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

혹시 시흥시 아니면 시화호를 찾아오셨나요?

1 詩畵

회화가 같이 그려져 있는 작품. 그러나 한국과 중국 정도를 제외하면 이러한 표현의 단어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2 대한민국의 웹툰 만화가

2.1 개요

2007년 작가 인터뷰

본명은 박경배. 1979년 7월 8일생 광주 출신. 2016년 현재 37세이다. 작가 블로그는 이 곳.

과거에는 '후크(Hook)'[1] 혹은 '노숙검객후크'라는 닉네임을 사용했으나 2014년경 닉네임을 '시화'로 바꾸었다. 후크라는 이름을 워낙 오랫동안 사용한지라 아직까지도 후크로 기억하는 사람이 훨씬 많다.[2]

2004년부터 웹툰을 시작했으니 현재 2015년 기준으로 자그마치 10년이 넘게 만화가 인생을 살고 있다.

한 사이트에 오래 눌러앉지 않고 여러군데를 돌아다니며 연재하는 것도 특징이라면 특징.

2.2 험난한 인생 굴곡사

어릴 때 바이러스성 뇌막염을 앓은 나머지 골반이 휘어지는, 만화가에게 있어 심각한 신체 장애가 생겼다. 게다가 이 당시 집안 사정이 어려워지는 바람에 수술을 제 때 받지 못했고 결국 지체장애 3급 판정을 받게 되었지만, 이 장애는 본인의 노력을 통해 극복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이는 후술할 작가의 각종 지병의 원인이 된다. 이런 암울한 상황에서 옛날부터 만화에 대한 애정이 남달랐던 그는 만화가가 되기 전 매우 힘들고 어려운 시기를 겪었다. 돌아가신 아버지를 대신하여 돈을 벌기 위해 서울로 상경했는데, 무일푼인지라 서울역에서 노숙생활까지 해야했다고 한다.[3] 정말로 노숙검객

하지만 노숙생활에도 굴하지 않고 만화학원에서 하루 종일 그림만 그릴 정도로 만화에 대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고, 2004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는 '신인작가 연재만화 창작지원사업'에서 당선되어 다음에서 《드래그》라는 만화를 연재하게 됨으로써 그 노력은 마침내 결실을 맺게 되었다.

그 후 넥슨과 공식 계약을 하여 2005년 8월 넥슨 홈페이지에서 카트라이더와 메이플스토리를 소재로 한 웹툰을 연재하였고, 이 웹툰들로 크게 인기몰이를 하는데 성공하여 이름을 알렸다. 그러나 넥슨의 홈페이지 개편정책으로 인해 일방적으로 계약이 종료되었고, 인기절정이었던 두 웹툰은 자연스레 연재중단 수순을 밟게 되었다.

넥슨에서의 연재중단 이후 후크 작가는 2008년 2월부터 네이버 웹툰에서 소설을 원작으로 한 웹툰 《비미호》를 연재했지만, 19화에서 내용이 흐지부지 급전개되더니 20화에서 그대로 결말이 났다. 이후 작가의 해명에 따르면 작가 본인은 아직 소설이 연재되지 않았던 때 연재했기 때문에 본인의 만화를 1차 창작으로 판단했으나, 원고료를 배분할 때 원저자 측에서 "어쩄건 원작은 내 소설이고 이 웹툰은 2차 창작물이다." 라며 이걸 2차 창작으로 인정해야 한다며 둘 사이에 소송이 걸릴 정도로 마찰을 빚은 끝에 패소했고, 결국 팀이 해산되어 급종료를 해야 했다고 한다. 참고로 결국 이 일로 원작자에 대한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되는 바람에 아니면 원고료로 충분히 뜯어먹었는지 원작이 될 소설 비미호는 출판도 되지 못한 채 묻혔다.

비미호 완결 이후로는 귀혼을 주제로 한 《백귀야행》[4], 마스터오브 판타지를 주제로 한 《영웅전기》 등의 겜툰을 연재하거나 김태관 작가가 네이버 웹툰에 연재했던 《스타 트레이닝》의 그림을 맡으면서 간간이 활동했다.

2009년 8월에는 작가가 배경이나 스토리 등을 모두 창작한 《비스트콜렉터》가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되었으나... 작가의 지병인 근섬유증이 악화되는 바람에 결국 약 3달만에 또 연재중단(...). 후크 작가는 이에 대해 블로그에 거듭 사과문을 올렸으며, 꾸준히 재활치료를 받으면서 이전에 연재했던 겜툰들을 블로그에 포스팅하여 서비스가 종료된 겜툰을 블로그에서 볼 수 있게 해놓았다.

그리고 일본 연재를 준비한다더니 뜬금없이 2014년에 올레 웹툰에서 《푸른바람 척준경》이라는 웹툰을 연재했다. 스토리와 캐릭터성 모두 대작의 분위기가 느껴진 작품이었으나, 이 역시도 후반부 급전개로 인해 생각보다 훨씬 일찍 끝나게 되었다.

그리고 2015년 말이 되도록 아무런 소식이 없는 것으로 보아, 앞에서부터 계속 언급된 건강 문제가 악화된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2년 가까이 아무 소식도 들려오지 않아 팬들은 불안에 빠져있는 상태.

이처럼 후크 작가가 연재했던 작품들은 죄다 연재중단을 당하거나,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흐지부지한 결말이 되었다. 작가의 재능은 매우 출중했지만, 주변 상황이 따라주지 않은 케이스로 볼 수 있다.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연재중단된 작품이 대부분이라 더더욱 안습. 언제쯤 정상적으로 완결되는 후크 작가의 웹툰을 볼 수 있을까

더욱 안습한 것은 그러한 속사정을 모르는 일부 독자들은 작가가 매우 무책임하고 능력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기도 한다. 심지어 비스트콜렉터 연재 중단 당시에는 작가가 돈 떼먹고 일본으로 갔다라는, 진실을 아는 사람 입장에서는 어이가 털릴 정도의 루머까지 떠돈 적이 있다!

탑툰에서 본명으로 '친구에게'란 단편(총 6화)를 연재해서 2014년 11월 5일로 완결되었다. 2016년 현재 후크라는 필명으로 탑툰에서 성인 만화를 그리는 중...인데 이 만화도 3월 이후 장기 휴재에 들어갔다.

2.3 작품 목록

  • 드래그 - 2004년작. 작가의 블로그에서 볼 수 있다.
  • 카트라이더 후크 -2005년작. 2007년에 《신 카트라이더》란 제목으로 만화책이 2권까지 나왔다.
  • 메이플 온라인 - 2006년작.
  • 비미호(웹툰) - 2008년작. 현재 웹툰 페이지가 사라져 더 이상 찾아볼 수 없다(...).
  • 백귀야행 - 2008년작. 작가의 블로그에서 볼 수 있다.
  • 영웅전기 - 2008년작. 작가의 블로그에서 볼 수 있다.
  • 비스트콜렉터 - 2009년작. 웹툰 페이지는 남아 있지만 네이버 웹툰 내 검색으로는 찾을 수 없다.
  • 펀몬 히어로 - 플레이 엔씨의 서비스 종료 게임 펀치 몬스터 웹툰. 재활치료 도중 그림 감수로 참여했다.
  • 푸른바람 척준경 - 2014년작. 올레마켓 웹툰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 친구에게 - 탑툰에서 2014년 게재되었으나 본래 2008년에 그린 작품. 총 6화 완결. 하단 링크는 무료로 볼 수 있지만, 탑툰에서 3~6화는 유료결재를 해야한다.

2.4 기타

2004년에 작가 자신이 겪었던 여러 일화들을 담은 '노숙검객 후크'라는 만화를 웃긴대학에(...) 연재한 적이 있다.[5] 작가의 과거 싸이월드 미니홈피에서 전편을 볼 수 있으니 참고.

2008년에 광주 민주화 운동 이야기를 각색한 SF 단편 친구에게를 디시인사이드에 공개했었다.
  1. 후크라는 닉네임에 대한 의미는 작가 인터뷰 글을 참고.
  2. 여담으로 후크는 원래 작가 혼자의 닉네임이지만 강경운 작가와 함께 비스트콜렉터를 연재할 당시에는 자신과 강경운 작가를 함께 묶는 팀명으로 사용했었다. 이후 개인적으로 밝히기를 강경운 작가와는 20년지기 친구라고.
  3. 노숙생활 도중 노숙자들에게 구타를 당해 여자화장실에서 잠을 잔 적도 있었다고 한다.
  4. 그런데 문제는 이 겜툰도 재계약이 되지 않아 시즌 1로 강제 종료를 당했다(...). 불운을 몰고 다니는 만화가
  5. 당연히 정식 연재분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