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retto.
리큐르의 일종.
살구 씨를 이용하여 만드는 리큐르이며, 특유의 달콤한 풍미와 아몬드와 비슷한 향미로 유명하다.
이탈리아의 디사론노 사에서 가장 처음 만들어졌으며, 특유의 울퉁불퉁한 사각형 병에 들어있는 DISARONNO ORIGINALE로서 아직도 나오고 있다. 이후 이 리큐르를 이용하여 다양한 칵테일 레시피가 나오게 되자 전 세계로 널리 퍼졌다.
칵테일로서 사용하기 위하여 다른 곳에서도 저마다 아마렛또라는 이름을 붙여서 판매하고 있지만, 디사론노 사의 오리지널 제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건은 단순히 주정에 아마렛또향을 첨가한 물건이다. 그저 안습. 뭐 칵테일을 만드는 정도로는 그 정도로도 크게 상관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단순히 흉내만 수준이며 오리지널과 비교해보면 이건 뭥미 소리가 절로 나온다.
일본어로는 アマレット. 아마렛또라고 잘 나오는데 왠지 국내 번역가들에게는 '아말렛', '아마레드' 등으로 번역되는 경우가 잦다. 보드카에 비하면 양반이지만…….
별명은 '사랑의 리큐르'. 최초의 아마렛또가 만들어진 배경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감기약 시럽이랑 같은 맛이라고 싫어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좋아하는 사람들은 정말 무척이나 좋아한다. 특히 디사론노 오리지날레를 이용하여 만든 갓 파더나 프렌치 커넥션은 그 특유의 향미가 매우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