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이다. 아니면 말고
위 짤방은 본 문서의 내용과 관계가 있을지도. 아니면 말고[1]
카더라 통신의 98% 이상이 다다르는 결말. 아니면 말고 사실 카더라 통신의 사훈이다..
어떤 확인되지 않은 근거없는 루머들이 거짓임이 밝혀졌을 때 그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하는 말.
'~했다죠'와 더불어 하고 싶은 말을 함과 동시에 가히 정보 유통의 데우스 엑스 마키나로 사실이 아닌 무한대로 확대 재생산되는 정보에 대해서 책임소재를 없애버리는 데는 절대적인 위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자주 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했다죠'는 아니면 말고 만큼의 위력은 아니지만 충분히 책임 소재를 떠넘기기에 좋은 표현이다.)
특히 군중심리와 밴드왜건 효과와 결합하면 매우 위력적이다. 악의적인 거짓루머로 사람 하나 완전히 구렁텅이로 내몬 다음 사실이 아님이 드러났다고 군중에게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전국민을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수는 없으니까.
그래서 토론이나 논쟁 중엔 절대 해선 안될 말이다. 논점도 아예 사라지고 토론 자체도 성립되지 않으니까.
정치, 유독 선거 전후로 이러한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경쟁 후보에 대한 악의적 루머를 퍼뜨려 네거티브 전략으로 일관하다가 정작 선거가 끝나고 나면 여론은 잠잠해지고 소위 '아니면 말고' 식의 행태가 드러난다. 또한 당선 후 공약 실천에 대해 당선이 되건 말건 선거철이면 무슨 말인들 못하랴라는 행태 역시 이에 포함된다.
2 아니면 말고의 수많은 사례. 아니면 말고
- 각종 사이비 종교들의 예언. 특히 종말론.
- 찌질이, 좆문가등의 정신승리
- 정치인들의 흑색선전
- 매카시즘 중 일부
- 선거철 공약
- 연예인들을 둘러싼 수많은 루머
- 광우병 논란
- 정치적 극단주의 세력의 거짓 선동
- 우지 파동
- 이상용 공금횡령 사건
- 인터넷 상의 테러
- 카더라 통신
- 케이스 바이 케이스
- 아몰랑
- 이 항목
- 깨시민들의 각종 의혹 선동
- ↑ 트로트 가수 서상억이 2008년 발매한 실제 앨범 자켓으로 타이틀곡 제목이 아니면 말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