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ify

(스포티파이에서 넘어옴)
320px
Spotify
설립2006
FounderDaniel Ek
홈페이지[1]
Web Player[2]
SNS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슬로건Music for everyone.

1 개요

창립자 다니엘 에크(Daniel Ek)가 스웨덴을 시작으로 2008년 출범[1] 2014년 5월 기준으로 사용자는 4000만명, 프리미엄 사용자는 1000만명[2]에 다다르는 세계 최대 스트리밍 서비스다.

2015년, 통신사 텔리아소네라에 지분 1.4%를 매각해 1억1500만달러(약 1280억원)를 조달했고, 골드만삭스, 베일리 기포드, 센베스트 캐피털로부터 5억2600만달러(약 5850억원)를 투자 받았다.

소니 뮤직, EMI, 워너 뮤직 그룹, 유니버설 등에서 라이센스해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음악을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이 되어있고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으면 합법적으로 음악을 청취할 수 있다.
컴퓨터에서는 무료버전에서도 노래를 임의로 선택해 들을 수 있고 셔플재생을 안 할 수도있다.
그러나 모바일 버전(무료)에서는 각 재생목록 리스트의 셔플재생만 가능하고, 리스트 내 특정 음악을 임의로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광고가 나오는 것은 공통이며 이를 Premium 서비스라고 불린다.

만약 일정 요금을 내면 Premium 서비스라 하여 스포티파이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광고가 제거되는 것은 물론이고, 오프라인에서도 청취할 수 있다. 그러나 완전히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는 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자.

Spotify는 다른 서비스와 달리 Ogg Vorbis를 음악 파일 포맷으로 사용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이 덕분에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의 같은 비트레이트의 MP3보다 음질이 우수하다. 기본 설정은 96kbps로 설정되어 있고, 160kbps로 바꿀 수 있으니 꼭 확인하도록 하자. 유료 사용자는 320kbps로 들을 수 있다.

안타깝게도 한국에는 아직 런칭되지 않았다. 한국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프록시 서버VPN을 이용해야 한다. 단 회원가입시나 로그인[3]을 할때만 필요할뿐, 음악 재생중에는 필요하지 않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3 항목을 참고할것.

1.1 저작권

스포티파이는 무료 사용자도 어느 음악을 듣던, 전곡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이러한 구조는 회사의 매출 중 무려 70퍼센트를 저작권료로 지불하는 덕분에 가능하다.
일부에서는 이런 특이한 구조와 수익 구조에 대한 우려를 내놓기도 한다. 그러나 스포티파이는 스트리밍 업계에서 사실상 독보적인 우위를 점하는 중이기 때문에, 애플 뮤직 등장 이후로도 스포티파이의 아성은 견고하다.

저작권 문제와 관련하여 일부 뮤지션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2 주요기능

2.1 Playlists

사용자가 직접 만들 수 있으며, 공유할 수 있다. 그리고 Spotify에서 직접 제공하는 재생목록 기능으로는 Genres & Moods라고 장르, 기분, 상황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다.

파일:QtbZuwM.png
예를 들어 이중에서 파티를 선택하면

파일:G1jIwvj.jpg
이런 식으로 나눠져 있다.

2.2 Radio

Spotify에서 가장 유용한 기능이며, 선택된 장르 및 아티스트에 따라 재생되며 가장 인기 있는 트랙을 들려준다. 프리미엄 사용자는 제한없이 건너뛸 수 있으며 무료 사용자는 5번의 제한이 있다. Spotify 라디오 기능과 가장 많이 비교되는 게 iTunes Store의 라디오기능인데, 아이튠즈 스토어 라디오 기능은 곡의 인기도를 선택할 수 있는 반면 Spotify 라디오는 인기있는 노래 위주로 나온다.

2.3 Discovery

음악 발견 앱으로서의 기능도 충실하다. 상기 Radio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는데, 사용자가 들은 음악의 패턴을 분석하여 추천 아티스트나 앨범을 제시해주는 기능이 이 Discovery 기능이다. 2015년 말에는 매주 갱신되는 30곡 짜리 이 주의 발견 플레이리스트가 생겨서 굉장히 편리하게 머리 안쓰고 새로운 음악을 들어 볼 수 있다. 다만 갱신일인 월요일이 되면 칼같이 전 주 등록된 곡들이 지워지고 새 곡들로 대체되므로 마음에 드는 곡이 있다면 그때그때 다른 플레이리스트로 옮겨놓는 것이 좋다.

2.4 Scrobbler

대표적인 오디오 스크로블러 사이트인 라스트 FM과의 연동이 아주 쉬우며 따로 라스트 FM 플레이어 설치가 필요없으며 그냥 플레이어나 앱 설정에 들어가서 라스트 FM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3 한국에서 Spotify 이용하기

안타깝게도 한국에서는 Spotify를 정상적인 방법으로 이용할 수 없다. 물론 대부분의 팝송 같은 경우는 멜론이나 엠넷 등을 이용하여 들을 수 있지만, 한국에 발매되지 않은 음악이나 스페인어/포르투갈어 등으로 된 라틴음악, 독일어/프랑스어 등으로 된 음악을 듣고 싶다고 할 경우 이야기가 달라진다. 특히 매니아층이라면 더더욱.

하지만 여기서 포기하지 마라. 무료 서비스인 Freemium으로 이용할 경우 미국 구글/앱스토어 계정과 VPN 혹은 프록시 프로그램, 그리고 Spotify 앱만 있으면 된다.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경우 VPN 프로그램을 깔아서 미국에서 접속한 것처럼 꾸미고 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다. (또는 Apkmirror라는 사이트에서 다운받아도 된다) 혹시 VPN 조치를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플레이스토어로 들어갔을 경우에는 미국계정을 따로 만들어 줘야된다. 그렇게 해서 미국 계정으로 들어간 뒤 Spotify로 검색어를 치면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다. 구글플레이 미국계정을 따로 만들기 귀찮다면 Spotify 홈페이지에서 apk파일을 다운받을 수도 있다. VPN을 이용해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윗 메뉴중 Download를 선택한 후, 가입을하거나 로그인을 하고 안드로이드 부분의 구글플레이 링크가 아닌 수동 다운로드를 누르면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아니면 아마존 앱스토어에서도 배포중이니, 업데이트도 제공된다는 점에서 아마존 앱스토어를 사용하는것도 좋을 수 있다.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의 경우 자신의 애플계정을 미국계정으로 전환한 뒤 Spotify라고 검색해서 내려받아 쓰면 된다. 여기까지는 VPN 조치를 취할 필요는 없다. 그 후 Spotify 앱을 열어서 페이스북에 연결하거나 계정을 직접 만들면 되는데, 이 때에는 안드로이드건 아이폰이건 모두 VP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우회접속하여야한다. 만약 VPN 없이 접속했다간 스포티파이가 지원되지 않는 국가에서 접속했다고 접속을 차단할 것이다. 그렇게 해서 회원가입하고 나면 Freemium을 사용할 수 있다.

맥 사용자의 경우 Spotify 홈페이지에서 'Download' 메뉴를 누르면 'Install Spotify.app' 파일이 다운받아지는데 그냥 실행하기만 하면 스포티파이 앱이 설치된다. 그 후 로그인을 하면 된다.

Spotify를 사용할 때 VPN이 필요한 상황은 가입할 때와, 2주 마다 로그인을 다시 요청할 때이므로(가입과 로그인 상황 외에는 편하게 VPN을 끄고 사용하면 된다.) VPN 사용을 위해 대용량 VPN을 찾아야할 필요는 없다. 따라서 매월 무료 VPN 데이터가 제공되는 무료 VPN을 이용하기를 추천한다. 이러한 경우는 무료사용자에 한해서 적용된다. Spotify Premium 사용자들은 2주마다 VPN 켜고 로그인 하지 않고도 무제한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서비스 지원 안 되는 국가에서 접속 시에도 가능하다.) 또한 한 기기에서 VPN으로 로그인하면 2주까지는 다른 기기에서 사용시 그 기기에서 또다시 VPN을 켤 필요는 없다.

하지만 최근에 안드로이드 버전은 다른 국가에서 로그인하면 VPN을 쓰든 말든 경고 토스트가 나오고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

3.1 Premium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한국에서는 Premium 서비스를 사용하는데에 상당한 제한사항이 존재한다. 이는 Spotify 구독 시스템이 자국에서 발행된 카드만 결제를 받기 때문이다. 해서 자신이 미국 계정을 갖고 있는데 한국에서 발행된 신용카드를 가지고 결제를 할 경우 결제를 막는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라고 해도 한국에서 발행된거면 얄짤없다.

한국에서 Premium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1) 페이팔 미국계정을 이용하는 방법 2)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가 Spotify 앱 내에서 수동으로 구입하는 방법 3) 스포티파이 Redeem Card(Gift Card)를 구입해서 등록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Spotify 사이트에서 결제를 할 경우 가입 국가에서 발행된 카드만 받기 때문이다. 즉, 한국에서 발행된 해외사용가능 카드를 사용해도 스포티파이 결제가 되지 않는 다는 것. 페이팔 미국계정(소위 변팔)이 있다면 결제 가능할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 실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는 스포티파이 앱이 앱스토어로 연결되어 결제를 지원하기 때문에 애플 미국계정만 가지고 있다면 결제가 가능하다. 미국 계정을 기준으로 하면 미국에서 결제시 $9.99달러 + VAT가 부과되나, 한국에서 결제시 3달러 정도가 추가되어 $12.99달러 정도가 부과된다. 만약 스포티파이 Redeem Card를 온라인으로 Third Party Seller에게서 구입한다면, 애플 미국계정 없이도 구입이 가능하다. 아마도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Redeem Card를 온라인 상에서 재판매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Redeem Card의 액면가에 비해 약간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자세한 건 eBay에서 "Spotify Premium Reedeem"으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또는 eBay에 "Spotify Premium Account"로 검색하여 싼 가격에 짧게는 1달에서부터 사용할수 있는 Premium 계정을 살 수 있다.

결론은 대한민국 영토에 거주중인 한국인은 Premium 서비스를 이용하는데에 약간에 어려움이 따른다. 이는 다른 나라에서 Spotify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Spotify Premium이 제공하는 추가 기능들의 편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어려움을 감수하고서라도 사용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4 스트리밍 가능한 K-pop

I.O.I 링크
I.B.I 링크
예지(FIESTAR) 링크
FIESTAR 링크
IU 링크
Hyun A 링크
Unpretty Rapstar 3 링크
Blackpink 링크
Crayon Pop 링크
GFriend 링크

+ SM Town 내 모든 아티스트의 곡

추가바람

5 공식 서비스 가능 국가 현황

북미
미국, 캐나다
중남미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에콰도르, 엘 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멕시코, 니카라과, 파나마, 파라과이, 페루, 도미니카 공화국, 우루과이
아/태 지역
오스트레일리아, 홍콩,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터키, 대만, 인도네시아, 일본
유럽
안도라, 벨기에, 불가리아, 키프러스, 체코, 덴마크, 독일, 스페인,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히텐슈타인,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헝가리, 말타, 모나코,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포르투갈, 스위스, 스웨덴, 영국, 오스트리아, 그리스

추가바람

6 애플뮤직과 비교

현재 스포티파이의 유일한 대항마로 애플 뮤직이 언급된다. 한편 스포티파이 창립자는 애플뮤직에 대해 "Oh ok"라고 간단히 대답하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기사

스포티파이 vs 애플 뮤직
스포티파이비교애플 뮤직
320kbps OGG(무료 유저는 160kbps OGG)코덱256kbps AAC
[개인] $9.99 / $4.99 - 학생의 경우
[가족] $14.99 - 최대 6명
가격[개인] $9.99
[가족] $14.99 - 최대 6명
(평생) 가능무료계정(최초 3개월에 한해) 가능
유료 기능오프라인 청취유료 기능
Windows, macOS, PlayStation, Android, iOS, Windows Phone, Oculus, Linux서비스 지원 기기iOS, macOS, tvOS, Android, Windows, Oculus, watchOS, Linux
사용자 재생목록 공유소셜 서비스커넥트 - 아티스트 타임라인 형태
장르 & 무드음원 분류 방식장르 & 무드
last.fm 연동, 음원 공유기타 기능라디오 - 비츠원

7 비슷한 사이트

  • DEEZER - 이쪽은 한국어도 지원한다. 단 모바일에서 이용하려면 프리미엄 플러스를 질러야 한다(...) 아직 한국카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원화가 아닌 달러로 결제된다.
  1. 회사 설립은 2006년이지만 스트리밍 서비스 출범은 2008년 10월 7일날 출범하였다
  2. [3]
  3. 이렇기 때문에 자동로그인을 해버리면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