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중심교회

1 소개

대한민국의 주요 개신교 소교단 중 하나. 각지에 지교회를 두고 있으며 전용 기도원도 운영할 정도로 규모가 큰 교회이다. 배우 박보검이 다니는 교회로 유명하다.

귀신론과 물신주의적 성향으로 인해 기성 기독교계에서 이단으로 판정받았다. 예수중심교회의 마귀 퇴치 현장. "이단"은 기독교가 믿고 있는 교리, 그 중에서도 핵심 교리와 어긋나면 이단으로 규정하는 것이다.(세세한 부분에서 나는 차이까지 이단으로 규정한다면 저 수많은 개신교 교파들은 싹 다 서로 이단 취급할 것이다) 그러니 정통(혹은 기성) 교회들이 이단으로 규정했다면 뭔가 핵심적인 내용이 바뀐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반면 사이비는 겉으로 보기에 그럴듯하면서 정작 속은 딴판인 것을 말하며 이단과는 약간 다르다.

2 교리

주류개신교회는 예수중심교회를 왜 이단으로 분류하는지부터 살펴보자.참고자료

2.1 귀신론

주류 개신교회에 의해 '귀신파' 내지 '베뢰아파'#[1]로 분류되는 예수중심교회의 담임목사 이초석은 독특한 사후세계관을 주장하고, 교회의 역할이나 귀신의 존재에 대해서 독자적인 설을 주장한다. 김기동 목사지방교회[2][3], 무속 신앙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4]

친구와 부인의 전도로 교회를 다니게 된 이초석은 경기도 광명시에 개척교회를 열었는데, 1984년 12월, 김기동씨의 ‘귀신론’을 추종한다고 하여 예장성합으로부터 제명되었고, 대한 예수교 장로회 정통신학교를 졸업한 후에는 1984년 대한 예수교 장로회 S측 총회로부터 목사 안수를 받았으나 1987년 소속교단으로부터 이단으로 정죄 받고 축출되었으며, 1991년 기성 교단으로부터 ‘이단’으로 규정되었으며 베뢰아 계열 또는 분파로 분류되고 있다.

이초석은 “우리를 타락시키는 것은 귀신이다”며 “믿는 자가 죽으면 3층 하늘나라에 가고, 믿지 않고 죽으면 구천을 떠도는 귀신이 된다. 귀신은 불신자의 사후 영이란 말이다. 귀머거리·벙어리·사업 부도나게 하는 것, 다 귀신이 그렇게 하는 것”이라며 교단 제 73회 총회에서 이단으로 정죄된 바 있는 김기동 씨의 귀신론을 추종하고 있다

또한 교회의 역할에 대해서, 전자제품 AS를 해주듯이 영혼이 병든 사람들에게 AS를 해주는 것이 목사의 역할이라며, “목사들이 지금 병 고쳐주는 것, 귀신 좇는 일을 해야 된다."[5]고 주장하면서 소위 '눈뒤집기찌르기 은사(!!!)'로 불리는 의식을 통해 귀신을 쫓아낸다. 예수중심교회 홈페이지에 소개 된 이초석 목사의 안수 영상[6] 국내유튜브 채널에서 한국판 콘스탄틴이라는 제목으로 희화화하기도 했다. 예수중심교회 홈페이지의 영상보다 비교적 최신 영상으로 보인다. 예수중심교회 홈페이지에서는 매주 금요철야예배를 생중계 해준다고 하니 한 번 시청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뭐 매주 저러지는 않겠지만..

2.1.1 물질을 통한 축복

이 씨는 또 “나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본 사람이다. 나는 직접 봤으니까 확실히 증거한다”고 자신의 말에 신빙성을 부여한 다음 현세적 물질축복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고착된 사고의 틀을 깨지 않으면 하나님의 복을 받을 수가 없다. 부자가 되겠다고 생각을 하면 부자가 되는 것이다. 그분이 살아 계시다면 왜 자식이 가난한가. 지식이 없어서 망하는 거다. 돈에 대한 가치, 그 지식을 아는 사람이 돈을 쓸 줄 안다. 뭐든지 생각하면 그대로 된다. 뭐든지 만든 사람에게 배우면 똑같이 만들 수 있다. 그런데 이걸 전하는 자가 없어. 목사는 가난해야 한다. 이런 한국의 전통적 고질적인 사고가 있다. 난 예수께 직접 배웠다. 똑같이 배워도 마음 문을 열어야 복을 주신다. 예수가 고난을 받은 건 부자 되게 하기 위함이다.”

이처럼 독특한 사후세계관과 현대적 물신주의가 결합된 교리를 주류 개신교회에서는 이단으로 규정한 것이다.

애초에 기독교는 결코 소원을 빌면 들어주는 기복신앙이 아니다!

201601031013271.png
예수중심교회 홈페이지에 소개된 이초석 목사의 안수 영상들. 신도들은 이런 것도 믿는 걸까?
  1. 기성교계에서는 서울성락침례교회(서울 영등포구 신길동과 구로구 신도림동)와 기독교베뢰아교회연합을 창시한 김기동 목사와 그 김목사와 비슷한 주장을 하는 교회/인물을 흔히 "베뢰아파" 혹은 "귀신파"라고 부른다. 한국 교계에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기독교 신앙에서 귀신론을 공개적으로 다룬 최초의 인물이다. 한편 김기동과 함께 오래하면서 귀신 좇는 장로로 유명해진 한만영이 유사한 주장을 했는데, 이초석은 한만영의 그레이스 아카데미 8기 출신이다. 주류개신교회는 이들을 모두 베뢰아파 내지 귀신파로 분류한다. 참고로 96년경 이초석 목사의 예수중심교회(당시는 한국예루살렘교회)와 김기동 목사의 서울성락교회의 귀순용사선교회(무장공비 김신조가 만든 단체)가 주관하여 김기동X이초석 합동 성회를 연적이 있다.
  2. 위키피디아 링크 지방교회
  3. 지방에 있는 교회가 아니다.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가 창설한 교단을 말한다. 애초에 이 교단의 특성이 특정교단을 부정하고 지역과 지방이름을 걸고 하는 교회라서 명칭이 지방교회다. 문제는... 지방이름을 걸고 하다보니 기성교단인지 '지방교회'인지 판단이 안된다. 한국개신교에선 역시 이단시 한다.
  4. 실제로 종종 이초석 목사는 "비록 김기동 목사의 베뢰아 아카데미 출신은 아니나 김기동 목사님은 나의 스승이고 나는 제자다"라는 말을 한다.
  5. 귀신쫓는 일은 성경에 예수께서 직접 말씀하신 구절이 있다.(마가복음 16장 17~18절)*
  6. 귀신을 쫓고, 암을 치료하고, 장애를 없앤다. 심지어 폐가 없어서 산소호흡기가 없으면 호흡할 수 없던 사람도 산소통 없이 호흡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