光 熱斗
록맨 에그제 시리즈의 주인공. 아키하라 초등학교 5학년(EXE 1 기준).[1]
생일은 록맨의 날의 다음날인 6월 10일.
이름은 넷(Net)의 일어 발음인 넷토의 장난이며 히카리 넷은 일본어로 광랜을 뜻한다. 성인 히카리는 빛이라는 뜻으로 라이트 박사에서 따온 것 같다. 한국 더빙판 현지화 이름은 '네트 샤인즈'(Net Shines).[2] 북미판 이름은 Lan Hikari(랜 히카리)라는 이름. LAN에서 따왔을 가능성도 있다. [3]
넷 내비 록맨.EXE의 오퍼레이터로 넷배틀을 무척 좋아하는 소년. 밝고 명랑하지만 단순하고 머리가 잘 안 돌아가는 데다 둔감하기까지 한데 어찌 된 게 넷배틀 센스는 일품. 겜덕후? 초딩이라서 그런지 좀 생각없는 발언이 많은 편이다. 물론 그 발언 때문에 큰일이 벌어진적은 없고, 그걸 말리는 록맨의 모습을 보는게 에그제의 또 하나의 재미. 가끔 보고있으면 이놈이 주인공이 맞는 것인지 의심될 정도의 폭언이 나온다. 독거미 잡기 대소동에서는 기내식을 급하게 먹는 바람에 화장실로 가서 엄청난 양의 똥을 쌌다.
처음에는 보통 초등학생이었으나 WWW가 벌이는 사건들을 처리하고 이쥬인 엔잔과 경쟁하면서 점차 성장한다.
소꿉친구 사쿠라이 메이루의 어택을 받고 있지만 워낙에 둔감해서 그녀가 자기를 좋아하는지조차 모르고,게다가 국내 성우는 그 고자 한지우 성우다 노렸구나 자스민과 친밀한 모습을 보여서(←우정) 메이루의 속을 다 태워서 질투마왕 등의 별명이 붙는 데 큰 공헌을 했다.(...) 록맨 에그제 6에서는 인간이 아닌 여성 넷 내비까지 플래그를 세운다.
실내외 가릴 것 없이 항상 인라인 스케이트를 신고 다니며, 어디에서나 B 버튼만 누르면 고속으로 달린다(계단에서도). 애니메이션에서는 탈착식이라 바퀴 부분을 대롱대롱 달고 다니다가 즉석에서 착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애니메이션 1기에서부터 N-1 그랑프리 준우승으로 세계여행도 하고, 프라이드 왕녀와 친구가 되더니 그녀의 요청으로 한 나라를 위기에서 구해내는 비범한 모습을 보여주더니 애니메이션 2기 엑세스(이 시점에서 초등학교 6학년)에서는 적들이 '디멘셔널 에어리어'라는 특수공간을 이용해 현실세계에 실체화해 날뛰자 '싱크로칩'을 이용해 록맨과 크로스퓨전(간단히 말해 합체)해서 무찌르고 다닌다.
초등학생 신분으로 넷 세이버(일종의 넷 경찰)로 임명받기도 하고[4] 부자 친구 아야노코지 야이토 덕에 우주까지 가 보더니 나중 가면 준보스한테 잡혀간 메이루를 구하러 시공이동까지 하는데 4부 비스트편 가면 아예 차원이동까지 한다. 초등학교 시절에 별일을 다 겪는 것을 보아 인생에 마가 낀 것이 틀림없다. 앞길도 순탄하기는 글렀다.
시리즈 마지막 작인 에그제 6에서는 드디어(…) 메이루와의 결혼에 골인. 라이토라는 아들을 낳는다. 때문에 록맨 에그제→클래식 록맨이라는 떡밥도 있지만 라이트 박사의 풀 네임은 토마스 라이트이므로 단순히 따왔을 뿐이다. 북미판에서는 이들의 아들내미 이름은 Patch(패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