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정뿌리기

포켓몬스터기술.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변화--20
압정뿌리기まきびしSpikes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적 진영 바닥에 압정을 깔아 교체시마다 데미지를 준다.
최대 3번까지 중첩시켜 데미지를 늘릴 수 있다.[1]
함정--

2세대부터 등장한 함정기(또는 장판기)로 4세대에 추가된 스텔스록, 독압정의 원조. 처음엔 쏘콘의 전용기로 등장했으나 크리스탈 버전부터 파르셀침바루도 배울 수 있게 되면서 전용기에서 벗어났다.

땅 타입이라 부유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나 비행 타입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3세대까지만 해도 장판기는 이 기술밖에 없었기 때문에 이것밖에 쓸 것이 없었다. 스텔스록과는 다르게 땅 타입에 약한 타입이라도 추가 데미지는 없고 무조건 고정으로 위와 같은 양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반대로 생각하면 땅 타입에 강한 녀석에게도 데미지가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

세번이나 써야 겨우 1/4의 피해를 입힌다는 건 비효율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애초에 이 기술을 채용하는 것은 어택커가 아닌 벽 역할을 하는 포켓몬이나 보조기로 무장한 포켓몬들. 압정을 깔아놓음으로서 아군 어택커의 결정력을 높여주는 것이 이 기술의 의의이다. 실피 남기고 살아남을 녀석을 한방에 날려버릴 수 있게 된다는 것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어드밴티지. 2세대에서는 아예 이 기술과 상대를 강제로 교체해버리는 울부짖기와의 조합으로 상대의 발밑을 마구 찔러버리는 변종 전법이 득세하기도 했다.

4세대에 들어서 시간만 끌면 상대를 아예 쓰러트릴 수 있도록 독을 걸어버리는 독 압정과 모든 포켓몬에게 효과를 발휘하며 기본 1/8의 데미지에 상성에 따라서 추가 피해가 들어가는 스텔스록의 등장으로 입지는 좀 줄어든 편. 거기다가 스텔스록은 기술머신이라 배울 수 있는 포켓몬도 많다.

그래도 독압정은 비행 타입과 부유 특성은 물론이요, 강철 타입에게도 통하지 않고, 독 타입이 나올 경우 아예 제거되어버리는 것에 비해 압정은 비행이나 부유만 아니면 모든 타입에게 통하며 스텔스록과 비교하면 타입에 따른 데미지 상승은 없지만 데미지 감소도 없기 때문에 쓰려고 생각하면 충분히 쓸 수 있는 기술.

만약에 압정을 3번, 독압정을 2번 뿌리고 스텔스록까지 뿌리는 데 성공한다면 상대로써는 참으로 욕 나오는 상황이 되지만 저러려면 6턴이나 버텨야 되기 때문에 상당히 성공하기 어렵다. 성공했더라도 고속스핀이 날아오는 날엔 망했어요.

이 기술을 최초로 들고 나왔던 쏘콘은 현재 압정 뿌리기, 스텔스록, 독 압정을 전부 배울 수 있다. 그것도 기술머신으로 배울 수밖에 없는 스텔스록을 빼면 전부 교배기도 아니고 자력으로...

포켓몬스터 갤러리에서 압정뿌리기의 중첩 데미지 효과가 사라졌단게 밝혀졌다.# 근데 현재 개념글도 못가고 댓글도 몇없는걸로 볼수있듯 반응이 영... 스텔스록 데미지 줄었단 소식이 나와도 이 반응일까? 하지만 몇세대 지나도록 잘만있던 기술 효과를 없앨 이유가 없으니 버그쪽일듯하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압정이라기보다는 마름쇠에 더 가까운 형태이다. 마리오 카트 시리즈바나나 껍질과 같은 모티브이다.

여담으로 압정뿌리기는 땅타입이지만 정작 교배기 포함해서 압정뿌리기를 배우는 포켓몬들중엔 땅타입이 없다.
  1. 1번 사용 시 전체 HP의 1/8, 2번 중첩하여 사용했을 시 1/6, 3번 사용하면 1/4의 체력을 깎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