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용자특급 마이트가인
- 참고항목 : 용자특급 마이트가인/기타 악역
목차
1 소개
용자특급 마이트가인의 그 밖의 등장인물. 단역 악역은 용자특급 마이트가인/기타 악역을 참고.
2 센푸지 유지로(리차드 마이트)
이름의 유래는 이시하라 유지로. 유지로는 일본의 배우로 이시하라 신타로의 동생이다.
88세. 쇼와 36년(1961년)생. 12월 3일생(염소자리).
센푸지 철도의 창시자로 센푸지 마이토의 할아버지. 석유 자원 고갈로 인해 철도가 교통의 중심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지금의 센푸지 콘체른(국내명 마이트 그룹)인 센푸지 철도를 창립했다.[1] 마이토의 부모의 결혼은 엄청나게 반대했으나 그 사이에서 태어난 마이토는 상당히 귀여워하고있다. 그냥 팔불출 그 자체. 이쯤되면 결혼을 허락했다고 봐도 무방... 낫토를 아주 좋아한다.
3 오사카 지로(마틴 실장)
이름의 유래는 오사카 시로. 닛카츠 시절, 주역급의 연기를 보여 주었지만 이시하라 유지로의 대두로 인해 액션 영화가 주류가 되자 조역으로 출연하는 일이 많아졌다.
센푸지 철도 아오토 공장장으로 각 용자 로봇의 정비를 담당하는 기술자. 유지로 회장과는 굉장히 오랫동안 같이 일해왔기 때문에 회장도 굉장히 신뢰하는 인물 중 하나. 자상하고 따뜻한 성격으로 마이토에게는 또 다른 할아버지와 같은 존재.
여담으로 하마다처럼 센푸지 마이토에게는 말을 트기도 한다. 또한 볼프강 박사와는 과거 동료였었다.
4 센푸지 아키라(쟈니 마이트)
센푸지 마이토와 그의 이름의 유래는 모두 코바야시 아키라. '철새'라는 통칭은 마이토의 '긴자 마이트가이[旋風児] 시리즈'와 쌍벽을 이루는 작품인 '철새 시리즈'에서 유래했다.
용자특급 계획의 입안자로 센푸지 마이토의 아버지. 작중에서는 이미 고인이다. 젊은 시절에는 기타를 한 손에 들고 악과 싸우는 방랑자인 정의의 사도 '철새(渡り鳥)'로서 세계를 유랑하고 있었다. 사람들에게는 영웅대접을 받았지만 아버지에게는 그야말로 말썽꾸러기 아들. 아내와도 그 때 만났다. 여행 도중 '세계를 노리는 거대한 악'의 존재를 깨닫고 그것에 대항하기 위해 아버지인 유지로에게 생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머리를 숙이고 집에 들어와 용자특급대 계획을 입안한다. 하지만 한창 계획이 진행되던 도중[3][4] 적이 그것을 눈치챘고, 열차사고를 위장해 암살당했다. 죽기 직전 마이토에게 '거대한 악'의 존재를 알리고 용자특급계획을 부탁했다. 이는 마이토가 정신적으로 크게 성장하는 계기가 된다.그리고 한국판 한정으론 작품내에 일시적으로 환생하여 마이토를 구해낸 적이 있다
생전, 유지로와는 사이가 나빴지만 마지막에는 아내와 같은 무덤에 묻혔다.
5 센푸지 루리코(클레어 마이트)
이름의 유래는 일본의 여배우 아사오카 루리코.
센푸지 아키라의 아내, 센푸지 마이토의 어머니. 마찬가지로 작중에서는 이미 고인이다. 센푸지 아키라와는 연애결혼 사이로 그와의 결혼을 유지로에게 허락받지 못한 것이 아키라와 유지로의 사이가 틀어지는 원인이 되었다.
6 오자와 쇼이치로(프랭크 스탤론 형사)
이름의 유래는 일본의 배우, 하이쿠 작가 겸 수필가 오자와 쇼이치. 한국명(성)의 유래는 실베스타 스탤론인 듯. 그런데 실제로 실베스타 스탤론의 동생의 이름도 프랭크다.
일본 제일의 경관. 자칭 '누벨 토키오 시티 제일의 민완경관'이지만 경찰의 실력으로는 악당들에게 맞서지 못하고 용자특급대의 도움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