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텔

다국적 이동통신사
?width=40?width=70?width=70?width=70?width=40
?width=70/800px-Beeline_logo.jpg" width=70>?width=70?width=70
?width=70?width=70?width=70?width=70
에어텔
Airtel
본사인도 뉴델리
사업 지역인도 전역, 아프리카,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제품이동통신, 유선전화, 브로드밴드, 위성방송, IPTV
홈페이지http://www.airtel.in/

1 개요

인도의 이동통신사.

에어텔은 인도의 제 1위 통신사로 인도 내에서는 지위가 한국의 SK텔레콤과 동급이며, 인도 전역에 3G망이 잘 깔려있는 통신사다.

아프리카 일부 국가[1], 스리랑카, 방글라데시에도 이동통신 사업을 하고 있다.

인도 본토에서는 타타 도코모릴라이언스같은 거대 이동통신사들이 하는 것 마냥 꽤나 문어발식 사업을 하고있다. 근데 이동통신 분야 외의 다른 사업들은 호불호가 갈린다는 듯.

2 요금제

에어텔의 요금제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 선불제와 후불제로 나뉜다.

다른 인도 통신사들도 마찬가지지만 요금제가 엄청 세분화 되어 있어서, 인도의 주 내의 통화. 주외 장거리 통화, 국제통화 이렇게 나뉘고, 메세지 요금제도 따로, 데이터 요금제도 따로다. 국내 로밍[2], 국외 로밍 요금제도 있고, 거기다 메세지 요금제, 통화 요금제, 데이터 요금제를 한데 묶는 경우도 있고, 아주 복잡하다... 거기다 통화제를 유지하려면 한달에 얼마 씩으로 돈을 내야된다! 뭐 통화제 가입비가 우리 돈으론 천 원에서 이천원 수준이지만.

참고로 에어텔 요금제로 인도에서 한국으로 거는 전화는 2014년 11월 기준으로 분당 4루피[3]다.

2015년 말 기준으로 3G를 충전하는데 드는 요금은 2GB에 499루피이다. 얼마 전 4G유심 판매가 시작되었는데 속도는 3G와 비슷하며 요금도 비슷하다. 지하철에서는 당연히 사용히 불가능하고 사람이 많은 곳에서도 인터넷이 안되기도 한다.

덧붙여 써보자면 남은 밸런스를 확인하려면 *123#를 누르면 된다.

3 SIM 카드 구매

인도 통신사들이 다들 그렇지만 SIM카드를 구입하려면 거주증명 사본, 신분증명 사본, 신분 보증인 번호[4], 그리고 여권사진이 필요하다. 거의 거주허가증하고 여권, 비자 정도면 받는다. 길거리에 있는 구멍가게에서도 늘어놓고 팔지만 통신사 대리점으로 가서 등록하는게 더 빠르다. 심카드 가격은 2013년 기준으로 100~150루피 정도다. 단, 거주증명이 꼭 필요하니 단기체류하는 관광객은 심카드를 구매하기 힘들다.

그런데 길거리 구멍가게에서 심카드를 사면 대리점에 서류가 넘어가야 되는데 신분증명이 안 된다거나 하는 이유로[5] 가끔 활성화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럴 때에는 직접 대리점에 가서 직원들을 쪼아대던가 아니면 심 하나 더 사야지 뭐...
  1. 목록은 http://en.wikipedia.org/wiki/Airtel_Africa 참조
  2. 인도에서는 자신이 번호를 등록한 지역에서 다른 주로 옮겨가면 로밍 요금을 받는다
  3. 한국돈으로 치면은 약 백원 정도
  4. 실제 보증인 번호라고는 하지만 아는 친구 번호나 대리점 번호로 하면 된다. 이게 다 귀찮아서..
  5. 라지만 가게 주인장이 서류를 잊어먹고 대리점에 안 넘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면 주인장한테 욕 한바가지 퍼부어주자. 외국인이라도 신분만 확실하다면 어지간해서는 대리점에 서류가 도착한 당일이나 익일에 심카드를 활성화 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