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슈르바니팔

파일:Attachment/아슈르바니팔/Example.jpg
Ashurbanipal
(BC 685년경 ~ BC 631년? 또는 BC 627년?)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조의 제4대 왕이자 마지막 왕.

그리스 이름으로는 사르다나 팔로스(Sardana pallo)라고 하며, 성경에서는 오스납발(Osnappar)로 나온다.

기원전 669년에 에사르하돈이 이집트 원정 도중에 병사하자 할머니의 도움으로 왕실과 신하들의 충성 맹세를 받고 왕위에 올랐으며, 이집트에서 반란이 일어나자 이를 진압하고 기원전 667년에 쿠시의 왕 타하르카의 반란을 멤피스에서 진압했다.

기원전 664년에 이집트를 공격해 제25왕조를 멸망시키고 네코 1세를 이집트의 왕에 앉혔으며, 타하르카의 조카인 타누타카가 이집트를 공격해 테베를 점령하는 등 반란을 일으키자 진압했다.

네코 1세가 전쟁에서 죽자 프사메티쿠스 1세를 이집트의 왕으로 앉혔으며, 기원전 651년에 이복형제인 샤마시 샴슈 슈무 우킨이 반란을 일으키자 이를 진압했다. 엘람과는 10년간 전쟁을 벌여 기원전 639년에 승리를 거둔 채로 마쳤다.

죽기 전에 아들인 아슈르 에텔 일라니, 신 샤르 이슈쿤에게 권력을 나누어 공통 통치를 하도록 했다. 그의 사후에는 사르곤 왕조는 내분을 벌이다가 메디아, 신 바빌로니아 등의 공격을 받아 멸망했다.

특이할 만한 사항으로 지식욕이 매우 왕성한 사람이었는데, 니네베 도서관을 직접 세워 여러 문서들을 보관한 도서수집광이었다. 이게 세계 최초의 도서관 취급을 받고 있다. 그 유명한 길가메시 서사시도 이 니네베 도서관에서 출토된 것으로, 여기에서 나온 자료들이 아시리아에 대한 중요한 연구 자료가 되었다.

문명 5의 아시리아의 군주로 등장하며 도서관에 책을 넣으면 유닛에게 경험치를 주는 고유건물에 도시정복시 기술을 주는 특성과 엄청난 성능의 공성탑지우개을 가지고 있어 그 누구보다 빠르게 도시들을 지워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