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오야마 데카오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등장인물. 한국판 이름은 알렉스. 성우는 누마타 유스케/최준영. 파트너 넷 내비는 거츠맨.EXE. 아마도 이름의 데카오는 でかい(크다) + 男(남자)에서 온 모양. 참고로 동생의 이름은 오오야마 치사오. 한국판 이름은 펠릭스. 이름은 데카오와 대비되어 ちいさい(작다) + 男(남자)에서 온 모양이다.

주인공 히카리 넷토의 악우로 애니판에서는 사쿠라이 메이루를 짝사랑해서 넷토를 라이벌로 여기며 넷 배틀로 도전해댄다.게임에서는 말만 걸면 넷배틀을 하지만,매번 주인공에게 지고서 배틀칩을 삥뜯기는 전투력 측정기. 에그제 3에서는 집안사정으로 전학하여 친구들과 헤어졌다가 에그제 4가 되기도 전에 은근슬쩍 돌아와서 도로 눌러앉는다.

동생으로 치사오가 있으며 에그제 3에서 등장. 동생에게는 자기가 아키하라 마을에서 가장 강한 넷배틀러라고 거짓말을 한다. 이 때 이벤트 배틀이 있는데 지면 치사오가 좋아하지만 플레이어들이 그렇게 할 리는 보통 없고 가츠맨 V2칩을 위해 가츠맨을 척살한다.

N1그랑프리 종료 후 집안사정으로 아메로파로 가게된다(치사오가 애당초 온 이유)/ 그 뒤로 출연이 없나 싶더니 우라랭킹 쟁탈전에서 핀치에 몰린 록맨을 구출하며 간지 폭풍으로 복귀, WWW와의 결전까지 전력이 되준다. WWW본거지에서의 리얼 갓스톤은 이미 전설. 생긴건 별로지만 대사 하나하나가 간지가 흘러넘치는 멋진 조연이다.

록맨 에그제 4에서는 토너먼트 레드선버전에서만 출현. 그에 따라 메인스토리에는 거의 관여를 안하고 개인 토너먼트 스토리만 나온다. 넷토와 끝까지 정정당당하게 싸우고 싶어하며 동생 치사오의 치부까지 커버하려 하는 대인배다.

그러다가 록맨 에그제 5에서는 거츠맨.EXE가 아예 짤려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나버린다. 그 이후론 쭉 병풍인생. 다만 EXE5에서는 오란섬으로 놀러갔을 때 금단, 전설의 수영법 갈아입기 비기 팬티 찢기를 선보인다. 이건 상당히 네타거리가 되어 유성의 록맨 3에서도 데카오의 포지션을 잇는 우시지마 곤타가 써먹는다.

애니에서는 메이루를 짝사랑하며 넷토를 연적으로 여기는 자칭 넷토의 라이벌, WWW에서 손을 때고 카레가게를 영업하는 간부 3인방에게 제자로 들어가기까지 했다. 그리고 아예 카레가게의 점원으로 취직.

록맨 에그제 39화에서는 데카오볼이란 기술을 사용한다 인간의 범주를 넘어섯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