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수라섬공

akuma-gem-tele.gif

akuma-ts-tele.gif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기술 중 하나로, 고우키이동기.

1P 위치 기준으로 →↓↘ + PPP OR KKK 이면 전방, ←↓↙ + PPP OR KKK로 후방 이동한다. PPP와 KKK 입력의 차이는 거리의 차이. PPP가 더 멀리 이동한다. 그냥 쓰기에는 좀 난감한 기술이다만 CPU는 그런거 없이 잘만 쓴다(...)

처음 등장한 2 X나 이후 제로 시리즈만 하더라도 단순히 대각선 점프의 우려먹기 모션이었지만 3나 CVS 시리즈를 통해 대각선 점프 모션이 변경됨으로써 이 쪽이 고유의 모션으로 자리잡았다.

발동과 이동시간 중에는 무적이다. 처음 등장했던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X때는 발동과 이동속도가 지나치게 빠르고 이동을 끝낸 뒤의 빈틈마저도 거의 없어서 사기였다. 하지만 시리즈가 가면 갈수록 발동과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시전 후 경직도 커져서,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인 사람이라면 어느 부근에 고우키가 멈추게 될지 빤히 보이는 상황이 돼버린다. 현재는 상대와 거리를 떨어 뜨릴 때, 즉 파동승룡으로 견제가 필요할때인 후방으로 갈때는 꽤 사용되는 듯 하다. 구석 탈출용으로도 간혹 사용할 수 있겠지만,(위험하기는 매한가지지만, 적어도 구석에서 일방적으로 두들겨맞다가 지는것보다는 낫다) 쌩으로 자리 바꾸기용으로 쓰는건 좀 위험하다. 고우키가 시리즈가 가면 갈수록 방어력도 종잇장이기 때문에 사용시 더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 고우키의 모든 기술 중 시리즈마다 꾸준히 너프가 되는 기술. 단 스트리트 파이터 4에서는 빠른 발동속도에 엄청난 이동속도, 그리고 빈틈까지 거의 없어서 공중호파동, 공중 용권참공각과 함께 도망질을 하는데 한 몫했다. 빈틈이라는 것이 정말 잠깐이라 예측하지 않으면 딜레이캐치를 할 수 없을 정도.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부터는 발동중 천충해역인으로 캔슬이 가능해졌으며 울트라 스트리트 파이터 4 오메가 에디션의 오메가 모드에서는 파생기술로 게이지 2칸을 사용하는 수라연옥이란 기술이 생겼다. 순옥살의 축약버전인 셈.

한편 진 고우키나 신(神+人) 고우키 같이 보스로 나올때는 시작부터 끝까지 무적이며, 이동직후에 빈틈이 아예 없다. 반격날릴 생각말고 빨랑 튀지 않으면 잡히거나 호승룡권을 맞게 될 것이다. 또 스트리트 파이터 더 무비의 고우키의 것은 발동 선딜레이, 후딜레이 모두 없으며 이동속도조차 초광속이며 시작부터 끝까지 무적이다. 얼마나 빠른지 CPU는 호파동권을 쓰고나서 이 아수라섬공으로 정역이지선다를 걸기도 한다. 이동하는 중간에 기본잡기로 잡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CPU는 기본잡기를 칼같이 풀어낸 뒤 역관광을 먹이니 차마 잡을 수도 없었다.

살의의 파동에 눈뜬 류도 사용이 가능하며 배리어블 시리즈에 등장하는 다크 사쿠라도 사용할수 있다. 성능은 고우키와 별반 차이가 없다. 정확히는 이블 류쪽이 약간 거리가 짧다던가 딜레이가 좀 길다던가의 차이점은 있다.

rugal-god-teleport.gif

CVS2갓 루갈갓 레인 이라는 이름으로 사용했다. 일단 이동 속도는 일반 고우키보다는 빠른데... 신 고우키에 비하면 거시기하게 느리다. 그래도 루갈이 아수라섬공을 쓸수 있다는 것에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