욤 커크스

기동전사 건담 UC의 등장인물. 성우는 이시즈카 운쇼.

구 지온 공국의 MS 파일럿으로 탑승 기체는 구형 자쿠I 스나이퍼 타입. 코믹스 반데시네에서의 탑승기는 쥬앗그

1 소설판

나이는 50세. 계급은 소령. 종전 후 남태평양의 뉴기니를 근거지로 지온 잔당군을 이끌며 연방에 저항- 사실은 반지구연방 조직의 지원을 받으며 반 용병으로 전락한 상태 - 중이었으나 마하디 가베이일가의 다카르 습격으로 인해 지온 잔당군에 대한 수색이 시작되자 부대를 해체하고 은퇴하려 했다. 그러나 스베로아 진네만의 요청으로 MS 부대를 이끌고 유니콘 건담이 수용된 토링턴 기지를 습격.적은 전력으로 분투했으나 밴시의 반격에 전사한다.

2 애니메이션판

39세. 가베이 일가의 스토리가 잘려나가면서[1] 로니 가베이의 아버지 같은 존재가 되었다.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소데츠키에 협력하는 로니를 걱정하면서 이를 만류하려고 계속 시도한다.

가란시에르 부대가 공격받게 하지 않도록 로니와 함께 연방군의 수도인 다카르를 공격했다가 론드 벨이 증원으로 온 것을 알고 다카르를 계속 공격하는 로니를 만류하고 철수시킨다.

이후 토링턴 기지를 습격하면서 구 지온 잔당을 지휘한다. 지휘와 동시에 자쿠1 스나이퍼 타입으로 연방군의 모빌슈츠를 저격해 아군을 어시스트 하기도 한다. 그러나 역시 연방의 물량에 답이없다 생각했는지 후퇴 명령을 내리지만 자쿠 스나이퍼가 타고 있던 패트 앵클의 엔진부가 폭발해 모빌 슈트만 탈출한다. 여기서 거의 신기라 불릴만한 기행을 남기는데 자쿠 스나이퍼로 콜로니 잔해 반대편으로 낙하하면서 잔해 반대편에 있는 제스타를 저격한다. 낙하하면서 보이는 잔해의 틈새로 순간적으로 라이플을 발사한 것이다. 물론 아쉽게도 저격이 살짝 빗나가 제스타가 타고있던 베이스 자바의 엔진부를 터트린것에 그쳤지만 고속으로 낙하하면서 콜로니 잔해의 틈새가 보이는 시점에 라이플을 쏜것하며 그게 거의 기체 자체에 맞을뻔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거의 뉴타입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착지에 성공하지만 잔탄수가 1발밖에 남지 않아 스나이퍼 라이플로 제너레이터 백팩을 쏴서 유폭을 이용해 하나라도 더 많은 적을 줄이려고 하지만, 트라이스타의 노련한 공격에 유폭이 저지된 후 집중공격을 받아 기체가 낙하하면서 "로니, 너는!! 우리들처럼!! 되지 말아라!!!"라는 말을 남기면서 사망한다. 로니에겐 그야말로 유일한 가족같은 존재였기에, 그의 죽음을 느낀 로니는 더욱더 폭주하게 된다.

이후 유니콘과 대치하던 샴블로의 콕핏에 바나지의 사념이 전해질때 커크스의 사념도 전해져 로니의 폭주를 막는걸 돕는다.

제3차 슈퍼로봇대전 Z 시옥편에서는 트라이스타가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로니를 적에게 넘기지 않게 하기 위해 샴블로에 다가갔다가 리디 마세나스에 의해 살해당한다.

슈퍼로봇대전 BX에서도 역시 트라이스타와 관련되지 않았을뿐 원작대로의 타이밍에 사망. 탑승기가 자쿠 스나이퍼를 탑재한 견인기 팻 엉클급 수송기 改로 변경됨에 따라 자쿠 스나이퍼 항목에 있는 저격신을 그대로 재현한 연출을 보여준다. 스펙도 보스급이고 무기가 달랑 헬기에서의 고공저격 하나 뿐인데도 불구하고 사정거리가 1~10에 히트&어웨이까지 있어서 빈틈이 아예 없다.
  1. 원작 소설판에서 라플라스 유적에 이어 라플라스 프로그램이 지정한 두 번째의 좌표는 연방 수도 다카르의 연방 의회였으나 OVA에서는 토링턴 기지로 변경되는 것으로 스토리가 수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