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웃지 않는 개그반
이름의 모티브 : 왕 + 진지
일본어판 이름은 바리 마지메(馬里 真面目[1]).
본 작품의 주인공. 웃지 않는 집안에서 태어나 자신도 웃고 싶어 개그반에 지원, 쌍팔년도 유머책에서나 볼만한 씨알도 안 먹힐 이야기를 면접에서 하다가 정색을 한 심사위원들[2]이 맹비난을 하며 탈락 위기에 놓이지만 면접관장에게 웃을 줄 모르는 재능을 인정 받으며 합격에 대한 기대를 하지만... 정원미달로 전 수험생 합격(…). 합격 후 담임 외모도 그렇고 여러모로 불일치 개그를 선보이는 학교에 혼란을 느끼고 전학을 결심하나 웃지 않는 재능으로 반장에 선출. 빼도박도 못하게 생겼다. 사실 눈썹에 힘주고 정색하고 있어서 그렇지 외모는 괜찮은 편이다. 서바맨(…)이랑 닮은 구석도 많고.[3]
전혀 안 맞은 것과 13화의 웃샤 사건이 계기인지, 어느샌가 그를 피하는 학생들이 늘어났고, 선생님의 눈치도 심상치 않다. 아무래도 정상적인 학교 생활은 힘들 듯. 괜찮아! 너뿐만이 아냐! 그러나 개그 재능도 실제로 어느정도 있었는지 나날이 실력이 늘어가기 시작한다. 16화에서는 드디어 담임네이터로 변장해 담임네이터를 방냉(防冷)이로 패는 쩌는 패기와 위엄을 보여준다!! 교권추락? 덕분에 반 학생들이 웃어댔고[4] 기사 아저씨도 웃었지만 받은 점수는 겨우 1점. 이것은 수련회 장기자랑 에피소드에도 써 먹었다. 이 학교의 교권도 그날로 끝이구나 이걸로 인해 왕진지에게 생긴 혜택은 따로 있었는데 바로 이 학교 최고의 퀸카이자 무용과 에이스인 유유희에게 먼저 프러포즈를 받았다. 하지만 유유희와 송아리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다.
결국 송아리와 모대남이 놀이공원에 같이 갈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충격받은 왕진지는 또다시 뇌보다 입이 넘사벽으로 빠르게 움직이며 왕진지 이 녀석 뇌의 지휘력이 거의 보호관심장교 수준이야. 유유희와 사귀자고 말해버렸다. 유유희는 기뻐서 왕진지를 껴안자 왕진지는 유유희의 미모에 눌려서 마치 술에 만취된 것처럼 휘청거리며 걸어갔다. 유유희와의 데이트를 마치고 난 후엔 그녀에게 기습적으로 뽀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운동회 사건[5]으로 인해 모든 인기가 추락, 당연히 유유희와의 커플링도 박살나게 생겼다. 송아리가 이 일을 자신의 탓이라며 사과했지만, 그는 이 사과를 깊게 받아들이지 않았다.[6]
유유희에게 사과하기 위해 문워크 퍼포먼스도 했지만 국사 선생님과 일본어 선생님이 빌리 진 노래를 틀면서 훼방을 놓은 바람에 사과 퍼포먼스는 실패로 끝났고 그 뒤로 완전히 흑화. 유유희와 헤어짐에 원인이 된 선생들에게 복수를 시작한다. 복수를 실행하기 이전에 여성용과 개그배틀을 하면서 여성용이 우세하게 흘러가기도 했으나그래봤자 수준낮은 개그였지만 왕진지는 유유희에게 차인 것을 개그요소로 활용하면서 승리를 거두었고 여성용에게 방냉이를 휘두르지 않고 쿨하게 퇴장하면서 이중으로 굴욕을 선사해주기도 했다.
50화부터는 담임네이터가 자기에게 집중할 것을 알고 자기가 직접 공격하는 대신 안병삼을 앞에 내세워 담임네이터를 웃기는 데에 성공해 안병삼과 친구가 되었고 그 이후부터는 안병삼을 도와주면서 공부도 병행하고 있다. 53화에는 안병삼이 과학선생님과의 면담으로 인해 사이가 멀어진 것과 갑자기 자리가 바뀌어 버린 것에 대해 분노하면서 유유희에게 차였을 때보다 더 심하게 흑화되고 결국 선생들과의 전쟁을 결심했...지만 송아리에게 고백을 받고 나서 계획을 전면 철회하고 드디어 송아리와 사귀게 되었다. 또한 송아리를 많이 웃기면서 호감도를 높이기도 했다.
1부 후반에 들어와서는 송아리를 많이 띄워주다가 자신의 개그 수준은 하락했었는데, 2부가 되면서 방학 보충 수업은 어머니가 거절하고 방학 내내 스스로 수련했는데도 원래 시궁창이었던 학생들을 제외하면 별다른 성장을 보이지 못한 나머지 학생들에 비해 거의 만렙에 가까운 포스를 얻어서 귀환하였다. 김치만 선생이라는 정점 개그맨에게 수련을 받고 왔다고 말하는데, 정황상 거짓말일 가능성이 크지만 사실 진짜일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방냉이로 아프게 때리는 법을 터득해서 돌아온 데다가[7], 방학 중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예 독자들에게 보여주지를 않기 때문에 2부의 미스터리 떡밥 중 하나. 그리고 시즌2 20화에서 마지막 컷에 산에서 고기를 구워 먹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에 댓글은" 진짜 있었음?" 이 대부분.[8]이후 시즌2 28화에서는 모대남의 말을 듣고 왕진지를 패려하는 정관대에게 찍혀버려서 모대남 패거리에게 "예쁜 선배가 널 좋아해."라고 말한것을 믿어버려서[9]갔지만 속은 것을 안후에 양옆이 고정되어있었지만 발차기로 정관대를 넘어뜨리고 반동으로 다른 두명도 넘어뜨리는 액션을 보여준다(...)그리고 1vs5가 너무 불리한거 같으니 산으로 도망간다. 몇몇의 댓글은 왕진지가 올라가고 있는곳이 김치만있는거 아니냐고 말하고 있다. 자세한건 다음화가 나와야 할 듯하다.
결국 김치만이 직접 등장하면서 실제로 수련을 받은게 맞다는 사실도 드러나게된다. 이와 동시에 지금까지 허두승이 왕진지와 김치만 뒷통수를 노리고 있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기 때문에 허두승을 적대하고 허두승과 송아리에 대한 복수의 일환으로 김마리와 사귈 생각을 하게 된다. 지금까지 해온 연애 중에서 제일 동기가 불순하기 때문에 걱정스럽게 생각하는 의견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김마리가 왕진지를 껴안을때 얼굴이 빨개지지 않고 오히려 당황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또한 담임네이터가 자기들 사귀는걸로 오인할까봐 다른친구들도 껴안으라고 한다.
그리고 김말이를 찼다! 그러다 김마리의 술수에 걸려 쌍방냉이로 맞았다.
그 뒤, 선생님들과 급우들의 질투로 점철된 학교 생활에 지쳤는지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주었다.지못미...
시즌 3에서는 원혼이 된 허두승이 만든 웃으면 4망이라는 게임에 마구철을 비롯한 개그반 학생과 함께 강제 참여하게 된다.
송아리가 저주에 걸려서 말을 하게된 오랑이 선생님때문에 웃을 위기에 처하자 송아리에게 일부러 화를 내서 위기를 넘기게 해준다[10] 그리고 마구철이 왕진지 부모에게 설득하는걸 실패하자 자기가 나서서 설득하는등[11] 간간히 활약을 하고있다.
38화에선 안습한데 교장놈이 오랑이만 편애하고 다른 피해 선생들은 죽던지 말던지 내버려 두자 선생들이 불만으로 항의하자 자신의 돈벌이에 방해될거라고 생각하곤 왕진지를 앞세워 강제로 진압했다. 결국 쌤들의 분노를 얘가 다 떠안게 생겼다. 참 가해자가 된 피해자라 안습.[12]
그러나 교장의 망발로 한 학생이 웃을 뻔 하자 39,40화에 걸쳐서 2대를 때렸다.
46화에선 신기록이 린치로 인한 식욕상승으로 자장면의 토가 묻은 걸 먹으려 들자 나는 나중에 먹을테니 자기꺼 먹으라고 배려해줬다가 오히려 신기록이 그걸로 웃어 역으로 린치에 걸리자 신기록의 짜증만 들었다. 거기에 담임네이터에게 여기는 헬교실이니 쓸데없는 배려는 하지 말라는 말만 들었다. 안습....
- ↑ 마지메(真面目)는 '진지한'이란 뜻이다.
- ↑ K-POP스타에서 가져왔다. 박진영, 보아, 면접관장으로는 양현석.
- ↑ 하지만 60화에서 공개된 국사 점수가 38인 점을 비롯해 실기에 비해 필기고사가 매우 좋지 않은 편이다.
그걸로 송아리를 웃겼더니 대박을 친건 안자랑 - ↑ 담임네이터를 나름 진심으로 존경하고 있는 여성용만 제외하고
- ↑ 응원전 우승을 위해 담임네이터와 송아리의 강요로 똥 싸는 퍼포먼스를 하는 바람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 그리고 댓글란에 보면 송아리를 저주하는 글이 대부분이다.(…) 명명백백히 송아리 탓이 맞는 상황.
- ↑ 방냉이를 쌍절곤으로 만들었는데, 이걸로 선생들을 후려쳐 지옥을 보여주었다. 심지어는 이걸로 체력 자체가 늘었는지 깡패들한테 안 쫄게 되고 역으로 반격까지 가할 정도.
- ↑ 하지만 얼굴은 검은색으로 가려서 뒤통수도 알수없다.
- ↑ 왜냐하면 두명의 여자가 자기랑 헤어졌는데 그마음을 또 잊으려고
- ↑ 이때 마구철이 '너 왜 갑자기 화를 내냐..너 송아리하고 사귀냐?'라고 말하자 얼굴이 빨개지더니 부정한다..
레알츤데레 - ↑ 하지만 엄마는 진지가 안 좋은 상황인 것을 직감했다.
- ↑ 그래도 왕진지 본인도 이런 강제 진압이 싫어서 선생들 편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