如來神掌
1 부처의 손바닥이라는 뜻
서유기에 나온 것이 유명한데, 천계에서 한껏 깽판을 치고 있던 손오공이 석가여래의 손바닥(여래신장)에 붙잡혀서 아무것도 못 해보고 지상에 쳐박혔고, 이후 손오공을 지상에 봉인한 여래신장의 다섯 손가락이 높이 솟은 다섯 봉우리로 이루어진 오행산이 되었다는 내용이 있다.
네이버 웹툰의 이말년 서유기를 보면 이해가 쉽다. 나왔다! 환술! 츠쿠요미!
2 홍콩에서 만들어진 영화
1960년대에 총 5부작으로 나왔던 시리즈 영화. 지금 보기에는 유치찬란하고 허접하기 짝이 없어보이지만 홍콩에서는 대단히 높이 평가받는 전설적인 작품이다. 홍콩 대중문화에도 큰 영향을 미쳐서 이후로 어지간한 무협물에 여래신장이라는 무공이 단골로 등장하게 된다. 화운사신에게서 초절정 무공 여래신장을 전수받은 용검비가 악당들을 물리치는 내용.
1982년에는 쇼브라더스에서 리메이크했다. 90년에는 유덕화 주연의 패러디 영화 현대판여래신장[1]이 나왔고, 2004년에 나온 쿵푸허슬도 여래신장의 패러디.
자세한 것은 추가바람.
3 동명의 드라마
하나는 1982년에 제작된 칠채여래신장(七彩如來神掌), 또 하나는 1993년에 제작된 여래신장 지 재전강호(如來神掌之再戰江湖), 나머지 하나는 2002년 작품 여래신장(如來神掌). 각 시리즈별마다 스토리와 등장인물이 모두 다르다.
자세한 것은 추가바람.
4 주성치 감독의 영화 에 등장하는 최종병기급 무술
모티브는 2번 항목. 쿵푸허슬과 장강7호, 서유 항마편에 등장하는 무술. 갈수록 위력이 강해진다
#!HTML<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7QSGHZE9xdo"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3:00시점 부터 나온다.
우선 하늘로 높이 뛰어오른다. 그리고 성층권 가까이 다다르면 웃는 부처/개죽이의 얼굴이 있고 그를 향해 합장을 한 후 바로 자유낙하하면서 상대에게 손바닥 모양의 거대한 타격을 날린다. 영화에서 직접보면 내려오면서 마찰때문에 옷이 다 타버리고 모습도 마치 메테오같다. 이 기술에 맞는 충격량이 너무나 엄청난지라, 보통 여기에 맞아 떡실신당하는 적들은 대개 항복을 선언한다. 최종보스인 화운사신[2]이 이 기술에 떡이 되어 항복, 그 직후에 기습하려 했지만 이번엔 서서 내지른 여래신장에 스쳐맞고 포기. 등 뒤에 거대한 손바닥 모양으로 건물 삼층이 한꺼번에 날아갔다.(...) 진정한 빅장
쿵푸허슬의 주성치와 장강7호의 주연 아역배우 서교가 최후반부/중반부에서 이 기술을 사용했다. 신 월광보합에서도 언급된다.(아니, 애초에 화운사신도 언급되는데 뭘...)
그리고 2013년 서유 항마편의 후반부에서 우주적 스케일로 여래신장이라는 무공이름의 어원이 되신 그분께서 직접 시전, 주성치의 영화적 아이덴티티가 된 듯 하다.그리고 라이벌 천잔각도 등장
덧붙여 여래신장 자체는 홍콩 영화에서 여러번 나왔다. 대인배 스러운 무공 이름과 임팩트 때문인 듯.
여래신장은 여래신공이라는 아홉[3]초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음과 같다.
제1식 : 불광초현 佛光初現 석가모니의 깨달음이 처음으로 나타나다
제2식 : 아미불등 金頂佛燈 아미산 금정에서 불법을 전하다
제3식 : 불문가람 佛問迦南 바라문을 교화시키다
제4식 : 불아동재 佛我同在 부처와 나의 본질은 같다
제5식 : 불법쌍인 佛法雙因 불법에는 두 인(因)이 있다
제6식 : 서천영불 西天迎佛 부처가 열반하여 서쪽 하늘로 가다
제7식 : 불광보조 佛光普照 부처의 지혜가 중생의 마음에 두루 비치다
제8식 : 불법무변 佛法無邊 불법에는 끝이 없다
제9식 : 만불조종 萬佛朝宗 모든 부처의 근본은 하나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