オイ・ニュング / Oy Nyng
기동전사 V건담의 등장인물. 성우는 카케가와 히로히코.
리가 밀리티어 카미온 대의 리더로 연령은 70세. 동료들 사이에서는 백작이라고 불리고 있는데 이유는 불명.
원래는 연방 정부 직할의 지구 불법 거주자 적발조직인 마하의 요직에서 일하며 불법 체류자들을 탄압하였지만, 마하의 정당성에 의문을 가져 퇴직하고 지구로 이민해서 리가 밀리티어 결성에 참여하였다고 한다.
이후 지구에서 리가 밀리티어의 기지를 습격한 크로노클 아샤에 의해 인질로 잡혀 파라 그리폰에게 고문을 당하고[1], 결국 단두대로 공개처형된다. 이 때 리가 밀리티어에서는 TV중계로 그 광경을 목격하는데, 웃소 같은 어린아이까지 그 광경을 보고 있는 등(마베트:"웃소는 보고 오도록 해") 어떤 의미에서 아주 식겁할 장면.
V건담이 참전한 슈퍼로봇대전 D에서도 등장한다. D에서는 기체가 격추된 후 몰래 타워에 잠입한 크로노클에 의해 카테지나 루스와 함께 납치된다. 고문을 당하는 장면은 없지만, 정보를 불으라는 협박에도 아무 말 할 것도 없고, 스스로 이미 나이 먹을 만큼 먹어서 수명도 얼마 남지 않는 늙은이라며 저항한다. 결국 잔스칼에 저항하는 자들에게 본보기를 보인다는 명분으로 원작과 동일하게 사망처리. 다른 어린 아이들은 죄다 방송을 보지 못하도록 다른 곳(슈발츠 : 어이. 애들 방으로 들어가 있으라고 해.)으로 보내지만 올리퍼 이노에가 웃소 에빈만큼은 중계를 보게 했으니...- ↑ 눈을 강제로 뜨게 하고 전구빛을 보게 하는 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