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처(진격의 좀비)

진격의 좀비 2 직업군
전 에피소드 공통
아처메딕체어맨파이어맨
에피소드 2~3
봄버맨백어택커
에피소드 3
소드맨치어리더

1 개요

아처는 좀비 고등학교 진격의 좀비 2 직업군 중 원거리 서포터이다.

스토리상 아처를 맡은 캐릭터는 정예슬.

2 게임에서

데미지: 20 / 공격 범위: 8×1 / 쿨타임: 0.6초
공식 난이도 ☆☆[1]

좀비들의 체력은 진격의 좀비 2 문서 참조.

석궁을 사용하며 모든 에피소드를 통틀어 가장 긴 사정거리를 지녔다. 다른 모드에서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기능인 화살과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모드로 먼저 좀비고를 접한 유저들에겐 익숙한 직업군. 그러나 다른 모드들과는 달리 관통[2]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믿을 건 백샷밖에 없다. 또 다른 점이라면 아처의 화살은 벽이나 좀비, 다른 오브젝트를 관통한다. 즉 시간차를 두고 오더라도 일렬로 오기만 하면 한번에 전부 공격하는 게 가능하다는 것.

진격의 좀비 2 역사상 가장 많은 밸런스 패치를 받은 직업군이기도 하다. 에피소드 1 시절은 체어맨과 같은 쿨타임을 가지면서도 봉투 좀비도 한방에 보내지 못하던 잉여한 시절이었고, 에피소드 2가 출시되면서 쿨타임이 0.5초로 줄었지만 여전히 잉여한 공격력으로 기피되곤 했다.

9월 1일자 밸런스 조정으로 백어택커와 같은 공격력을 갖게 되었다. 이 상향으로 dps는 올라갔지만, 예전 아처의 따발총스러운 쿨타임을 그리워하는 유저들도 많다.

2.1 에피소드 1

초보자들은 파이어맨 뒤에서 소심하게 활만 쏘는 플레이로 가기 쉽지만 아처는 그 특유의 긴 사정거리를 이용해 멀리 있는 좀비들을 끌어오기에 제일 적합한 직업군이다. 잘만 쓰면 시간절약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는 하드모드에서 더 두드러지는데, 특히 2스테이지에서 체력이 많은 광기의 주방장 좀비들을 몰아오는 데 특화되어 있다. 그러나 자칫 파이어맨의 뒤쪽으로 좀비들을 몰아오지 않도록 주의.

2.2 에피소드 2

엪2 중요도 투표에서 꼴찌라는 불명예스러운 결과를 받았다.[3]
5스테이지에서 위치 트릴로지의 4쿵을 겪은 유저들에 의해 공격력이 낮은 아처는 자연스레 기본 파티에서 배제되며 암처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마저 얻게 되었...었으나 9월 2일 업데이트로 인해 공격력과 쿨타임이 소폭 상승했다. 이 상향이 앞으로 에피소드 2에 있어 어떤 변화를 가져올 지는 아직 미지수.

웨폰 마스터를 위해서는 당연히 아처도 5번은 깨야하기 때문에 아처를 넣은 조합도 존재한다.

후술할 조합들의 줄임말은 대기실에서 책상이 놓인 순서이다.[4]

  • 봄아메백
봄버맨+아처+메딕+백어택커로, 아처 마스터를 위해 가장 많이 쓰이는 조합이다.
  • 4스테이지
봄버맨과 함께 미친과학자 좀비를 처리하는 걸 최우선으로 한다. 봄메체백 조합에서 시간상 놓고가기 쉬운 풀 메탈 피스트 구간의 과학자 좀비들도 아처라면 무리없이 전부 처리할 수 있다.
  • 아메체백
아처+메딕+체어맨+백어택커로, 봄버맨의 자리를 체어맨이 대신해주는 조합이다. 봄아메백에 비해 자주 쓰이지는 않는 조합. 4스테이지에서 미친과학자 좀비를 처리할 수 있는 직업이 아처와 메딕밖에 없는데, 메딕은 몸을 사려야 하니 아처가 나서서 처리해줘야 한다.
  • 아메체파
아처+메딕+체어맨+파이어맨으로, 순전히 재미용 조합이다. 아메체백과 마찬가지로 미친과학자 좀비는 아처가 처리하며, 체어맨이 먼저 길을 뚫고 있을 수 있도록 풀 메탈 피스트도 웬만하면 아처가 데려간다.

2.3 에피소드 3

암처라는 별명을 완벽히 씻어낸다.
1라 패턴 뚫기에 있어선 그야말로 사기 직업 엪3 중요도 투표에서 마저 3위를 달성했다. 2라에서도 데미지 넣기 쉬운데다. 말처리도 어렵지 않다. 하지만 3라부터는 DPS가 낮은 편이라 3라에서 입지가 애매한데다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소드맨에게 밀리고 있다. 즉 극딜덱에서는 빠지는 직업. 그러나 뛰어난 기동력과 유틸성은 무시할 수 없을만한 수준.

  • 1스테이지
이 날을 위해 지금까지 아처가 암처라 불려왔나 싶을 정도이다. 1스테이지에서 아처의 상향된 공격력과 사정거리는 가히 깡패를 불문케 한다. 앞으로 가면서 화살만 쏘고 빨간 쥐만 피해다니면 거의 모든 패턴을 강제로 파쇄할 수 있다(...)
  • 2스테이지
치어리더의 공격 버프를 받으면 2스테이지까지도 충분히 봄버맨만큼의 효율을 뽑아낸다.[5] 게다가 봄버맨과는 달리 아예 파이어맨의 뒤에 자리잡고 계속 화살을 날리면 안정적으로 DJ좀비를 맞출 수 있다(...) 이쯤 되면 사기 수준.
  • 3스테이지
긴 사정 거리를 이용하여 뛰어난 유틸성으로 멀리 있는 더티민트 시저나 펑키핑크 시저를 맞출 수도 있으며, 더티민트의 대시 거리가 아처의 사정 거리보다 짧기 때문에 더티민트 시저를 아처 혼자서 죽일 수도 있다.
  • 4스테이지
그러나 4라운드에서는 적은 초당 데미지 때문에 비밀통로를 파괴하거나 잡몹 처리를 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파이어맨이 왼쪽 아래, 아처가 왼쪽 위의 비밀통로를 맡아주자. 교장의 가장 위 2줄을 쓸어버리는 패턴을 안정적으로 피할 수 있다. 여기도 장점이 있다면 5X5 패턴을 안 움직이고 피할 수 있다는 것 정도 있겠다.

3 평가

잡몹처리에 특화된 직업

가장 긴 사정거리와 특유의 관통 능력을 자랑삼아 좀비들이 떼로 와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직업군이다. 플레이 방식이 다른 모드들과 제일 유사하기 때문에 적응하기도 어렵지 않다.

그러나 에피소드 1의 경우 아처 없이도 클리어에 전혀 지장이 없고, 에피소드 2에서는 아예 기피하는 직업인지라 인기도 없고 중요도도 낮다. 아처가 빛나는 때는 에피소드 1 하드모드 뒷진격 처리 이외에는 딱히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초보들이 아처로 제일 많이 실수하는 경우는 다른 모드처럼 관통이 될거라 믿고 화살 쏘고 그대로 좀비에게 들이 받아 부상 당하는 경우다. 이 점은 초보들이 금방 알게 되기 때문에 자주 발생하진 않는다. 무엇보다 에피1에서 정동석에게 말을걸면 관통해서 지나갈 생각말라고 친절히 가르쳐 준다.근데 말 걸어주는 사람이 별로 없다

3.1 상성

  • 메딕
파이어맨이 없는 판에서는 아처에게 있어 최고의 서포터이다. 사정거리 때문에 피통 많은 좀비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한없이 뒤로 가야 하는 아처에게 메딕의 스턴기만큼 최고인 게 없다.
  • 체어맨
체어맨을 쫓는 좀비가 너무 많을 때 아처가 적당히 데려가주는 식으로 도와줄 수 있다. 반대로 아처를 쫓는 좀비가 많다면 체어맨이 빠른 처리를 도와줄 수도 있다. 가끔은 거의 다 죽여놨는데 데려가서 짜증날 때도 있다
  • 파이어맨
잘만 쓰면 훌륭한 어그로꾼이지만 생각없이 쓰면 팀킬러가 된다. EP2보단 EP1에서 빛나는 조합으로, 아처는 결계와도 다름이 없는 파이어맨의 사정거리 안으로 멀리 있던 좀비들을 끌어와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데 특화되어 있다. 잘만 써주면 무스에 바쁠 파이어맨이 자리를 옮겨야 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직업.
  • 봄버맨
쏴봤자 잘 맞지도 않겠지만 열심히 와리가리치는 봄버맨을 건들지는 말자. 아처가 봄버맨을 도와줘도 되는 경우는 4스테이지의 미친과학자 좀비 뿐이다.
  • 백어택커
파이어맨과 함께할 때와 마찬가지로, 잘만 써주면 백어택커에게 있어 훌륭한 서포터가 되지만 생각없이 활을 쏴대면 백어택커를 암살시키기 가장 쉬운 직업이다. 좀비가 보인다고 아무렇게나 쏘면 안 된다. 통수치려고 준비중인 백어택커가 보인다면 절대로 그 좀비를 쏴맞히지 않도록 한다.
  • 소드맨
소드는 정면이 무방비라 아처가 정면의 좀비를 제거해주고 소드는 주위 좀비를 처리해 주기에 나름 조합은 좋다. 물론 2스테이지[6]와 3스테이지에서는[7] 돋보이지 않는다.
  • 치어리더
메딕만큼이나 궁합이 잘 맞는다. 계속 뒤로 물러나듯 싸워야하는 아처에게 넉백 1칸은 굉장한 도움이 된다. 게다가 공증버프는 아처의 데미지를 뻥튀기 시켜줘 보스뎀 넣기가 쉬워지기에 아처에게 있어 치어와 아처의 궁합은 무시무시한 시너지를 보인다.

3.2 장단점

장점

  • 앞서 말했듯 가장 긴 사정거리를 이용해 좀비를 몰아오는 데 특화되어 있는 직업이다.
  • 긴 사정거리와 관통으로 떼지어 오는 좀비들을 처리하기 용이한 직업군이다.

단점

  • 사정거리가 일자인 게 문제이다. 체어맨과는 달리 좀비가 플레이어와 다른 라인으로 쫓아오면 맥을 못 춘다. 좁은 길에서 주로 활약하지만 탁 트인 곳에서는 제 실력을 발휘하기 힘들다.

4 기타

4.1 노리미트 모드

2주년 행사기간 동안, 또 6월 24일~7월 28일까지 이용 가능했던 이벤트 모드이다.

진격의 좀비 2를 직업 제약 없이, 인원 제한도 완화된 채 플레이 가능하다. 당연하게도 랭킹 및 엠블럼과 하드모드 티켓 등은 지원하지 않는다.

직업 제약이 없는 탓에 6아처라는 따발총 조합으로 플레이가 가능했었다. 마치 따발총을 연상시키는 공격 속도는 2라운드까지 어지간한 좀비는 서서 쏴도 죽일 수 있을 정도이고, 소리도 매우 경쾌(?)하지만 다른 직업들에 비해 그닥 많이 플레이되지는 않는다.
  1. 제일 낮다.
  2. 여기서 말하는 관통은 다른 모드에서 좀비가 화살에 맞았을 때 인간을 잡을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걸 말한다.
  3. 아처는 EP2 아처 마스터만 얻으면 그만이지만, 파맨은 피부사와 EP2 파이어맨 마스터를 획득하기 위해 아처보다 많이 채용되는편.
  4. 봄버맨, 아처, 메딕, 체어맨, 파이어맨, 백어택커
  5. 치어리더는 고정데미지를 추가해주므로 쿨타임이 적은 직업일수록 그 효율이 높다
  6. 2스테이지 쫄몹은 파맨이 묶고, 소드는 보스처리를 맡기 때문
  7. 보스둘만 등장해 같이 딜넣는게 다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