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시드(코믹스)

1 소개

한국어 명 : 애플시드
영어 명: Appleseed
일어 명: アップルシード

시로 마사무네SF 만화. 같은 작가의 공각기동대보다는 인지도가 떨어지지만[1][2] 시로 마사무네의 출세작이기도 하다.

화학 무기와 생물 무기가 사용된 제 5 차 비핵 대전[3]에서 살아남은 듀난 너츠와 전신 사이보그인 브리아레오스가 주인공인 SF만화이다.

2125년에 발발한 제5차 세계 대전 후 전세계는 폐허가 되었고, 제4차 세계 대전 후 북대서양의 아 조레스 제도카나리아 제도 사이에 비밀리에 건설되기 시작한 인공 섬위의 도시 올림푸스의 행정부인 종합 관리국이 전세계에 새로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듀난 너츠와 브리아레오스는 2127년 제5차 세계 대전의 종전을 모르고 유랑 생활을 계속하고 있었다. 듀난과 브리아레오스는 올림푸스에서 파견된 히토미에게서 종전소식과 올림푸스로부터의 초대를 전해받게 되고 우여곡절 끝에 종합 관리국 내무부 소속의 ESWAT에 근무하게 되어 대테러 작전 등에 참가하게 되며, 동시에 여러 거대 음모와 얽혀들게 된다.
애플시드 데이터북에 따르면 공각기동대와 같은 시간축상의 이야기며 [4], 일본의 근해에 존재하는 인공 섬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국가인 포세이돈[5]이 두 작품 모두에 등장한다.

국내에는 여러 판형과 번역으로 해적판이 출간되었으나 정식으로 출간된 적은 한번도 없으며, 이 작품을 기억하는 세대는 1980년대 말에서 1990년대 초반 해적판 일본만화의 출간이 활발하던 시절의 독자들이다. 전문용어의 사용이 많고 작가의 세계관을 이해하지 못한 해적판의 번역자들의 번역이 조악하여 당시 이 작품의 스토리를 제대로 이해한 독자는 드물었고, 대강의 스토리만 아는 수준이었다.

일본과 서양에서는 오히려 컬트적인 인기를 누린 작품이며, 닐 블롬캠프의 영화 채피에는 브리아레오스를 카피한 수준의 메카닉이 등장하기도 한다.[6][7]

2 줄거리

2.1 1권 : 프로메테우스의 도전

2.2 2권 : 프로메테우스의 해방

2.3 3권 : 프로메테우스의 소천칭

2.4 4권 : 프로메테우스의 대천칭

3 등장인물

듀난 너츠
브리아레오스(애플시드)
히토미

3.1 올림푸스

아레스
아테네

3.2 외부 영입자

3.3 ESWAT

3.4 민간인

4 등장 메카닉

4.1 랜드메이트

4.2 차량

4.3 비행기

4.4 기타

4.5 무기

  1. 국내에서는 오시이 마모루의 공각기동대 애니메이션이 먼저 알려졌기 때문인데, 사실 시로 마사무네의 대표작중 하나며 국내에서는 해적판으로 많이 알려진 작품이기도 하다.
  2. 해적판의 번역 수준이 난해해서 제대로 스토리를 이해하는 사람은 적었다.
  3. 설정상 1996년에 발발한 제3차 세계 대전에 이어서 1999년에 발발한 제4차 세계 대전에서는 핵무기는 거의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4. 공각기동대의 시간 배경은 2029년 . 애플 시드 데이터 북 10 페이지 참조
  5. 포세이돈의 건설은 2002년에 시작된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애플시드 데이터북 4페이지와 9페이지 참조
  6. 감독이 영감을 받았다고 시인했다고 한다.
  7. 이미 한국만화 기계전사 109에도 등장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