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p. 직역하면 끈으로 고정시키다 라는 뜻이다.
1 자전거에 쓰는 스트랩
자전거의 페달에 장착하여, 단순히 밟는 힘 뿐만 아니라 끌어올리는 힘까지 사용하게 하려는 용도로 만들어졌다. 아래 후술하였듯이 스트랩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1.1 토클립과 함께 쓰이는 스트랩
많은이들의 로망인 라이더스 웨이 × 엔진 No. 11 더블 스트랩.
토클립이 발을 앞으로 나가지 않게 해준다면 스트랩은 전체적으로 조여주는 역할을 한다. 아래에 있는 스트랩과 비교지으려 토 스트랩이라고도 부른다. 이 스트랩에는 싱글 스트랩과 더블 스트랩으로 나뉘고, 보통 싱글 토클립, 더블 토클립으로 불린다.
고급 제품의 경우는 철심이 가운데에 들어가 있어 덜 늘어나고, 격한 스트릿 라이딩에도 잘 버틴다고 한다. 어차피 쓰다보면 끊어진다 가죽으로 만들어진것이 대부분이며 저가형의 경우에는 나일론등으로 만들기도 한다. 당연하겠지만 간지는 가죽이 훨씬 낫다!
1.2 스트랩만 쓰이는 스트랩
사진은 빅토리 스트랩.
위의 토 스트랩과는 조금 다른 생김새로, 토클립을 사용하지 않고 넓은 면적의 스트랩만을 사용한다. 그렇기에 토클립보다 덜 거추장 스럽고 트릭 등에 용이하기에 주로 BMX나 트릭 위주의 픽시에서 사용된다. 물론, 토클립 보다 조금 저렴하기에 쓰는것도 있다.[1] 소재는 위의 토클립용 스트랩과는 다르게 섬유재질을 사용하며 벨크로로 고정한다.
1.3 파워밴드
스트랩이랑 비슷하게 생겼긴 하지만, 발을 감싸는 면적도 다르고 고정도 다르게 한다. 별로 많이 쓰이지는 않는듯. 한때 자이언트 픽셔 완차의 기본구성에 있었다.
1.4 관련항목
2 악력보조기구
스트랩을 감는 모습.
봉에 고정하는 부분이 철제나 플라스틱제로 되어 있는 제품. 보통 후크(Hook)라고 부른다.
데드리프트, 역도, 턱걸이 등의 운동을 수행할 때 악력을 보조해주는 도구이다. 등 부위에는 힘이 남아도는데 악력이 모자라서 운동을 수행하기 힘들거나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고중량/고반복 운동을 (일부러) 할 때 사용한다. 물론 모든 웨이트 트레이닝이 그렇듯이 악력이 다른 신체 부위의 근력과 균형을 이루는 것이 가장 좋다. 역도를 수행할 때에 과도한 손 긴장을 풀어주기 사용할수도 있다. 의외일수도 있지만 역도는 전신에 힘을 가하는 동작과 전신에 힘을 완전히 푸는 동작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3 스트랩리스 브래지어
브래지어 항목 참조.- ↑ 토클립의 구성품을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