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기 쇼고

浅黄 笙悟(あさぎ しょうご)

X의 극장판 등장 캐릭터. 성우는 세키 토시히코
본편에서 지룡이 될 7인 중 한 사람인 쿠즈키 카쿄가 등장하지 않은 상태라 그 공백을 채우려고 만든 캐릭터다. 옷차림으로 봐서는 학생인듯.
건들거리는 성격의 물을 조종하는 능력자로 불을 조종하는 천룡측의 카스미 카렌과 라이벌 플래그가 성립되었다. 그리고, 역에서의 전투중 카렌이 동귀어진해 사망한다.

이후 본편에서 지룡중 마지막 한사람인 카쿄가 등장했고, 불을 다루는 카렌에 대응할 능력이 될 물을 다루는 능력은 키가이 유토의 것으로 판명[1]되어 존재가 소멸되었다. 극장판 한정 캐릭터라서 등장 자체도 짧고 X 극장판이 이래저래 팬들에게는 흑역사 취급 받는 작품이라 인지도나 인기면에서도 상당히 안습한 처지였다.
그런데 물의 능력자 설정을 가져간 레귤러 캐릭터인 키가이 유토는 2024-12-06 11:56:48일까지도 개별 항목이 없다...

그런 대우가 작가들 스스로도 미안해서인지 츠바사 크로니클의 '한신국' 에피소드와 '피플국' 에피소드에서 간지넘치는 조연으로 등장했다. 츠바사 크로니클 애니판에서의 성우는 히야마 노부유키.

한신공화국 에피소드에서는 자경단의 리더로 나오며 사용하는 쿠단은 극장판과 마찬가지로 물을 조종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피플국에서는 쇼고 아사기(笙悟=アサギ)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며 여기서도 자경단의 리더를 맡고 있다. 피플국의 드래곤 플라이 레이스에서 늘 상위에 드는 실력파 레이서이기도 하다. 어느 세계에서나 마법기사 레이어스에 나오던 프리메라와 연인 관계로 나온다. 츠바사에서의 에피소드에서는 비중도 상당히 높은데다 여친까지 생겨 과거의 안습한 처지와 비교하면 정말로 출세했다.
  1. 단, 유토는 물을 다루는 능력이 체력을 많이 소모한다며 자주 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