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오츠카 서장

大塚(おおつか)署長
o_tuka.gif
철인 28호의 등장인물. 성우는 1기~2기 태양의 사자 철인 28호는 토미타 코세이/대영비디오판 성우는 황원, 4기는 이나바 미노루, 5기는 마츠야마 타카시.

경찰 서장으로 카네다 쇼타로의 동료. 그러나 쇼타로만한 추리력은 없는 인물로 쇼타로가 셜록 홈즈면 그는 왓슨 박사 포지션. 후덕한 체구에 콧수염도 왠지 왓슨을 연상시키는 요소.

쇼타로에게 있어 친척 아저씨같은 인물로 본인도 쇼타로를 친아들처럼 소중히 여긴다.

작중 역할은 개그 캐릭터이나 뭐가 됐건 좋은 사람. 부하에게 두터운 신뢰를 받으며 넘치는 정의감의 소유자이다.

태양의 사자 철인 28호에서는 본청 수사과의 경부 직책이며 서장이 아니라 경부로 불린다. 인터폴에서도 일하고 있다. 여기서도 쇼타로의 파트너로서 주로 개그를 맡지만 종종 뛰어난 무술 실력과 사격술을 발휘하며 쇼타로가 조종기를 회수할 시간을 벌기 위해 괴로봇에 탑승하여 빼앗긴 철인을 상대하는 등의 활약을 한다. 육신합체 갓마즈에선 이때의 공적으로 장관으로 승진하며 크래셔 대를 이끌게 된다는 충격적인 뒷설정이 있다. 성우도 태양의 사자판과 동일한 토미타 코세이. 우리말 더빙에선 대영비디오판 태양의 사자 철인 28호에선 황원이 연기했고 고드마르스란 제목으로 동양비디오에서 낸 갓마즈에선 김창기가 연기했다. 그래서 제2차 슈퍼로봇대전에서도 갓마즈와 철인 28호를 연결하는 중요한 인물이 된다.

철인 28호 FX에서는 쇼타로도 중년이 되어서 회상에서만 등장한다. 그리고 카네다 탐정사무소 멤버인 니시나 시오리가 그의 손녀라는 설정이 있다.[1]

자이언트 로보 OVA에선 이름만 나왔는데 십걸집에 맞먹는 초인 집단인 구대천왕의 일원. 어떤 특기가 있을지 심히 궁금한 인물이다.

2004년에 나온 이마가와판 철인 28호에도 등장했으며 역시 쇼타로의 파트너이자 개그 캐릭터이나 은근히 사격실력을 발휘하며 몸을 던지는 활약을 하기도 한다.

참고로 태양의 사자판 한정으로 풀네임은 오오츠카 시게루(大塚 茂). 다른 버전에서는 그냥 오오츠카 서장으로만 소개되고 있다.
  1. 다만 극중에서 그렇다는 묘사는 없다. 정규 설정이 아닐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