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 데드 400데이즈

워킹 데드 게임 시리즈
텔테일 게임즈워킹 데드 시즌1DLC
워킹 데드 400데이즈
워킹 데드 시즌2DLC
워킹 데드 Michonne
워킹 데드 시즌3DLC
미정
기타워킹 데드: 서바이벌 인스팅트워킹 데드 어썰트오버킬의 워킹 데드
thumbnail-walking-dead-400-days_boxart_tall-296x346.jpg
개발사텔테일 게임즈
유통사텔테일 게임즈
출시일2013년 7월 4일
장르어드벤처
플랫폼PC(Windows, OS X), PS3, XBOX360, iOS, PS VITA
홈페이지영문 홈페이지

1 개요

텔테일 희대의 낚시 게임 텔테일 닉값[1]
2013년 7월 4일 출시된 워킹데드 시즌1(게임)DLC. 시즌 1의 시점에서 새로운 등장인물 다섯 명의 이야기를 단편 형식으로 그려내고 있다.

시즌 1의 등장인물과의 연계성이 있기는 하나, 시즌 1의 등장인물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것은 아니다. 다섯 명의 캐릭터는 각각 빈스(Vince), 와이어트(Wyatt), 셸(Shel), 러셀(Russell), 보니(Bonnie)이다. 400데이즈의 캐릭터들이 시즌2에 등장할 것이라는 걸 이야기 하면서, 수많은 플레이어들은 홀로 남은 시즌1 엔딩의 클레멘타인을 위해서, 한 사람이라도 더 많은 400데이즈의 인물들을 타비아를 따라서 캠프로 가게하려고 했지만 그 결말은 400데이즈에서 어떤 선택을하든 시즌2에 거의 언급조차 없다.[2][3]

2 등장 인물

워킹 데드 400데이즈/등장인물을 참조.

3 전작과 연계요소

  • 400데이즈 시작할때 감염시작 전 주유소의 밤 전경이 나오는데, 거기서 케니의 트럭, 케니, 덕이 뛰어가서 트럭에 타는 장면을 볼 수 있다. EP1에서 케니가 휴게소에서 워커를 처음 조우했다는 듯한 이야기를 해준 적이 있는데, 그 주유소가 여기일수도.
  • 러셀 스토리에서 네이트의 트럭을 보고 숨기를 선택하면, 길가에 에피소드3에서 사망한 더그나 칼리의 시체를 러셀이 보고 역겨워하는 장면이 나온다. 운명의 장난스럽게도 하필이면 리 일행과 릴리가 말다툼을 벌이다가 애꿎은 희생자가 나왔던 장소에서 네이트와 러셀이 만나게 되는 것.
  • 빈스로 시작했을때 마약 상인에게 총을 쏘고 도망가며 스쳐가는 곳은 에피소드1-5의 주인공 리 에버렛의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상점이 있는 골목. 심지어 빈스가 감옥버스에 있을 때도 경찰차 한대가 빠르게 슥 지나가는데, 리가 타고 있는 경찰차라는 추측도 있다. 에피1에서 리가 탔던 경찰차에서 그런 광경을 보진 못했지만, 지나친 이후에 EP1이 시작된다고 생각하면 무리있는 생각도 아닐 듯.
  • 쉘 & 베카의 스토리에서 나오는 생존자 중 3명(조이스, 보이드, 클라이드)는 바로 에피소드4에서 등장했던 사바나 지역에서 크로포드를 피해 지하에 숨어있던 버넌의 암환자 집단 그룹원들. 에피소드5에서는 말 뿐이지만 버넌과 함께 리 일행의 보트를 훔쳐갔었던 사람들.

기존 시즌1에서 플레이어가 무엇을선택했는지에 따라서 이들이 하는 말 또한 달라지는데, 리가 협박을 했지만 내가 버넌이었다면 가만 안있었을거다는 둥, 우리가 그 사람을 때리고 보트를 훔쳐간 일은 잘못한 일이라는 둥, 나오는 대사는 플레이어의 EP4-5 선택에 따라 매우 많다.

4 캐릭터간 연계

각 5명의 캐릭터들의 상황이 벌어진 곳에서도 서로 서로가 연관된다.

  • 쉘 & 베카 : 경비견 대용으로 쓰고 있는 워커들은 러셀과 같이 휴게소에 갔던 네이트가 죽인 노부부
  • 와이엇 : 친구 에디가 쏴서 죽인 사람은 바로 러셀과 함께 나왔던 네이트의 도적 동료
그리고 와이엇이 구하려던 경찰관은 바로 빈스의 교도소 행 버스에서 탈출했던 흑인 경찰
  • 보니 : 디가 훔쳤던 가방은 쉘 & 베카가 있던 그룹에서 훔쳐온 것.
보니가 언덕길을 내려온 후 마주하는 경찰 워커는 빈스 스토리에서 나왔던 샷건을 잡고있던 어리버리한 경찰.
  • 빈스 : 밖을 보며 처음 사태가 벌어질 때 쉘과 베카가 비명을 지르며 도망가는 것을 볼 수 있음.
  • 러셀 : 러셀이 죽일 수 있는 워커는 보니가 언덕길을 내려온 뒤 마주칠 워커[4]
네이트의 차는 한쪽 전조등이 깨져 있는데 이는 와이엇이 쐈기 때문.

5 관련 항목

5.1 관련작

워킹 데드 시즌1(게임) 항목을 참조.
워킹 데드 시즌2(게임) 항목을 참조.

5.2 한글패치 팀

본편과 마찬가지로 팀 백스탭에서 한글 패치를 만들었다.

팀 백스탭에 관한 정보는 한글패치팀 항목을 참조.
  1. tell the tale이 거짓말하다라는 뜻이다
  2. 다만 알아야 할 것은, 이것은 DLC이기 때문에 본편에 큰 영향을 주었어도 비판을 피할 수 없었을 것이다. DLC가 없으면 큰 손해가 있을 정도의 비중을 줘서 반강제적으로 DLC를 구매하게 하는 것보다는 낫다.
  3. 이렇다보니 또 다른 추측이 가능한데, 시즌2가 끝나게되면 거의 확실하게 DLC도 나올것이다. 같은 DLC라면 영향이 있어도 큰 문제는 없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시즌2 DLC에서 이들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4. 따라서 러셀편에서 이 워커를 죽이면 보니편에서 등장하지 않음