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a Smythe. 재기드 얼라이언스 2의 용병이며, 중요 NPC.
"요 깠마 이얼~"(You've got my ear, 듣고 있으니 말해요)"그년은(여왕은) 사악한 미친년이에요."
뉴욕 브루클린 출신이며, 억양이 아주 강하고 목소리 떨림이 크다. 이어폰을 끼고 게임하다 보면 이 여편네 목소리 때문에 깜짝깜짝 놀라는 일이 많을 것이다. 원래는 미국에서 온 의료 봉사팀의 일원이었지만, 막장 상태의 아룰코를 위한 진정한 봉사는 여왕을 쳐죽이는(...) 것뿐이라 생각해 반군에 가입했다.
게임 극초반부터 고용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가이드 역할을 맡게 된다. 가이드래봤자 특정 장소에서 특정 대사를 하는게 전부지만. 드미트리 구조 와 친하며, 그가 킬을 할 경우 칭찬하기도 한다.
능력치는 민첩성과 체력이 제법 뛰어나고 지혜수치가 아주 높다. 사격실력이나 폭발물, 기계 조작 능력은 절망적이지만, 높은 지혜 수치 덕분에 근성있게 키우면 만능형으로 거듭나게 된다. 아주 빨리. 초반에는 민병대 셔틀로 활용하다가, 중 후반쯤에 작전에 계속 참여시키며 성장시키자. 말했듯이 지혜수치가 높기 때문에, 만능형 되는 것도 금방이다.
아래는 그녀가 특정 장소에서 말해주는 지침들 중 명대사.
- 그럼의 공장지대 - "숨쉬기 힘들죠? 이동네 사람들은 오래 살아봐야 스무살도 못 살 거에요. 금연을 해도."
- 드라센의 중간 지대 - "믿거나 말거나, 여기엔 활주로가 있었어요. 사람들이 자주 이용했죠. 여왕이 박살내기 전까진."
재기드 얼라이언스: 백 인 액션에서
게임의 전체적인 대사 칼질을 피해갈 수 없었으며, 또한 시작 거점이 드라센으로 번경된 이후로 이전의 파티마의 역할을 가져가서 반군의 신임을 얻기 위해 이녀석의 신용을 얻어야 한다. 설상가상으로 엔리코의 편지 한 통이면 해결되던 2와 달리 BIA에서는 이 처자의 신임을 얻는 것 자체가 퀘스트이다.
퀘스트가 모두 끝나면 영입할 수 있다. 그런데 원작에서는 메딕이었던 아이라가 황당하게도 스텔스 특화로 재창조되었다.[1] 그런 주제에 MRK 30에 STR 40대라는 시궁창 능력치에다가 전작에서 준수했던 MED는 10 웬만한 구명도구는 사용 못 한다. 이로서 아이라는 완벽한 짐짝이 되었다.
그 외에도 목소리가 너프먹었다.(...)- ↑ 특수 능력 중에 "위장 도구가 제대로 갖춰져있지 않아도 어느 정도의 위장이 가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