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초인 그리드맨에 등장하는 히어로.
성우는 미도리카와 히카루.
마왕 칸디지마를 쫓아 하이퍼 월드에서 온 하이퍼 에이전트로 실체가 없기 때문에 바바 잇페이가 그린 초인 그리드맨의 CG에 융합해서 2차원의 육체를 얻게 되었다. 여기에 나오토가 액셉터에서 방출되는 액세스 플래시를 받아 합체하는 것으로 3차원의 실체를 얻어 싸우게 된다. 육체를 구성하는데 나오토가 필수적이라 나오토의 몸과 정신상태는 그리드맨에 그대로 반영된다.
- 신장 : 70m
- 중량 : 60000t
- 최고속도 : 광속 이상(비행시)
- 활동시간 : 10분
위의 스펙은 현실에 등장한다고 예상할 때의 '예상' 데이터.
합체시에는 (현실에 등장한다고 생각하면) 등신대이지만 거대화 프로그램을 전송받으면 거대화해서 전투를 펼친다. 울트라 시리즈에 영향을 받은터라 활동제한시간이 존재하며, 표시부위 역시 이마의 청색 발광램프로 동일. 시간제한에 의해 번쩍이기보다는 그리드맨의 파워가 떨어지거나 정크의 출력이 떨어지면 붉게 점멸하기 때문에 기존 울트라 시리즈보다는 헤이세이 시리즈 중 하나인 울트라맨 가이아(혹은 울트라맨 넥서스)의 설정과 흡사하다.
타마시네이션 2011에서 '울트라 액트'시리즈로 발매확정!!,아미아미같은 곳에서는 예약뜨자마자 포풍품절일 정도로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여담으로, 하이퍼 에이전트라는 거창한 직함(?)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 실체는... 혼자서 할 줄 아는 게 대체 뭐야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로 하나부터 열까지 옆에서 보조하는 주인공 중학생 3명(나오토, 잇페이, 유카)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호구(...)이다.호구리드맨[1]
만약 나오토 일행과 만나지 못했더라면 그리드맨은 1화 시점에서 그대로 끝났다고 봐도 될만큼, 혼자 힘으로는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무능력함을 보여준다. 픽서빔으로 컴퓨터 월드를 원래대로 복구시키는 것 빼면 자체적인 능력 및 활약은 전무하다고 봐도 될 정도. 넌 그저 복구만 하는 기계일 뿐이지 그런 그리드맨의 무능함에 반비례해서 중딩 3인방의 유능함은 더욱 돋보인다. 대체 하이퍼 월드는 뭘 믿고 이런 놈만 달랑 혼자 파견했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미국판에서의 이름은 서보.이쪽은 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그리드맨처럼 무능하지도 않고 호구도 아니다
1 그리드맨의 장비
- 트라이저스터 : 그리드맨 흉부에 있는 장비로 파괴된 컴퓨터망을 원래대로 복구한다.
- 그랑 = 액셉터 : 그리드맨 왼팔에 붙은 장비로 현실세계의 액셉터랑 동일. 그리드 빔을 쏜다.
- 그라비티 메탈 : 그리드맨 다리에 있는 장비로 중력조절로 비행할 수 있다.
컴퓨터안인데 현실세계랑 비슷
2 필살기
- 그리드 빔 : 액셉터에서 방출하는 한줄기 파괴광선. 그리드맨판 스페리움 광선이다.
- 스파크 빔 : 그리드 빔과 달리 화염탄을 연발로 날린다.
- 그리드 라이트 세이버 : 왼팔에 에너지를 모아 X자로 적을 벤다.
- 픽서 빔 : 트라이저스터에서 내뿜는 광선으로 컴퓨터망 복구 및 세뇌를 푼다.
3 어시스트 웨폰
- 배리어 실드 : 그리드맨의 방패로 작은 한손방패. 괴물의 공격을 막는다.
- 플라즈마 블레이드 : 배리어 실드에서 꺼내는 한손검.
- 뇌광전격검 그리드맨 소드 : 배리어 실드와 플라즈마 블레이드를 합친다.
- 선더 액스 : 그리드맨 소드를 도끼 형태로 변환한 무기.
- 선더 제트 + 트윈 드릴러 + 갓 탱크 = 갓 제논
- 다이나 드래곤
4 합체 형태
- 그리드맨 + 선더 제트 + 트윈 드릴러 + 갓 탱크 = 선더 그리드맨
- 그리드맨 + 다이나 드래곤 = 킹 그리드맨
- ↑ 애초에 제1화 시점에서 칸디지마를 쫒아오기만 했을 뿐, 그 이상은 아무 것도 못했다. 괴수가 날뛰는 곳도 혼자 힘으로 돌파하지 못해서 잇페이와 유카가 뚫은 뒤에야 비로소 도착할 수 있게 됐고, 간신히 도착했지만 이번엔 괴수와 크기 차이가 너무 나는 바람에 또 손가락만 빨았다(...). 결국 주인공 일행이 만든 거대화 프로그램을 전송받은 뒤에야 겨우 싸울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나오토 없이는 제대로 싸울 수도 없다는 점은 그대로이다. 사실 그리드맨이 쩔쩔매는 적수만 해도 잇페이나 유카가 조종하는 갓 제논이나 다이나 드래곤 혼자서 너끈히 두들겨 팬다. 거기다 중반에 그리드맨이 적에게 세뇌당해 갓 제논과 싸우는 장면이 있는데 손도 못쓰고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