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요한 캐스펄/tuukouzin.png
수수하게 작붕. 이미지의 출처는 니코니코 무겐 위키.
1 개요
레이지 오브 더 드래곤의 최종보스.
선샤인 시티의 대부호로,빌리나 지미처럼 리 노사에게서 용성권을 전수받았지만, 야심을 간파한 리 노사에 의해서 파문당했다. 이에 앙심을 품고 용성권의 금지된 비보인 흑룡의 비전서를 훔쳐내, 재력과 비전서의 힘으로 흑룡의 힘을 믿는 교단을 설립, 그 우두머리로써 군림한다. 동작의 엘리아스 신부와는 학창시절의 친구. 평상시엔 한쪽 팔을 뒤로 두고 있다.(오로?)머리스타일은 사실 짧은 포니테일.
MUGEN계에서는 유명인사로, 그 인기의 비결은 다름아닌 공기 보스라는 새로운 캐릭터이기 때문. 다시 말하자면 보스(웃음). 원작의 스토리에서도 별로 자세한 설정도 없었고, 게임 자체가 마이너한데다, 무엇보다도 보스라곤 생각할 수 없는 수수함 때문이다. 그래서 통칭은 통행인. 가끔 무겐 MAD 등에서 글자 그대로 배경에 지나가는 역할로 나오기도 한다.
이 캐릭터의 취급이 조금이나마 나은 것은 모 보스 대항 메이저 대회. 최초에는 늘상 그랬듯 통행인 취급이었지만, 그 악명높은 제너럴을 쓰러트리고 우승까지 거머쥐면서 보스의 강함을 과시했다. 이후 붙게 된 별명은 최강의 통행인. 공기 취급은 변함이 없지만. 이후 인지도도 늘고 영상 등장도 많아지는 등 나름대로 유명해졌음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수수함과 더불어 공기 컨셉이 완전히 정착해버려서 대회에 등장하면 항상 이름을 헷갈리거나 지나가던 일반인 취급하는 코멘트들이 줄줄이 달린다.
2 게임에서의 기술 및 성능
성능 자체를 따져보자면[1] 방어형 게니츠. 기본적으로 엔간한 거구형 캐릭터보다 방어력이 높고, 필살기들의 위력이 그렇게 강하지 않고 거의 장풍계 기술밖에 없어서 러쉬는 약한 편이지만 뛰어난 굳히기 성능과 빠른 게이지 회수, 커맨드 잡기->필살기로 안정적이게 들어가는 패턴도 있어서 쓰기는 어렵지 않은 편. 이 패턴에 들어가는 2게이지 초필살기인 '드래곤 나이트메어'가 체력의 60% 가까이를 날려버리는 기술이기도 하다. AI도 우수한 게 많이 나와 있어 상당히 강하다. 게다가 레이지 오브 드래곤을 처음접하는 초심자분들한테는 거의재앙수준에 가깝다.
파일:Attachment/요한 캐스펄/zimi.gif
(통칭 유정파안콘택트렌즈.(일명 "으음~! 앞니!!") 이름의 원 소재는 토키 참조)
단점이라고 하면 기술 대부분이 수수하다. 왠지 모르게 몇가지 기술은 포즈가 요염.
어쨌건 무명의 게임 보스임에도 불구하고, 요한은 MUGEN계에서 나름대로 빛내고 있다.
- ↑ 물론 원작에서는 사용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