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나 교수

300px
야나 교수(Professor Yana)
배우데릭 저코비(Derek Jacobi)[1]
한국 성우황원[2]
만난 닥터10대 닥터
출연 기간뉴 시즌 3 에피소드 11 (2007년)

닥터후의 등장인물. 뉴 시즌 3 에피소드 11 <유토피아(Utopia)>에서 등장한다. 모습은 곱게 늙은 노교수. 이름은 자신이 직접 지은 것으로, 사실 교수칭호도 자신이 붙인 것.

서기 100조년, 우주의 종말기에서 우주 저편에서 오고 있는 규칙적인 신호를 "유토피아로 오라."라는 메세지로 생각하고 우주선을 제작하고 있었다. 조수로는 멜무스 족의 마지막 생존자인 챤토를 데리고 있다.

여러 모로 천재인 사람인데, 무려 지푸라기와 노끈, 면발로 중성자 지도를 만들었다. 10대 닥터가 드물게 '천재'라고 칭찬할 정도. 그리고 심지어 다 늙은 백발의 노교수인데도 불구하고 일단은 젊은 여성인 챤토가 무진장 연모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어쩐지 작중에서 이상한 환청을 듣는 듯한 묘사를 보이고 있었으며, 10대 닥터가 뉴 시즌 3 에피소드 8, 에피소드 9에서 자신을 인간 '존 스미스'로 바꿨을 때 썼던 카멜레온 와치와 똑같이 생긴 시계를 가지고 있었다.

결국 자신의 손으로 그 시계를 열고[3], 진정한 타임로드인 자신의 정체를 자각한다. 그의 정체는 바로...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역대 마스터 일람
클래식 시즌의 마스터(델가도,프랫,에인리,로버츠,맥퀸)야나 교수스포일러

시간 전쟁을 피해 도망갔던 마스터였다.
그의 이름 YANA는 너는 혼자가 아니다 "You Are Not Alone"의 첫글자를 딴 이름.[4] 처음에 닥터가 야나 교수가 마스터일 것이라는 사실을 부정한 이유는 마스터는 8대 닥터의 눈앞에서 조화의 눈에 잡혀먹혔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간전쟁 때 타임로드들이 그를 부활을 시킨 것을 몰랐기 때문이다.

그는 카멜레온 와치로 인간으로 변하여 살았고, 어릴적에 바닷가에서 시계랑 같이 발견 되었다는 말을 보면, 엄청 오랜 세월동안 인간으로 지냈다. 어렸을 때부터 저렇게 늙은이가 될때까지 적어도 6-70년은 인간으로 보낸듯. 왜 자신에게 시계를 열어보라고 하지 않았냐고 챤토에게 분노를 표출하고, 누전된 전기 케이블로 챤토를 죽이고 타디스로 들어갈려는 찰나 챤토가 총으로 마스터를 쏜다. 때마침 도착한 닥터가 저지를 하려고 하지만 마스터는 타디스를 잠궈서[5] 들어가지 못하게 된다. 총상 때문에 마스터는 쓰러지고 젊은 닥터를 계속 운운하더니 곧 본인 자신도 젊은 몸으로 재생성을 하고[6][7] 타디스를 가동하여 과거로 가버린다.[8]

인간 상태일 때는 성격이 온후한데 타임로드 의회만 아니었음 실은 인간 상태의 야나 교수 같은 인물이 됐을지도 모른다.
  1. 저코비 경은 이전에 플래시 애니메이션 샬카의 비명(Scream of the Shalka, 2003)에서 마스터를 맡은 적이 있다. 배우부터 스포일러
  2. 2009-10년 스페셜 The End of Time윌프레드 모트를 연기했다.
  3. 시계에서 나오는 마스터의 자아는 서문석이 맡았다.
  4. 보의 얼굴10대 닥터에게 남겼던 유언이다. 나중에 닥터가 그 말의 의미를 알게 됐을 때, 보의 얼굴이 했던 말과 YANA의 약자가 하나씩 번갈아가며 뜰 때, 그 때의 강렬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
  5. 내부에서 2번 잠근다, 그래서 소닉을 사용하여도 열리지 않는다
  6. 이때 마스터의 괴성과 얼굴을 보여주는데, 광기 가득찬 그 자체이다.
  7. 재생성이 가능한 것을 보아 부활을 하면서 타임로드들이 12번의 재생성 에너지를 새로 준듯하다.
  8. 이 때 닥터의 훼방으로 로즈의 시간대의 런던과 미래의 지구 밖에 왕래를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