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웹 브라우저 중 하나로, 다음 아고라 이용에 특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다. 2008년 촛불집회 때 다음 아고라 유저들 사이에서 배포되어 이용되었다.
웹 브라우저의 모양을 보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군과 닮았다.
2 기능
- 촛불소녀 아이콘
- 이걸 누르면 지금 열고 있는 페이지의 저장과 열기, 인쇄가 가능하며, 촛불소녀 아이콘 오른쪽 위에도 해당 아이콘들이 배치되어 있다.
- 동작
- 뒤로, 앞으로, 새로고침, 새탭생성[1], 최신버전은 일반 웹 브라우저와 다를 바 없다.
- 차단 리스트
- 사실상 아고라웹을 사람들이 이용했던 가장 큰 이유. 하위메뉴로 차단(해제), 차단 리스트, 최신 리스트, 차단코드 추가, 클립보드 복사, 전체목록 삭제가 있는데, 다음 아고라에서 자신들의 성향에 맞지 않는 성향의 유저들의 ip 주소로 작성된 글을 블라인드시켜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 쓰인 것이다. 당시 다음 아고라를 이용하였던 진보 성향의 유저들은 이른바 '알바'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 주장하였으나, 아고라에서 촛불집회에 반대하는 성향이 조금이라도 보이는 글을 쓰면 차단 리스트를 정리하여 주기적으로 올리는 아고리언들에 의해 바로 차단 리스트로 직행되므로 사실상 반대 주장의 입을 틀어막기 위한 것이나 다름없다.
- 즐겨찾기
- 기능은 일반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기능과 같으나, 2008년 당시 다음 아고라를 이용했던 사람들의 정치 성향이 그대로 나와 있는 대목. 다음 아고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음, 촛불집회 중계방송에 사용되었던 아프리카TV, 진보 성향의 신문사들인 한경오(한겨레,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진보 성향 사람들이 선호하였던 방송국인 MBC, 다음 아고라 자유토론방이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다.
- 보기
- 최신추천 베스트는 다음 아고라에서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문서를 보여 주는 기능. 그 외에 잡다한 여러 기능이 있다.
3 문제점
액티브X가 지원되기는 하는데, 액티브X를 요구할 경우 해당 액티브X를 설치할 것인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냥 깔아 버린다! 다시 말해 보안 관련으로 매우 취약하다는 뜻이므로 아고라웹을 웹서핑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절대로 권장하지 않는다.- ↑ 탭 기능도 지원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