스마를 6이상 올려야 만족시킬 수 있으며, 지능이 9 이상이여야 이야기를 꺼낼 수 있다.

2편에서는 엔딩을 본 후, 뉴 리노의 Tully 신부에게 말을 걸면 폴아웃2 힌트북이라는 스킬북(?)을 얻을 수 있다. 표지에 폴아웃2 타이틀이 찍혀 있는 책인데, 계속 읽어도 찢어지지소모되지 않으며, 읽을 때마다 경험치 10,000을 주고 모든 기술을 최대치까지 올려준다. 제작진이 더욱 풍성한 엔딩 후 플레이를 제공하기 위해 센스있게 마련한 아이템 되시겠다. 아이템 설명이 가관인데...

Well, THIS would have been good to have at the beginning of the goddamn game.

(이 빌어먹을 게임 처음 시작할 때 줬으면 좋았잖아!)

그리고 이 책에는 또 다른 효과가 있는데, 체력이 999로 올라가고 (!) S.P.E.C.I.A.L 수치를 전부 10으로 (!!!) 만드는 효과가 있... 으나 버그라서 효과가 없고 상술한 10,000 경험치와 스킬 수치를 300%로 높이는 효과 밖에 없다. 폴아웃 2의 버그가 흔히 그렇듯 RP모드를 깔면 이 버그도 고쳐진다.

2 폴아웃3

기본적으로 읽으면 해당 기술이 1점 오르지만, 이해력(Comprehension)퍽을 가지고 있으면 2점씩 오른다.

경화기(Small Guns)Guns and Bullets
중화기(Big Guns)U.S. Army: 30 Handy Flamethrower Recipes
에너지 무기(Energy Weapons)니콜라 테슬라와 당신
격투(Unarmed)Pugilism Illustrated
근접 무기(Melee Weapons)야만전사 그로그낙
폭발물(Explosives)쏘고 엎드려라!
의학(Medicine)D.C.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은신(Sneak)중공군 특수작전부대 지침서
자물쇠 따기(Lockpick)Tumblers Today
과학(Science)Big Book of Science
수리(Repair)Dean's Electronics
화술(Speech)거짓말, 국회 스타일
잃어버린 낙원[4]
흥정(Barter)Tales of a Junktown Jerky Vendor[5]

3편에선 모든 기술에 대응하는 스킬북이 있고, 대부분의 경우 돈 주고 사는 게 아니라 그냥 주워서 얻는데다, 클래식 시리즈같은 제한도 없으므로 캐릭터 육성에서 스킬북이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커졌다. 이해력 퍽이 전작보다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

게임상에서 얻을 수 있는 스킬북은 종류별로 총 25권이다. 이해력 퍽이 있을 경우 스킬 수치 50은 스킬북만 읽어도 올릴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 때문에 레벨업시 얻는 포인트로만 스킬을 100 꽉 채우는 것은 낭비. 여기다 보블헤드로 10을 올릴 수 있고, 능력치에 의해 주어지는 기본 스킬치도 있으므로 많아봤자 레벨업 포인트로 30 정도만 투자하고 나머지는 스킬북+보블헤드로 때워도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러나 스킬북은 별 희한한 곳에 위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주로 10권 내외만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보블헤드 수치를 포함해서 스킬을 70~80 정도까지 찍는 플레이가 일반적이다. 굳이 스킬북을 많이 찾고 싶다면 별 중요하지 않아 보이는 곳도 잘 뒤져봐야 한다.

여담으로 베데스다 폐허의 레이더가 중화기 책을 하나 갖고있고, 혈암다리 개미굴에선 과학자 시체에 과학책 하나가 있다. 그런데 이 들은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나타나므로, 일정시간마다 가면 그 과학책들을 이론상 무한정 얻을 수 있다.

로딩 화면에는 전쟁 전의 광고 또는 신문기사와 함께 스킬북 표지가 랜덤으로 나온다.

위 클래식 시리즈의 표와 비교해 보면 알 수 있겠지만, Guns and Bullets, Big Book of Science, Dean's Electronics는 시리즈 개근 아이템이다. 다만 Big Book of Science는 이름만 같고 생긴 건 전혀 다르다.

3 폴아웃: 뉴 베가스

파일:PhZdazX.jpg

폴아웃: 뉴 베가스에서는 해당 기술이 3점 오르고, 이해력(Comprehension)퍽을 가지고 있으면 4점씩 오른다.

스킬책 이름VDHOL
화기(Guns)Guns and Bullets411
에너지 무기(Energy Weapons)니콜라 테슬라와 너411
격투(Unarmed)Pugilism Illustrated411
근접 무기(Melee Weapons)야만전사 그로그낙411
폭발물(Explosives)쏘고 엎드려라!411
의학(Medicine)D.C. Journal of Internal Medicine411
은신(Sneak)중공군 특수작전부대 지침서4121
자물쇠 따기(Lockpick)Tumblers Today412
과학(Science)Big Book of Science5111
수리(Repair)Dean's Electronics321
화술(Speech)거짓말, 국회 스타일411
흥정(Barter)Tales of a Junktown Jerky Vendor411
생존(Survival)황무지인의 생존 비결41

V:바닐라(DLC 설치 안한 상태), D:Dead Money, H:Honest Hearts, O:Old World Blues, L:Lonesome Road

위의 표를 보면 알겠지만, 얻을 수 있는 책의 수가 현저히 적다. DLC가 없다면 16이 최대, 있어도 24~32 정도가 최대다. 이외에 Honest Hearts DLC에 있는 Workbench Create라는 상자에서 저 위의 스킬북이 적은 확률로 랜덤으로 나온다. 문제는 이게 매우 적은 확률이라 못얻는게 보통이지만 반대로 운이 매우 좋다면 스킬북이 2개 혹은 3개 아니면 그 이상도 나올수도 있다. 근데 전투와 생존 스킬을 제외한 비전투 스킬북만 나온다.

4 폴아웃 4

스킬 시스템이 사라지고 기존의 스킬 시스템에서 다루던 능력들을 전부 S.P.E.C.I.A.L.과 퍽으로 넘어가면서 스킬북들은 스킬북만의 특수한 퍽을 단계별로 제공하거나 소소한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야만전사 그로그낙은 근접무기의 크리티컬 대미지를 올려주거나 황무지인의 생존 비결은 각 권마다 동물에게서 나오는 고기의 양을 늘려주거나 다이아몬드 시티의 맵마커를 찍어주는 등으로 바뀌었다.

폴아웃 4의 스킬북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폴아웃 4/Perk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폴아웃 4에서는 습득하는 순간 효과가 생기고 아이템은 남아서 팔아치울 수 있다(!)
  2. 클래식 시리즈에선 한 권짜리 책이 아니라 여러 권이 묶인 한 질이다. 그래서 무게도 5파운드나 된다.
  3. 좀 골때리는 것이, 이 Cat's Paw 잡지 시리즈는 그... 성인잡지다. 브로큰 힐즈의 타이폰이라는 구울은 아랫도리 운동(...) 좀 시키고 싶다면서 이 책을 구해달라는 퀘스트까지 주는 걸 보면 빼도박도 못할 부분. 설마 그 에너지가 그 에너지인가?
  4. 유니크 아이템. 모델은 일반 화술 스킬북과 같다.
  5. 전편과 연결되는 부분. 정크타운은 폴아웃 1에서 등장하는 마을인데, 그곳에 사는 닥터 모비드라는 사내는 인육을 가공해 육포로 만든 뒤 이걸 이구아나 육포라고 속여서 공급하고 있었다. 폴아웃 1에서 주인공인 볼트 거주자는 이 비밀을 파헤치게 된다. 한편 이 육포를 공급받아 판매한 허브의 상인 밥 프레지어라는 사내는 이구아나 육포 판매로 성공을 거두었다. 폴아웃 2에서는 그 아들이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까지 진출해 양복까지 차려입고 좀더 큰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이 스토리가 폴아웃 3에서 책으로 발간된 듯. 근데 그런거 치고는 진작에 멸망했던 볼트 92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어떤 미친놈이 거기까지 들어가서 놔두고 온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